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쉬운 한그릇 요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참 쉬운 한 그릇 요리 - 간편해서 좋아
함지영 지음 / 시공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향이님의 예전 저서인 오늘의 밥상도 무척 잘 활용하고 있는데, 한그릇 요리라니, 내가 즐겨 하는 요리방식이라 반가운 마음에 집어든 책이었다. 정말 솜씨 좋으신 베테랑 주부님들은 밑반찬도 여럿 미리 준비해두고 식사시간에도 끼니마다 여러 종류의 새 반찬과 국 등을 갖춰서 푸짐한 한식 밥상을 차려내시는데, 손이 유독 느린 나는 밑반찬은 당연히 양가에서 공수하고, 그나마도 제때 잘 못 챙겨먹고 주로 요리를 한다 하면 한그릇 요리 등을 해낼때가 많았다. 그래서 반찬 없이 먹기 편한 면요리 하기를 좋아하고 (또 입맛이 면요리를 좋아하는 입맛이기도 하다.) 밥도 반찬없이 볶음밥, 비빔밥, 덮밥 등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이 책은 손이 느린 나같은 주부들이 딱 좋아할 참 쉬운 한그릇 요리가 한아름 들어있는 요리책이다.

안 그래도 먹음직해보이는 표지의 메뉴가 궁금했는데, 새우와 햇양파를 매콤 달콤하게 볶아 덮밥을 만든 메뉴였다. 생양파는 잘 못 먹는데 볶아놓은 양파는 좋아하는 내가 딱 좋아할 메뉴.

메뉴들을 보면 아빠가 좋아할 메뉴, 아이가 좋아할 메뉴, 그리고 여자인 아내가 좋아할 메뉴 등이 나뉘는데.. 사실 가벼운 칼로리의 음식이 많은 아내가 좋아할 메뉴보다 내 입맛도 아빠가 좋아할 메뉴 쪽에 많이 닮아 있는 듯 하였다.

 

 

 

 

 

 

꽃게장 비빔밥은 게장을 못 먹는 신랑이 아닌 내가 좋아할 메뉴였다. 게장 하면 미리 간장게장 등을 담가서, 양념을 무쳐야 양념 게장이 되는 줄 알았는데, 꽃게살에 양념만 따로 버무려서 내놓아도 꽃게장이 되는가보다. 친정에서 해먹던 방식으로만 먹어봐서 살아있는 꽃게를 살을 발라서 이렇게 게장비빔밥 해먹는 방식은 또 처음 만나봤다. 싱싱하고 달콤할 것 같기는 하였다.

 

 

 

 

 

 

 

고기보다 해물을 좋아하는 우리 신랑을 위해서도 저자분의 남편분이 해물을 좋아해 해물 레시피가 많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었다. 새우와 버섯을 좋아하는 울 아들도 아빠와 같이 먹을 만한 새우 버섯 영양밥. 솥에 직접 따로 밥을 지어본 적은 없어서 그렇게 가스렌지에 만들긴 힘들겠지만 재료를 이용해서 전기 밥솥에 응용해 만들면 아이도 신랑도 맛있게 먹을 담백한 한그릇 식사가 완성 될 것 같았다.

 

 

 

 

 

 

스쿨 푸드의 메뉴를 응용해 만들었다는 장조림 버터 비빔밥. 사실 어릴 적에 나는 버터나 마가린에 밥을 비벼 먹은 적이 없다. 우리집은 무조건 고추장에 밥을 비벼 먹었기에 고모네 가서 케첩에 밥 비벼먹는것보고도 놀라고, 서울 이모네 가서 아이들이 마가린과 달래간장에 밥 비벼먹는것보고서도 놀랐던 기억이 났다. 아니 어떻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사실 일본에서도 버터랑 간장 등에 비벼먹는 고양이 맘마라는 밥이 유명하대고, 이 메뉴를 응용해서 장조림, 계란 등까지 얹어 만들어낸 이 메뉴는 스쿨푸드의 인기 메뉴란다. 스쿨푸드가 음식 값이 좀 비싼 편이긴 하지만 사실 아이디어도 맛을 낸 메뉴들이 제법 있다. 스페셜 스팸마리인가 하는 메뉴도 맛있게 먹어보고 집에서 만들어보니 제법 해볼만한 메뉴였는데..이 메뉴도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졌다.

 

 

 

 

 

 

아이 밥상은 사실 지금도 늘 고민되는 메뉴이다. 몸에 안좋다고 소시지, 베이컨, 참치캔 등도 먹이지 않고 있다보니 사실 먹일만한게 확 줄어든게 사실이었다. 생야채를 먹여보고 싶은데 익은 야채도 잘 안먹으려 하니 그것도 참 어렵고.. 그나마 멸치 볶음 등은 잘 먹었는데 요즘에 또 잘 안먹고 있어서 걱정이고.. 이래저래 아이 밥상이 이것저것 제하고 너무나 부실해져 가고 있는데 책속의 한그릇 메뉴등을 보니 해보고 싶은 메뉴가 제법 많았다. 사실 소시지 엄마가 제한한다고 계속 못 먹일것도 아니고 어차피 먹일 거라면 좀더 다양하게 해먹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다. 또 아이들이 잘 안먹는 두부도 데리야끼 덮밥, 들깨 두부밥 등을 만들어 먹이는 방법등이 아이들 입맛에 맞게 맛있게 잘 응용된 것 같아서 시도해보고 싶어졌다.

 

 

 

 

 

 

건강에 그렇게 좋다는 뿌리채소인 우엉을 이용해 우엉잡채를 만드는 것도 괜찮아보이는 아이디어였다. 사실 이건 아내의 레시피 속에 있던 메뉴인데 아이, 신랑과 다 같이 먹기에도 우엉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어 괜찮아보였다.

 

 

 

 

 

 

한달에 한번 즐기는 특별식과 간식 등도 맛있어 보이는 메뉴가 한가득이었다.

요즘 자꾸 주부로서의 본분에 소홀해져서 맛있는 밥상 차리기를 잘 못 하고 있었는데..외식을 좀 줄이고 맛난 밥상으로 잃어버린 식구들의 여름 입맛을 좀 되돌려놔야겠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