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전 1 - 발해! 중국을 정벌하다 - 무왕
KBS 한국사傳 제작팀 지음, 문재인 스토리 / 세모의꿈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최근에는 소설만 주욱 읽다가, 오랜만에 재미있는 만화를 만나보게 되었다. 한국사 영웅전. 바로 역사의 시작인 환웅의 아들인 단에 관한 이야기였다. 태자 단을 둘러싼 비와 바람의 수호단, 바람의 신 풍백의 후예 풍천과 우사의 후예이자 물과 비의 신 적우, 대기와 구름의 신 운사의 손녀 운령 이 세 명이 단을 둘러싸고 모험을 시작하는 이야기였다. 마치 태왕사신기를 보는 듯 했으나 차이점은 단지 그 주인공들이 훨씬 어리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시간 마법을 쓰는 단 태자의 첫 번째 모험을 비로소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이야기는 바로 발해의 2대왕 무왕에 관한 이야기이다. 발해는 보통 같은 민족이면서 같은 민족이 아닌 나라라 불리운다. 발해는 분명히 고구려를 계승한 우리나라역사이지만 사람들은 이 발해를 변방의 국가로 취급해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하여 심지어는 지금의 영토까지도 뺏길 위기에 놓여 있다. 이렇게 너무나 복잡한 발해와 한국의 관계는 참 애매해다. 물론 발해의 역사는 보통 고구려를 계승했다고 분명히 표현하므로 우리나라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발해사는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 그 이유는 발해고와 같은 중요한 역사자료가 흔치 않고 그나마 남아있는 정보도 정확한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역사책에도 발해에 관한 사실이 각각 너무 다르게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다고 본다.

한국사전. 현재 KBS에 방영되고 있으며 얼마전에 막 이승만 편을 보았기 때문에 이 이야기가 더욱 크게 다가왔다. 한국사 전에서 무왕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한국사의 영웅들에 관해 알아두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일 것이다. 2권이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