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고양이를 데려갔나 - 봄 통합교과 그림책 5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이영림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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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은 글로 수학을 배워야하잖아요. 

1학년 아들도 이제 학교 개학하면 스토리텔링으로 수학을 배우게 됩니다.

단순히 산수가 아니라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과정을 알아야 하는 수학이지요.

교육과정이 참 빠르게 바뀌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학년이여도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구요.

그러기 위해 꼭 필요한 책읽기..바로 통합적인 책읽기가 아닌가 싶어요.

수학을 공부한다고 해서 수학동화만 읽을것이 아니라

역사 문학 미술 음악을 두루 아우린 책읽기가 필요하다는 애기지요.

그런 의미에서

상상의 집 통합교과 그림책은 참 재미있고 아이들 눈높이에도 잘 맞는 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한가지 주제와 그 배경지식이 될만한 읽을거리가 다양하더라구요.

읽기능력 추론능력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는데 좋을것 같아요.

 

누가 고양이를 데려갔나

학교화단에서 발견한 깜냥이

오총사는 서로 자기집에 데려가 키우겠다고 성화지요.

그러다 깜냥이가 사라지고

범인을 찾기 위해 민지가 나서게되요.

친구들이 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하나하나 발견해 나가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더라구요.

그 속에 봄의 특성들이 하나하나 녹아 있었구요.

주입식 책읽기가 아니라 읽으면서 배우는 공부였어요.

생각 톡을 통해 다시한 번 되짚어 보면서 마무리할 수 있어

엄마도 대만족이였답니다.

이제 곧 봄이 오면

황사가 낀 날에도

개나리가 만발하게 핀 날에도

이 책을 다시 꺼내 읽고 싶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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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 - 나 통합교과 그림책 2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현태준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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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 방에서 큰소리가 나더라구요. 

얼른 달려가 보니 배를 잡고 둥굴며 웃고 있더라구요.

"왜 그래?"

"이 책 너무 재미있어.완전 웃겨.엄마가 내 배꼽을 세게 눌러 봐.어떻게 되는지 알아?"

"배꼽 누르면 위험해."

"엄청난 방귀가 나올거야.으헤헤헤..."

자기가 말하면서도 뭐가 그리 웃긴지 내내 너무 신나해 하더라구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아이들이 재미있어할만한 이야기로 풀어나가니

아이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

 

세상에 이렇게나 더러운 부자가 또 있을까요.

얼굴에 떼구정물이 줄줄

온몸에 콧물이며 코딱지가 덕지덕지

옆에서 엄마는 씻으라  성화지만

아빠도 아들도 나중에 나중에 하며 미루기만 하지요.

축구를 하는 중에도 민폐입니다.

같이 뛰던 친구들도 그 냄새에 나가 떨어지니까요.

더럽고 게으른 부자의 몸을 세균들이 가만히 둘리가 없지요.

따라 다니며 친하게 지내자고 합니다.

결과야 뻔하죠.

아플거예요.그것도 많이..

아들이 그러더라구요.

"이렇게 더러운 사람은 정말 주사를 백대 맞아야 낫을까?"

"정말 더러워서 세균이 몸 속으로 침입하면 주사도 안나을지 몰라."

"그 어떤 병에도 안걸리는 특효약이 있지."

"그게 뭔데?"

"손씻기"

"나도 매일하잖아.몇번이나."

"잘 봐.이렇게 씻어야 해.손목까지..깨끗이"

의사 선생님께 배웠던 손씻기가 책에도 나와있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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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가락 명령! - 가족 통합교과 그림책 6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이은 그림 및 제작, 한정구 사진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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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되고 

가족수도 많이 줄어드는 시대입니다.

요즘은 1인 가족도 참 많다고 하더라구요.

시대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만 가져온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역할도 남녀구분없이 다양하게 변화하도록해주었습니다.

아빠는 밖에 나가서 일을하고

엄마는 집에서 아이 돌보며 집안일 한다..

물론 이런 형태의 집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맞벌이가 늘고 앞으로 더 늘어나겠지요.

이런 상황에서

남편은 밖에의 아내는 집안일

이렇게 구분짖는 것이 비현실적이고 비생산적이지요.

일주일동안 밖에 나가 일했으니

일요일은 쉬어야 해

그러니 아무것도 안할거야

손하나 까딱하기 싫어

이러면 발로 모던 것을 해결하려면 아빠

엄마가 보기에

그리고 아이들이 보기에 어떨까요?

