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 맛있는 글쓰기 11
정설아 지음, 이광혁 그림 / 파란정원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초등학교에만 입학을 해도 요즘은 말들을 너무 잘하고 똑똑한 친구들이 많아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주눅이 들어서 낯선 친구들앞에서 또는 새로운 환경에서 쉽게 적응하지 못해 망설이고만 있고 조용히 앉아만 있는 아이들도 적잖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도 마찬가지로 이런 아이들 가운데 한명이었지요. 너무 드센 친구들이나 아주 활발한 친구들 사이에서 유치원생활을 정리하고서 새롭게 시작하는 초등학교 신학기에 얼마나 힘들어 했었는지 누구보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엄마이기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우리 아이 생각이 저절로 나곤 했었답니다.선생님의 질문에 발표한번 제대로 못해보고 또 토론한다고 해도 그냥 뒤에서 가만히 있다고 한다면 엄마가 생각하기에 얼마나 속상할까요? 하지만 이런 친구들도 이제 스스로 말을 잘 할수 있는 능력을 배워보아야 할것 같습니다.말이란 것이 아무렇게나 그저 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어떤 장소에서 어떤식으로 말을 해야 하고 또 말을 할때도 중요하게 생각해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먼저 배워야 겠지요. 그리고 상대방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자기 생각만 말하는 것도 주의해야 할 것이고

또 말을 들어주는 사람들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또 말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것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어린 친구들은 이런 것들을 많이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렇게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친구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생활과 비교해보면서 많이 공감하고 또 많이 느끼는바가 있을거라 믿습니다.

 





 

말을 할때는 상대방의 말도 아주 잘 들어주는 시간이 필요하다는것을 우리 친구들이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자기말만 우선시로 하려고 한다면 나와 다른 의견들이 있어서 충돌이 많이 되기도 하고 어떤 주제로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지나칠때가 많아서 때로는 소외되기도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말을 하는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남의 말도 잘 들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꼮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을 할때 조심해야 할것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상대방의 단점을 너무 찝어주기 보다는 장점을 더 많이 이야기해주고 모두가 있을때 이런 칭찬을 자주 해 준다면 더욱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을 했을때 혹시라도 거절당하거나 나의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때에도 있음을 알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할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여러가지 이야기와 에피소드를 통해 말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정의를 알려주고 각 상황에 따라 어떻게 말을 하는것이 현명하고 자신을 위해서 좋은일인지 하나하나씩 짚어주고 있는 멋진 책이었습니다. 앞으로 이 책을 읽고 우리 친구들이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을 친구들과 또 학교생활에 있어서 즐겁게 보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