[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 결정적 1%, 사소하지만 치명적 허점을 공략하라
리처드 H. 탈러 지음, 박세연 옮김 / 리더스북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시카고 대학 경제학과 교수인 리처드 탈러가 같은 대학의 로스쿨 교수인 캐스 선스타인과 함께 저술해 2008년에 발표했던 <넛지 Nudge>는 출간 전에 여러 출판사들로부터 외면받았던 것과는 달리 출간되자마자 전세계적으로 행동경제학에 기초를 둔 정책 수립 붐을 일으켜 무려 50여개 국에서 정부 산하에 넛지 이론에 바탕한 행동연구부처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강력한 파급력과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도 경제학 전문 서적으로써는 매우 이례적으로 무려 40만부 이상이 판매되는 높은 호응을 얻었고, 21세기 경제학의 한 주류인 행동경제학을 일반 대중들에게 폭넓게 알려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넛지>로 전세계적으로 행동경제학 붐을 일으켰던 리처드 탈러 교수가 7년 만에 내놓은 신간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Misbehaving>은 역시 행동경제학에 바탕을 둔 경제소비행태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경제학자들이 논문이나 이론에서 상정하는 논리와 이상에 근거한 이상적인 경제적 동물, ,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감정에 혼동되지 않고 정확하고 논리적인 판단 하에 소비와 경제 행동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상식적으로 보더라도 모든 사람이 언제나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소비와 경제 활동을 하지는 않고 그러지도 못합니다. 이것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금방 알 수 있는 상식이죠. 하지만 이런 당연한 상식을 학문적 편의성과 이론적 전개를 위해 무리하게 무시하고 이상적인 모델인 호모 이코노미쿠스(이콘)을 논의의 출발점이자 토대로 삼는 데에 근대경제학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 바로 행동경제학의 공로이고 행동경제학의 주창자인 대니얼 카너먼에게 노벨경제학상을 안겨준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현실의 인간은 이콘과는 달리 사소한 조건의 변동이나 착오에도 판단이 흔들리거나 뒤집어지고, 그로 인한 소비와 투자 활동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행동경제학에서는 이러한 전통경제학자들의 박제화된 이콘과는 달리 살아있는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들이 왜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경제적 선택이 아니라 틀리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곤 하는지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것을 어떻게 이용할지를 고민합니다.

 

리처드 탈러 교수는 이 책에서 먼저 현실의 사람들이 이콘과는 다른 선택을 하곤하는 이유를 심리학적인 이론을 토대로 먼저 다양하게 분류하여 설명하고 그것을 다시 경제학적인 이론들로 정립해 냅니다.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살펴본 사람들의 심리를 잘못 읽어서 겪은 대기업들의 실패와 성공 사례들을 소개한 후, 전통경제학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행동편향이론에 근거한 소비 및 경제활동 행태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학과 행동경제학에 토대를 두고 분석한 현실적인 사람들의 판단과 행동 양태를 다시 현실에 적용하여 다양한 경제학적 문제들에서 어떻게 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소비와 경제활동을 넛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이콘과 현실적인 사람 사이의 불일치는 사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누구나 금방 알 수 있는 상식에 가까운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자명한 진실을 근대경제학에서는 무려 200년 가까이나 외면하거나 무시함으로 인해 숱한 경제학적인 모순을 야기했고, 21세기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심리학의 도움을 받아 행동경제학이라는 새로운 범주의 학문을 출현시킴으로써 해결의 실마리를 잡았다는 점에서 학문과 인간행동의 관찰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함께 근대 경제학계의 근시안적인 아집과 학문의 통합의 유효성에 대해 폭넓은 생각을 하게끔 만듭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hajin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4-01 0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진 2016-04-01 00:38   좋아요 0 | URL
먼댓글 주소가 잘못 달려서 수정했습니다.
이상하게 목록에 제 글이 안뜨더라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