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
편해문 지음 / 소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 때"라는 말은 왜 쓰는가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하게 해준 책이었다.  일생을 살면서 아이다운 행동과 말을 벗어나 이치에 맞는 행동을 할 때 우리는 철들었다는 말을 사용한다.  아이다운 행동, 아이다운 놀이.  그러고 보면 딱 그만할 때만 할 수 있는 것들을 할 자유는 그 시기밖에 없다는 뜻인데... 줄곧 아이들의 행복함과 자유를 때 이른 "공부공화국"에서 다 빼앗기고 있다는 생각.  공부라는 동아줄에 매달려 있는 아이를 이리 올라가야 된다 저리 올라가야 된다며 닥달하고 있는 내 모습에 가슴이 철렁 내려 앉게도 한 책이었다. 
 

인도란 나라에서 아이들이 하는 놀이는 참 우리나라에서 하는 놀이와 많이 닮아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그 나라의 놀이를 우리나라에 전파해준 것인지  우리나라 놀이를 전파해준 것도 아닐터인데, 실뜨기, 고무줄놀이, 술래잡기,  공기놀이, 재기차기, 잣치기와 비슷한 놀이등등. 생생한 사진과 함께 읽으면서 어쩌면 도구없이 바로 놀 수 있었던 내 어린시절의 여러 놀이처럼 놀 것들이 그리도 비슷한지 아주 깜짝 놀랐었다.   
 

그 놀이들에 감탄하며  드는 생각은 내 아이가 참 갸엾다는 것이었다.  아이의 아빠도 그러했고, 내 어린 시절도 그러했고, 참 다양한 놀이로 많이 놀았기 때문이다.  저수지에서 수영하며 노는 것은 예사고 공차면서 놀고 잡기놀이야 늘 하던 놀이였다는데...  나 또한 산으로 들로 다니며 소꼽놀이에 차돌차기, 고무줄 놀이, 공기놀이를 하며 밖이 캄캄해질 때까지 동네 아이들과 놀러다녔던 개구진 여자 아이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내 아이가 노는 곳이래야 수영장에서 수영이나 하고 합기도장에서 아이들과 피구할 수 있는 시간정도가 놀이시간의 전부이니 참 마음아프고 씁쓸하다.   친구녀석들과 만나 어디가나 보면 잘 노는 아이라도 이제는 pc방에 가고 노래방에 가고 5학년이면 벌써 하는 놀이도 틀려지는 것인지... 놀이터에서 노는 것은 아주 잠깐 놀다 오고는 만다.   
 

"우리 아이는 밖에서 맨날 노는데, 늘 하는 말이 놀 친구가 잘 없다는 거야."라며 쓸쓸한 말을 내뱉는 가까운 언니를 보며 나같은 엄마가 많아서 학원으로, 집에서도 공부해야된다며 잡혀 있어 놀이 친구가 없다는 말이 메아리 친다.  또한 "공부 좀 그만 시키세요!"라는 저자의 말도 따갑다. 어느새 아이다움을 벗어던져야 하는 시기가 오는 내 아이를 생각하며 미안하기 그지없다.  '초등3학년까지라도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놀이할 수 있는 시간좀 듬뿍 줄 껄.'후회해본다.   
 

행복하게 웃는 모습이 별로 없는 내 아이를 보며 아이가 좋아하는 잡기 놀이를 산책겸 오며 가며 할  때가 있다.  친구들과 잡기 놀이를 할 때도 자지러질 듯 웃는 아이 얼굴은 뻘뻘 흘린 땀과 함께 어찌나 빛이 나는지 눈이 부실 때가 있다.  행복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좋은 옷, 좋은 집, 맛있는 음식을 먹어야만 행복한 것일까?  사랑한다고 따스하게 안아줄 때,  실수할 때도 있다고 등 두드려줄 때,  일어나기 힘들겠지만 일어나야 된다며 간지럼 태울 때, 그 때 아이의  해맑은 미소를 잠시 볼 수 있다.   놀이하나 제맘대로 정해서 놀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고 이미 많이 자라버린 내아이.  지금이라도 놀 궁리를 하는 아이다움을 선물할 때가 아닌가 싶다.  대한민국 엄마들. 무엇이 아이의 행복을 위한 것인지 가슴으로 물어야할 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