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귀신>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처녀귀신 - 조선시대 여인의 한과 복수 키워드 한국문화 6
최기숙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네 심상(心想)의 한 자리를 차지해오며 인간의 사후세계를 지배해온 설화적이고 전설적인 존재 귀신들.. 그 귀신들이 주는 야담(野談)은 먼 조상때부터 전승되고, 회자되고, 살이 붙어 새롭게 태어나는등 무던히도 우리네 공포적 상상의 자극제로 자리매김 해왔다. 그중 하얀 소복을 입은 '처녀귀신'은 여러 귀신들중에서 가장 임팩트하고 어필을 많이 한 귀신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어찌보면 한국 귀신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처녀귀신'이 대해서 우리는 잘 알지 못한다. 그냥 한(恨)으로 가득찬 단순한 공포의 대상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심지어 유희적 호러 존재로까지 희화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그러나, 그 처녀귀신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속에는 한국사회의 문화적 이면에 숨은 전통적 관습에 대한 모순과 비판이 깔려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이 책 '처녀귀신'이 그렇게 화두를 던지고 있다. 책은 문학동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2010년판 '키워드 한국문화'시리즈중 여섯 번째 이야기로 우리 한국문화의 정수를 찾아 그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출간된 문고판 형태의 책이다. 그래서 가볍게 들고 다니며 읽을 수 있는 이 책 <처녀귀신>.. 제목이 주는 단조함과 임팩트한 느낌에 부제는 바로 '조선시대 여인의 한과 복수'이다.

그렇다. 바로 그녀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살아 생전에는 사회적, 가정의 약자로서 빛을 보지 못한 그들이 한(恨)을 품고 원귀가 되어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서 떠돌며 산 사람들을 끊임없이 공포에 떨게한 그들.. 하지만 어찌보면 그들은 정작 소통이 필요했을지도 모른다. 자신의 한을 풀어줄 대상을 찾아서 말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이 부문에 중점에 두어 이야기를 풀고 있고, 각 장마다 전통적으로 내려온 4-5편의 야담집 『기문총화』등에서 나온 귀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이면� 숨은 한을 해석해 주고 있다. 특히 이런 야담집들이 사대부 남자들의 여가적 독서용으로 향유되어 왔다는 점에서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하지만 귀신이 여자만이 있지는 않을터.. 남자 귀신은 죽은 뒤에도 가장으로서의 책임과 권위를 행사하며 저승에서도 벼슬을 하는등 조상신으로 가려지는 반면, 여자 귀신은 한을 품은 원귀로만 등장해 현실의 여성들이 풀어내지 못한 한과 응어리를 귀신이 되어서도 간직한 채 살았으며, 더 중요한 것은 여성은 오직 죽어서 귀신이 되어서야 비로소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는 점을 역설하고 있다. 그래서 '죽어야 사는 여자'라는 원귀가 성립돼 나오는 것이다. 새로운 해석이라기 보다는 그만큼 여자들의 한이 살아서도 죽어서도 영원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는다는 반증인 셈이다.

즉, 죽어서도 존경받는 남자 귀신은 현실을 통제하는 파수꾼이자 해결자로 남는 반면에.. 여자 귀신은 죽어서 구천을 떠도는 생사의 경계에서 선 '난민'이라는 이중적 잣대로 그녀들은 죽어서도 원혼의 중점에서 섰던 것이다. 그리고, 여자 귀신이 되는 야담집 사례를 보면은 '자살'을 통해서 귀신이 되는 예가 많다. 남자들에게 버림받아서, 사랑받지 못해서, 또 모함과 질투때문에.. 바로 자살한 여자들이 귀신이 되어 구천을 떠돌고 이것은 어찌보면 강요된 사회적 희생으로 그녀들을 단죄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단죄가 전통 사회의 문화적 관습에서 벗어나지 못한 우리네 자화상이라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렇게 죽어서도 아니 죽어야만 비로서 자신을 억울함을 호소할 수 있었던 그녀들.. 이것이 바로 원혼의 저주와 복수극으로 이어졌으니 바로 여자의 한(恨)이 대표적인 정체성으로 견지되어 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한(恨)이란 성취를 향한 개인적 욕망의 범주를 넘어선 극한 상황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더 나은 삶을 위해서가 아니라 삶 자체가 위협받을 때, 탐욕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 욕망이 제한받을때 사람들은 한을 품게 되고, 그런 점에서 한을 살피지 않는 행위는 인간됨의 최소 요건마저 저버리는 패륜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즉, 한을 품은 귀신이야말로 귀신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 저자는 이렇게 귀결시킨다.

   
  귀신 이야기는 음파가 잡히지 않는 어두운 내면에 달아 놓은 문학적 확성기와 같다. 살아서는 할 수 없었던 말이 문학적 상상력의 힘으로 태어난 귀신 이야기 속에 고스란히 담겼다. 물론, 이야기 속에서라도 사회의 모순을 뼈아프게 들추는 진실의 음성에 귀 기울이는 것은 불편한 일이다. 바로 이 '불편함'이 귀신 이야기가 형성되는 공포의 요체다. 그리고 역설적이게도 그렇게 형성된 공포는 당대 사회의 건강성을 반영하는 지표가 된다. 그것이 화들짝 놀라는 단발성 공포의 형식일지라도, 전율이 발생하는 바로 그 순간만큼은 사회의 그늘을 들추는 불편한 진실과 목도하게 된다.  
   

즉, 아직까지도 우리의 심상을 건들고 있는 귀신 이야기는 사회적 문화적 관습에 의해서 치부되어 왔고, 건강한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확대 재생산되는 이 현실적 장벽 속에서 그들의 은폐된 목소리 '귀곡성'은 바로 마이너리티의 문화로 자리매김 해왔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분명 귀신 이야기를 한(恨)이라는 정서가 갖는 숨은 이면의 인문학적 고찰로 풀어낸 한 편의 리포트라 볼 수 있는데.. 하지만 책 자체가 200여 페이지가 안돼 얇다보니 좀더 심도있게 '귀신'이야기를 통한 지금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통찰과 비판이 조금은 부족한 텍스트가 아니었나 싶다.

하지만 이제는 소수 문화에 귀 기울이며 전설속 공포적 존재로서 처녀귀신 뿐만이 아니라 귀신들의 이야기를 한(恨)이라는 정서가 갖고 있는 요체를 알고 귀신이라는 상징물을 통해서 현실과 인간에 관해 끊임없이 소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하고 있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서 귀신을 단순히 공포의 대상 또 오락적 유희로서 희화만 하지 말고, 왜 귀신이 되었고, 귀신의 한(恨)을 다각적으로 접근하며 이제는 귀신을 제대로 알아야 하지 않을까.. 그것은 바로 우리 전통문화속 인간사를 되짚어보는 도정이자 사유 코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지금도 심상속에 존재하는 귀신의 해원(解冤)을 통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