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자존감 쑥쑥 엄마표 3~7세 마음코칭 미술놀이 - 미운 세 살에서 일곱 살까지 내 아이 미운 짓을 고치는
권혜조 외 지음 / 로그인 / 2012년 4월
구판절판


어른들 생각대로 반응해주는 아이들이 아닌지라, 맘먹고 아이와 오늘은 미술놀이 무엇을 해봐야지, 혹은 독서를 얼만큼 해야지 하고 생각을 하면 아이는 반대로 하거나, 하기 싫어하거나 아니면 예상대로 따라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해버리고 맙니다. 사실 아이를 위해 하는 것인데 어떨땐 결과물만 생각하며 아이가 아닌 엄마 솜씨로 해버린다던지 (그러면 아이는 그 결과물을 아주 잠깐 갖고 놀고, 금새 흥미를 잃고 말지요. 또 엄마 혼자 만드는 동안 아이는 방치되어 심심하구요.) 아이가 다른 방식으로 하면 그렇게 하지 말라고 잔소리를 하다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리곤 한답니다. 저처럼 서툴게 하고 계시는 엄마들은 아마 많지 않으시겠지만 말이지요.

사실 옆에서 보면 쉽고 간단해보이는 홈스쿨이라도 막상 엄마가 맘 먹고 가르치려면 잘 안되고, 또 미술놀이도 책에 나온 것은 무척 흥미진진 재미나건만, 아이와 제대로 놀아줄까 하고 마음 먹으면 하기 싫어하거나 다른 것 하겠다 고집피워서 엄마가 하고싶던 결과가 안나오기도 하지요. 그래서 저도 모르게 목청이 올라가곤 하던게 간혹 있었어요.

이 책은 엄마와 아이가 집에서 하는 단순 미술놀이가 아니라 떼쓰기가 심할때,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할때, 화가 나서 공격적일때, 엄마만 찾을때, 지나치게 예민할때, 내성적이고 소극적일때, 형제간 갈등이 있을때, 친구를 잘 못 사귈때, 말문이 늦게 트일때, 잘 안 먹고 밥투정할때, 지나치게 겁이 많을때 등의 11가지 상황을 개선하는 엄마표 마음코칭 미술놀이랍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가 이렇게 달라지고 있다는 엄마의 놀이일지도 부록으로 있지요.

준비물은 크게 비용이 드는 준비물이 아니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예요. 책에 칭찬 스티커와 함께 놀이재료가 다양하게 10종이 같이 들어 있어서 따로 문구사에 가지 않고 집에 있는 재료를 더해 몇가지 활동을 해볼 수 있었답니다.
평소에 재미나게 잘 못 놀아주는 엄마다보니, 이런 책의 도움을 종종 얻곤 하는데,어떤 놀이를 해줄까 하다보니, 놀이라 생각 못했는데 얼마든지 활용할 그런 재미난 놀이법들이 많더라구요.

산만한 아이들을 위한 집중력 쌓기, 나무 젓가락으로 탑 쌓기.
아이 어릴적에 야채를 너무 안 먹어서 오이를 먹게 하기 위해 작게 썰어서 사과와 함께 이쑤시개나 작은 포크에 꽂은 후 다 먹고 난 포크나 이쑤시개로 이런 저런 모양을 만들며 놀아준 적이 있었어요. 그 때 이후로 아이가 젓가락이나 작은 막대기 등이 있으면 소방차, 자동차 등 각종 모양들을 만들곤 했는데 손쉬운 장난이자 놀이가 되는 탑쌓기는 제대로 해본 적이 없었네요. 일회용 나무 젓가락으로 밥먹는 것을 싫어해서 일회용이 아닌 나무 젓가락을 따로 사서 쓰다보니 배달 음식에 들어있는 일회용 젓가락들이 꽤 많이 모였답니다.

일일이 뜯어 사용하기에 사실 아깝단 생각도 들었지만 값비싼 교구와 교재 등을 생각해보면 일상에서 얻거나 활용하는 재료들은 그렇게 큰 비용이 아닐 수도 있겠더군요. 그래서 책에도 나오지만 맛소금이나 일반 소금, 밀가루 등을 거의 포대로 아이 놀이에 활용하시는 분들도 제법 볼 수 있었구요. 미술 놀이 등을 하는 학원 등에서도 재료비는 많이 아끼지 않는 것 같아요 (물론 비싼 수업료에 포함이 되어있겠지만요.)

처음에 포장을 벗기고 나무 젓가락을 떼어내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아이가 예전에 한두번 하는걸 봐서, 같이 하자 하고 준비물을 준비하기 시작하니 재미있어합니다. 물론 끝에서부터 떼어내려하니 잘 안 뜯어져서 낑낑댔지만 말이지요. 처음에는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작게 시작하랬는데 주의사항을 안 읽고 처음부터 엄청 많은 나무 젓가락을 갖고 놀려니 아이가 나중에는 좀 힘들어하더라구요. 그래도 초반에는 잘 놀았네요. 그리고 아이들만의 재주, 탑을 허무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소방차가 와서 불을 껐다는둥, 자기만의 이야기를 풀어내며 탑을 허물어 버렸네요. 허문 젓가락으로 아이가 좋아하는 간단 소방차를 직접 만들어보기도 하였구요.

