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달라이 라마의 인생론
달라이 라마 지음, 달라이 라마 방한추진회 엮음 / 마음서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영적 스승인 저자가 특별히 우리나라 사람들을 위해서 쓴 각별한 책이다.

저자는 우리나라를 방문하고자 하였지만, 외교적인 마찰 등으로 인하여 아직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고 하니, 안타깝기도 하다.

 

이런 사정 때문에 애틋한 그의 뜻을 담아 이 책을 썼다고 생각한다.

그를 대신해서 책으로 우리 손에 전달된 따뜻한 글들이기에 특별하게 읽혀진다.

이 책은 세계와 나붓다와 나두 챕터로 나누어 싣고 있다.

 

나는 불교에는 아는 바가 전혀 없어서 제2부의 글들 중에는 생소한 글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해탈, ,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 윤회, 전생과 내생, 번뇌, 오온등은 평소에 자주 들어 보지 못한 단어들이다.

 

가끔 산 속에 있는 절이나 고찰 등을 방문할 일이 있을 때는 주마간산식으로 대웅전의 불상이나 탑 등을 보고 돌아오는 것이 고작이라 불교의 용어나 믿는 도리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형편이었다.

 

이 책을 통해 깊지는 않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이기에 불교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의 내용은 그리 길지 않다. 한 면이거나 두 면이 고작이기에 그저 짬짬이 형편대로 순서나 차례에 무관하게 읽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각각의 독립된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와 상관이 없는 글들이기에 어디를 읽더라도 전혀 불편함이 없다. 저자는 행복의 조건에 대하여 외부에서 찾지 말고, 우리의 내부에 있음을 가르쳐 주고 있다.

 

많이 들어 온 말이지만, 세계적인 영적 스승이 하신 말씀이라 더 무게감이 있고, 진실성이 있는 것 같이 생각된다. 그리고 타인으로 인해 흔들리지 말고, 주체적으로 살아 가고, 행동할 것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우리 삶의 목표는 행복이며, 그 행복은 희망으로 유지 된다(29p)’는 말이 오래 기억된다.

우리의 삶의 방향이 행복인데, 그 행복은 희망으로 유지된다니, 참 귀한 가르침이다.

다른 말은 다 잊더라도 이 한 마디만 알고 있어도 이 책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