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가 들려주는 순수 이성 비판 이야기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6
박영욱 지음 / 자음과모음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자 칸트는 인간의 이성을 탐구하기로 매우 유명했다. 천문학에서 코페르니쿠스는 사람들이 눈으로만 보고 착각했던 천동설에서 지동설로 생각을 변환했다. 자세한 관찰을 통하여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설을 제시한 그 덕분에 우리는 우리 눈의 착각으로부터 벗어날 수가 있었다. 

코페르니쿠스의 관찰로 사람들이 착각으로부터 벗어날 때, 칸트는 우리의 눈 뿐 아니라 우리의 이성이란 것 자체를 의심했다. 인간의 이성이란 어떤 존재인가? 이성은 인간이 인간답게 존재하게 해주는데 놀라운 역할을 한다. 이성은 많은 것들을 알고 있지만, 모르는 것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성은 우리가 모르는 이것들이 작은 탐구를 통해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그래서 칸트는 이성은 믿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성은 우리가 경험한 것들을 통하여 다양한 것들을 추론해낸다. 이른바 1과 1을 더하면 2가 되고, 2와 2를 더하면 4가 되는 것을 이용해 일만 더하기 일만은 이만이 되는 것을 알아낸 것이다. 하지만, 궁금한 점이 있다. 1더하기 1이 2라는 사실이 경험을 통해 알아낸 지극히 당연한 사실이라면, 일만 더하기 일만이 이만이라는 사실은 어떻게 알아낸 것일까? 세 보지도 않았으면서, 누가 그런 것을 정의했을까? 

이성은 그런 존재다. 막상 실제로 실험적으로 증명해 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게 만든다. 우리 자신조차 믿지 못하겠지만, 우리는 이성을 비판함으로써, 우리 자신을 믿지 못함으로써 우리가 알지 못했던 더 중요한 것을 볼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한다.



 
 
자모지기 2011-06-01 15:45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자음과모음 학습도서에 애정이 많은 분을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우선 자음과모음 학습도서 아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철학자이야기 동영상 '자모에듀 http://cafe.naver.com/jamoedu'에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오셔서 책과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모식구가 되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5반최상철 2011-06-08 02:03   URL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받고 있는데요. 동영상도 궁금합니다.
카페에 꼭 들려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