지나치게 예민한 아이를 위한 마음이 둥글둥글해지는 미술놀이에 나만의 마이크로 인터뷰를 해요가 있었어요.
사실 우리 아이이게 적합한 놀이를 단계적으로 조금씩 해보는게 중요할텐데, 마음 잡고 아이와 놀아주자 생각되다보니 이것저것 해보게 되더라구요. 주로 집에 재료가 있는 놀이들을 찾아서 말입니다. 솜과 헝겊 대용 가제 손수건은 집에 있던 것이고, 노끈, 꽃 철사 등은 책에 같이 들어있던 재료로 만들었어요. 아이가 솜을 갖고 만지며 탐색하게 한 후에 엄마가 솜을 뭉쳐 헝겊에 넣어 마이크를 만들어줍니다.그리고 아이와 인터뷰를 하는 건데, 우리 아들, 입에 마이크 갖다 대고 먹으려는 듯 앙 물어버립니다. 아이 가제로 만든 것이라 입에 넣어도 찜찜하지 않아 좋더라구요. 아이와 인터뷰가 자연스레 진행되었으면 재미났을텐데 이땐 인터뷰할 생각이 들지 않았던 아들이었지요. (엄마 계획대로 진행되기만 하긴 어렵다구요.)

또 지나치게 겁이 많을때 두려움이 사라지는 미술놀이 천사점토에 구슬 박아 넣기 놀이도 괜찮았어요. 이런게 놀이가 된단말이야? 하고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배워보는 시간이었지요. 사실 우리 아이 어릴적부터 아무거나 덥썩덥썩 만지지 않고 탐색을 완전히 거친 후에 안전하다 싶으면 조심스레 만지고 하는 등 신중하다면 신중하고 겁이 많다면 많은 그런 모습을 많이 보였어요. 요미요미도 처음 몇번은 재미나게 수업을 하더니, 자꾸 손에 물감이나 다른 것들이 마구 뭍는것이 싫다면서 다니기 싫어해 잠시 끊었지요. 미술놀이를 통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무언가를 잘한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쉽고 재미난 것부터 하게 하는 것이 바로 이 단원의 목적이었지요

천사 점토는 손에 거의 뭍지 않고 가볍고 만들기도 쉬운 부드러운 촉감의 점토예요. 어릴적에는 이것도 만지기 싫어했는데 요즘에 씽크도우, 클레이 등의 각종 점토를 만지기 시작하다보니 그런 클레이보다도 더 안 뭍어나는 천사점토를 보며 무척 좋아하더라구요. 반죽을 만들어 여러 예쁜 구슬들을 마구마구 박아넣고 놀자고 하니 방법도 쉽고 아이도 쏙쏙 넣는 재미가 있는지 정말 열심히 했답니다.

그러더니 점토를 꺼내 바닥에 스푼으로 펴바르기 시작합니다. 뭐를 만든다고 했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 걸 보니 참, 그때 그때 기록이 참 중요하단 생각이 드네요. 아! 아이스크림이라고 하면서 발랐던 것 같아요.

참 엄마가 되는 대로 물고기를 만들어 알록달록 어여쁜 반짝이를 붙여서 무지개 물고기를 만들어보자고 했어요 즉흥적인 생각이었는데 그냥은 잘 안 붙더라구요

풀로 붙이거나 뭔가 점착성 있는 물질이 필요했는데 그냥 눌러붙이려니 반짝이가 자꾸 떨어져 안타까웠답니다. 아이와 쉽고 재미나게 놀다보니 다른 생각들이 조금씩 생겨나는 재미난 놀이책이 되더라구요

천사점토를 가위로 오려보고 (점토를 오린다는 발상은 아이다운 발상이 아닐 수 없었어요.) 마음껏 탐색하며 놀게 하였지요.
처음에는 엄마 마음대로 뱀 만들어볼까? (책에 뱀이 나오거든요. 아이와 엄마가 만든 뱀) 하니 싫다고 하면서 가위로 혼자 오리고 찌르고 하는 데에 몰두해있었습니다. 그냥 아이가 좋다는 데로 아이 뜻을 따라주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놀이니 아이가 즐겨야지요.

요며칠 엄마가 이런 저런 일로 바빠서 아이와 많이 놀아주지를 못했어요. 직장 맘도 아니고, 동생이 있는 것도 아닌데, 유치원 다니지도 않고 집에 있어 늘 심심해하는 아이와 잘 못 놀아주는게 이렇게 미안할 수가 없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놀아주는 아빠보다도 엄마가 최고라는 우리 아들, 사랑하고 사랑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변화시키는 놀이법을 배울 수 있는 멋진 책이었네요.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8 03:1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