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배내옷은 이제 그만 사라져야 할 악습이다.
육체적 성장에 필요한 움직임의 자유를 구속하기 때문이다. 배내옷의 제거뿐 아니라, 움직임이 자유돕도록 언제나 넉넉한 옷을 아이에게 입혀야 하는 것은 옷 입히는 습관의 기본철칙이다.-p.34

˝아이가 어머니의 태내에서 떠나 움직이는 자유와 사지를 펴는 자유를 맛보자마자 사람들은 그에게 새로운 속박을 가한다. 배내옷을 만들어 입히며, 머리는 고정시키고, 다리는 죽 뻗게 하고, 두 팔은 몸에 가지런히 붙여 잠을 재운다. 그는 자세 바꾸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온갖 종류의 헝겊과 띠로 휘감겨 있다.
숨을 쉬지 못할 정도로 조이지 않으면 그래도 다행이다. 뱉어내야 할 물이 스스로 흘러나올 수 있도록 옆으로 눕혀주는 주의만이라도 기울여준다면 천만다행이다. 그에게는 물이 입에서 용이하게 흘러나오도록 머리를 옆으로 돌리는 자유마저 주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p. 72
[뷔퐁 <박물지>제4권.190쪽]

그리하여 성장을 위한 신체 내부의 충동은, 그 충동이 신체에 요구하는 움직임에 대한 극복할 수 없는 장애에 부딪히게 된다.
어린아이는 계속해서 힘써보지만 소용이 없다.
힘을 다 써버림으로써 발육이 지연될 뿐이다.
아이는 배내옷을 입고 있을때보다 태내에 있을 때가 더 좁지 않고 불편이 덜했으며 조임이 덜했다.
나는 그 애가 태어나서 득을 본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아이의 사지를 잡아 매어두는 데서 오늘 활동 부족과 속박은 피와 체액의 순환에 지장을 초래하여 아이가 강해지고 성장하는 것을 막으며, 체질의 변화를 방해할 뿐이다. 그런 터무니없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곳에서는 인간은 모두 키가 크고 튼튼하며 몸의 균형이 잘 잡혀 있다.(....) 자유롭게 움직임으로써 신체가 일그러지지나 않을까 두려워 사람들은 서둘러 아기의 몸을 억눌러 일그러뜨린다.
그들은 신체가 엉망이 되는 것을 막는다며 오히려 아이들을 불구로 만드는 것이다.-p.72~73

당신들은 그 아이를 태어나자마자 괴롭힌다.
그가 당신들에게서 받는 최초의 선물은 쇠사슬이며,
그가 받는 최초의 대접은 고문이다.-p. 73

˝옛 페루인들은 아이들에게 아주 헐렁헐렁한 배내옷을 입혀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있도록 했다.
배내옷을 벗길 경우에는, 땅을 파고 헝겊을 두른 구멍에 아이를 자유롭게 내버려 두었다.
그 구멍 안으로는 아이의 하반신이 들어가 있게 되는데, 그럴 경우 팔은 자유로우며 머리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몸 또한 그렇게 움직일 수 있지만 넘어지거나 다칠 염려가 없었다.
걸음마를 하기 시작하면, 걷도록 하기 위한 미끼로 좀 떨어진 곳에서 아이들에게 젖을 내보여주었다.
흑인 아이들은 때로 젖을 빨기 위해 훨씬 힘든 상황에 놓이기도 한다. 그들은 그들의 무릎과 팔로 어머니의 한쪽 허리를 잡는다.
그들은 어머니의 허리를 아주 세게 거머쥐기 때문에 어머니팔의 도움 없이도 자신의 몸을 지탱할 수 있다.
그 아이들은 그들의 팔로 어머니의 젖에 매달린다.
하지만 그들은 어머니의 계속되는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방해를 받거나 넘어지지 않고 젖을 빤다.
그 아이들은 2개월부터 걷기 시작한다.
-p.104~105 [박물지 제4권,192쪽]