요즘 학교에서는 남자 아이들도 실과를 배웁니다.

실과 과정에는 바느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자도 바느질을 배워야 합니다.

여자 아이들도 목공일을 배웁니다.

망치로 못도 밖고 전구도 갈아 봅니다.

가족이 살아가는 집에서 누구든지 할 수 있어야 하는 일이니까요.

 

책 속의 이야기가 엄마 아빠가 집안일 떄문에 다투고 화해하는 과정만 그렸다면

다른 책이랑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도 할 수 있는 일

엄마 아빠를 도와 할 수 있는 일도 보여주고

가족 간에도 지켜야 하는 예의도 보여주고 있더라구요.

기본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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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서 뭐가 될래? - 나 통합교과 그림책 3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안경희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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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제 고민이 바로 이것입니다. 

첫아이 입학 시키면서는 전교 1등 만들어 봐야지 했어요.

둘째는 즐거운 학교생활만 잘하면 되지 했구요.

셋째를 키워보니 이젠 다르게 생각되더라구요.

'이렇게 공부를 시키는 것은 아이들을 위한 일이다'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 것인다'

맞습니다.그런데 일부만 맞더라구요.

제 욕심도 큰 비중을 차지하더라구요.

그래서 마음을 좀 비웠습니다.

아이들이 힘들어 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즐기는 공부를 시켜보자

큰 딸이 그러는데 공부는 즐길 수 없답니다.

아직은요.

"공부가 아니여도 좋다.너희가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으면 된다"

요즘은 이렇게 말해줍니다.

나의 욕심으로 아이들을 힘들게 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삼아보자 했지요.

뛰어 노는 것이 행복이라면

뛰어 놀면서 최선을 다하고 잘하려고 노력해라 최선을 다해 뛰어라.

이렇게 말해줍니다.

아이도 저도 좀 더 웃는 횟수가 많아지더라구요.

 

"넌 커서 뭐가 될래?"

"큰 딸,넌 커서 뭐가 되고 싶어?"

"돈많이 버는 사람"

"어떻게 돈을 버느냐가 중요하지.너가 좋아하는 일 너가 잘하는 일을 해서 돈도 많이 벌면 제일 좋고.."

"빨리 꿈을 정하며 그만큼 빨리 출발하 수 있으니 더 좋겠지."

"울 아들은 커서 뭐가 되고 싶어?"

"대통령도 되고 싶고 축구 선수도 되고 싶고 그림을 잘그리니까 화가도 되고 싶고.."

"울 아들은 그림도 잘그리고 축구도 잘하는 대통령이 되면 되잖아."

이러게 말하는 화술을 이 책에서 배웠습니다.

꼭 한가지 꿈만 꾸라는 법은 없잖아요.

요즘 같은 시대에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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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가족 - 가족 통합교과 그림책 7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조태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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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초1 아들에게 너무 유용한 책이였어요.

초1 교과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인데

요즘 친척들과 만나는 횟수가 일년에 얼마나 되겠어요.

그리고 이름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구요.

아들이 가족의 이름을 써가야 하는 숙제가 있었는데

참 난감했고 반성도 하는 기회도 되었답니다.

'어찌 아이들 고모부 성함도 모르고 살았지'

아들 앞에서 무안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엄마,우리 가족은 엄마,아빠,누나 지후 그리고 나 이렇게 다섯명이지.

그럼 할아버지랑 할머니는?"

"함께 한집에서 살지는 않지만 가족이지.

외할머니랑 외할아버지 그리고 큰아빠네랑 고모네,외삼촌네도 모두 가족이야."

책 속에서 봤던 그 대화를

실제로 저희 아들도 물어왔거든요.

옛날처럼 친척들이 자주 모이는 경우도 없고

자주 만나거나 대화를 하는 시간도 가지지 못하니 아이들이 더 모르는 것 같더라구요.

호칭 문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작은 할머니와 아들은 어떻게 불러야하나

삼촌인지 당숙인지

아주머니인지 형수인지

사실 저도 몰랐구요.

다가오는 설엔 할아버지께 자세히 여쭤봐야겠다고 하더라구요.

 

단일민족으로 살던 우리나라도 다문화 가정이 많아지면서 다문화 아이들도 늘고 있습니다.

사회적인 편견과 시선들이 그 아이들을 힘들게 하지요.

그런 사회상도 책에 담고

그 아이들도 우리와 같은 사회 구성원이라는 점도 배우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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