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8월 24일 일요일

장소: 국립서울과학관 전시관 <러시아 자연사 박물관>

제목: 러시아를 재현한 세계

러시아는 영하 몇십도를 이르는 추위로 유명하기 때문에 보드카로도 유명하지만, 그 매우 추운 날씨덕분에 얻는 이익이 있다. 보통 매우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서는 세균이 살지 못한다. 물론 그 중에서도 낮은 온도에서라면 시체의 살이 썩지 않고 그대로 보존된다. 이로 인해서 러시아에서는 매우 자세한 화석들이 많이 나오게 되어있을 것이다. 러시아 자연사 박물관은 이렇게 자연의 역사에 관해 전시해 놓아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책 러시아 자연사 박물관을 읽고 나서 보드카의 나라가 아닌 화석의 나라 러시아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과학관에는 부모님이 두분 다 데려다 주셨지만, 막상 과학관에 들어간 것은 나 혼자였다. 그렇다고 해서 그다지 외롭거나 하지는 않았다. 계속 안내원의 설명만 듣고 있었으면 되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촬영을 해도 되는 곳과 하지 말아야 할 곳이 있는데, 촬영을 하지 말아야 할 곳은 보통 부서지기 쉬운 뼈나 화석이 있는 곳이었다. 그런 구분은 바닥의 색깔이 빨간색이느냐, 초록색이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제일 처음 내 눈에 들어왔던 것은. 마치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를 보고있는 듯한 환영을 느끼게 해주었던 타르보사우루스였다. 타르보사우루스는 뼈로 보면 엄청나게 무섭다. 보는 순간에 마치 <박물관이 살아있다!>에 등장하는 공룡처럼 살아 움직일 것만 같았다. 그정도로 정교하게 맞춘 뼈조각들을 보니 만져보고싶기도 했다. 타르보사우루스는 매우 뾰족한 송곳니와 발톱을 가지고 있다. 또 턱은 매우 단단해 보였다. 하지만 실제로는 턱이 너무 약해서 고기를 잘라내거자 씹지를 못해 먹이를 죽인 후 발의 네 개의 발톱을 이용하여 잘라서 삼킨다고 한다. 아마 최초의 스테이크식 식사를 했던 공룡은 타르보사우루스일지도 모른다.

카마콥스. 이름그대로 까맣다.(카맣다.) 물론 공룡의 모습이 아니라 뼈가 말이다. 보통 석탄기에 살던 동물들의 경우 죽어서 뼈가 화석이 될 경우 석탄의 타르 성분이 흡수되어 반짝반짝 빛나면서도 쉽게 부서질 수가 있다. 이렇게 까만 뼈를 가졌던 또 다른 공룡은 바로 데이노니쿠스였다. 데이노니쿠스는 15cm에 달하는 긴 발톱을 가지고 있었다. 보통 집단사냥을 하는데, 얼마나 교활하던지 자기가 사냥하기에 벅차다 싶으면 친구들을 불러 모아서 높은 나무 위에 올라가 통통한 사냥감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다가 펄쩍 뛰어올라 그 긴 발톱을 살속에 박아넣는다.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살아남으려면 교활해야 할 것이다.

어떤 한 뼈화석을 보았을 때, 마치 아기 트리케라톱스를 보는 듯 했다. 안내원은 이 공룡이 바로 프로토케라톱스, 곧 트리케라톱스의 친척이라고 했다. 매우 작은 체구를 가졌는데 코 밑에 뿔을 가지고 있다. 물론 머리쪽에 왕관모양을 한 전혀 뽀족하지 않은 뼈가 올라와있긴 했으나 그것은 뼈가 아니라 상대방에게 자신을 더 큰 체구로 보이게 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했다.

공룡의 제왕이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라고? 이제 나는 그 사실을 믿지 않는다. 안내원은 진짜 제왕은 바로 리오플레우노돈이라고 설명해 주셨다. 리오플레우노돈은 초식동물이기는 하지만 생후 몇 개월만 되더라도 그 체구가 3m에 달한다. 물론 다 자라면 그 크기가 수십 미터에 달하기 때문에 진짜 공룡의 제왕이라 부를 수 있다. 입을 크게 벌리면 아마 일반 가정집이 아닌 천장이 높은 박물관 건물2층의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거리가 바로 그 입을 벌린 거리라고 하니, 티라오사우루스 렉스와 리오플레우노돈이 싸우면 아마 리오플레우노돈이 그 엄청난 힘과 체구를 가지고서 입을 크게 벌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를 집어삼킬지도...

러시아 자연사 박물관의 마지막을 장식했던 것은 바로 매머드였다. 보통 맘모스라고도 하지만 외국에서는 매머드라고 부르는 이 거대한 동물은 매우 경계심이 많아 가족단위로 다닌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매머드가 울리 매머드라 하여 털이 많은 매머드이다. 하지만 이 매머드는 잘 살펴보면 귀가 없는데, 귀는 이 추운 빙하기에 체온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귀가 컸다면 얼어죽었을 것이다.

매머드 뼈를 살펴보면 마치 눈처럼 보이는 하나의 구멍으로 합쳐진 두 개의 원이 뚫려있었다. 사람들이 처음 이 매머드를 발견할 당시에는 머리모양을 보고 고대의 외눈박이 거인인 사이클롭스로 착각했다가 곧 나머지 뼈가 발굴되자 그제야 이 동물이 매머드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런데 이 매머드에게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디마라고, 죽었으나 냉동보관되어 그 살이 썩지않고 그대로 보존되어있던 매머드가 있었다. 디마는 아기 매머드인데 엄마를 잃고 엄마를 찾아 해매다가 늪지대에 빠져 죽은 후 늪이 그대로 얼어버리게 된다. 비록 전시되어 있더 것은 가짜였으나 사진으로도 보고 이런 연구 가치가 큰 존재가 살아있다는 것이 참 다행스러웠다. 이 디마의 발견은 과학의 역사에 있어 매우 큰 발전을 가져다 주었다고 한다.

러시아 자연사 박물관. 물론 직접 러시아로 가서 볼 수 있던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러시아에서 직접 가져왔다는 수많은 화석들을 구경할 수 있었다. 또 세계에서 딱 세 개밖에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각 동물의 복제품들도 우리나라에 왔기에 왠지 자랑스럽다. 러시아 자연사 박물관, 일 주일후면 이제 다시 정리를 시작한다. 그 전에 이 멋진 박물관을 보고와서 참 다행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