수전손택이 <문학은 자유이다>란 연설에서 인용한
문장이 생각나는데요.
˝문학의 임무 중 하나는 문제를 명확히 제기하고,
널리 만연된 경건함을 반박하는 겁니다. 그리고 뭔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때조차도 예술은 자연스럽게 반대쪽으로 나아갑니다.
문학은 대화이자 응답입니다˝- <수전손택, 타인의고통 속 부록 1. 문학은 자유이다 p. 207>중에서

배내옷에 대한 널리 만연된 경건함을 반박하고 문제를 명확히 제기하는 측면에서 보면 루소의 에밀 또한 문학이자 예술이기도 하네요.

---------------------

배내옷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루소가 살았던 시대와는 달리 요즘의 배내옷은
개념과 명칭, 활용조차도 당시의 것과는 많이 다르겠지요.

하지만, 그것이 배내옷이든 꽁꽁 싸매는 속싸개(?)든
얼굴에 손톱상처를 내는 등의 사고를 막기 위해 팔다리의 활동을 제약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반대로 아기가 엎드려 있을 때 그 제약으로 종종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지금 신생아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들은
아이의 안전과 속박에의 자유라는 절충선을
어느 눈금에 맞출지 한번쯤 고민해 볼일입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7-10-28 18: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배냇옷을 생각없이 입혔는데, 배냇옷이 아이에겐 ‘구속복‘이 될 수 있겠군요... 아내와 이야기해보니, 연의는 배냇옷을 정말 싫어했다네요... 북프리쿠키님 말씀에 깊이 공감합니다^^:

북프리쿠키 2017-10-28 18:48   좋아요 2 | URL
겨울호랑이님은 <에밀>을 읽으셨을것 같아요~ㅎㅎ
다행히 연의가 싫어해서 덜 입혔으리라 생각합니다.
호랑이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그렇게 키웠으리라 생각합니다.
구속복이라 하시니 그 ‘어린 수형수‘가 안타깝네요.
이미 울 힘조차도 없는 아기가 얌전하다고 생각하면서 나의 평화를 찾았을테니까요 ㅠ.ㅠ

겨울호랑이 2017-10-28 18:51   좋아요 2 | URL
북프리쿠키님처럼 깊이 있게 읽지 못했네요.ㅜㅜ. 이번 기회에 좀더 문제 의식을 가지고 읽어야겠습니다. 그래도, 배냇옷을 입히는 편이 자기 아이를 고아원 보내는 것보다는 낫다고 스스로 위안해 봅니다 ㅋ

북프리쿠키 2017-10-28 18:59   좋아요 2 | URL
ㅋㅋ 볼테르에게 호되게 당했지요..흔히들 ‘천재들의 광포한 이기주의‘라고 위안을 삼기도 ㅋ
그러고보니 허름한 허세도 마누라 요양원보내고, 3형제 친척집에 보내더니...
오롯이 창작의 열기를 ^^

저도 그냥 그냥 읽고 있어요.ㅎㅎ 호랑이님께서 재독하시면 좋은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커피소년 2017-11-12 12:15   좋아요 2 | URL
두 분이 배내옷에 대한 생각 잘 읽고 갑니다.. 배내옷.. 다른 것을 중점으로 두고 있어서 크게 생각하지 못 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아이를 위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존경심을 느끼게 됩니다..^^

cyrus 2017-10-30 14: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이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베네옷을 입히는 것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아기를 키워 보지 않은 미혼자라서 옳은 생각일 수 없겠지만요. 친구 부부가 딸을 출산해서 딸을 보러 간 적이 있어요. 아기가 입은 베넷옷이 답답해 보였고, 베넷옷의 단점을 알고 있어서 이 얘기를 했다가 핀잔 들었어요. 친구는 제가 미혼자라서 잘 모른다고 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