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5 (양장) - 제3부 개미혁명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어제부터 몸이 아퍼서 약을 먹고 자는 시간이 많았지만, 이 책이 주는 궁금증으로 인해 결국 오늘 5권을 끝까지 다 읽게 되었다.  여태 내가 읽은 소설책중에 최고라고 생각한다.  개미 대백과(1~5권에 있는 나온 에드몽 웰즈의 지식을 총체적으로 정리해 본 것) 

개미의 지능

개미의 지능은 어쩌면 인간을 뛰어넘을 지도 모른다. 개미는 인간이 가진 편견따위는 가지지 않기 때문에 더 풍부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천정이 없는 미로에 개미와 인간을 자기 크기에 맞는 것으로 골라 넣었다고 가정해보자. 인간이 입구를 발견하여 누르려 할때, 아마도 개미쪽이 먼저 울릴 수도 있다. 왜냐하면 개미가 미로의 벽을 올라가서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로의 벽 위로 올라가지 말라는 전제하 따위는 없었다. 그러므로 이것은 개미의 완벽한 승리이다. 만약 대회에서 벽을 오르지 말라는 전제 조건을 건다면 모르지만 말이다.

 간충

간충은 개미에게서 아주 위험한 기생충이다. 그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감염될 수도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간충에 감염된 다른 동물의 배설물을 통해서이다. 간충은 개미의 뇌에 한마리가 들어가 있고, 각 부위에 수십마리씩 배치해 있다. 그리고 사회위(갈무리 주머니)에 수천개의 구멍을 뚫지만 개미의 생명에 지장이 없도록 풀같은 것으로 매운다. 그들은 싸움터에서 매우 무기력한 존재로 등딱지가 하애질 뿐만 아니라 전투력이 0이된다. 그렇다고 개미들은 그를 버리지 않고 자신들의 무리에 계속 끼워준다. 인간이라면 어떻게 할지는 바로 상상이 갈 것이다. 간충에 감염된 개미들은 그들이 수면상태에 빠질때 간충의 조종에 의하여 양들이 가장 좋아하는 풀 위로 올라가서 기다린다. 양들이 그들을 먹게 되면 개미의 머리는 가장 먼저 소화되고 머리속에 있던 간충 한마리를 제외한 나머지 간충은 양의 간속에서 성숙한다. 

사회위(갈무리 주머니)

우리 인간에게 냉장고가 생활 필수품이라면, 개미에게는 사회위가 필수품이다. 그들이 먹은 음식을 사회위에 저장을 하여 나중에 영양분이 부족할때 보충해준다. 또한 다른 개미들과 영양 교환을 할때도 쓰일 수가 있다. 

영양교환

영양교환은 개미들끼리 입을 맞대고 사회위에 있는 음식을 교환하는 것이다. 그들은 영양교환을 꺼리는 행동은 잘 하지 않는다. 오히려 동의를 하는 쪽이 더 많다. 그들의 영양교환을 통해 그들의 생존은 더욱더 쉬워진다. 처음부터 음식을 더 많이 먹기위해 싸우는 인간 쪽보다는 아무나 배를 많이 채우더라도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는 개미가 더 낫지 않을까? 

개미지옥

일명 개미귀신으로 그 정체는 명주잠자리의 애벌레다. 그들은 에너지를 빨리 보충하기 위해서 곤충들을 잡아먹는다. 그러기 위해서 최고의 함정을 만든다. 작은 곤충이 개미귀신이 판 구덩이에 빠진다. 잘 생각하면 쉽게 빠져나갈수도 있지만, 개미귀신은 모래가 점점더 미끄러지는 구조로 만들어져서 불안감에 휩싸이면 더욱더 미끄러진다. 또한 개미귀신은 아래에서 모래를 계속 뿌려댄다. 애속하게도 개미귀신의 요새에 들어가면 나올 수 있는 거라고는 그의 변소를 통한 찌꺼기 뿐일 것이다. 이름대로 개미에게 가장 위험한 천적중에 하나가 개미지옥이다. 

개미산

개미산은 그들의 주무기로 위턱이 칼이라고 한다면 개미산은 총이다. 고농축된 개미산을 한방맞으면 제아무리 큰 덩치를 가진 동물이라 해도 매우 뜨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개미산은 개미의 배로부터 나오는데, 포수개미라 하여 개미산을 쏘는 개미가 따로 있다. 그들은 어릴때부터 개미산으로 정확한 사격연습을 하는데 인간이 활로 양궁을 쏘는 연습을 하는 것과 같다. 

위턱

위턱은 개미의 머리에 달린 뾰족한 것이다. 개미들이 백병전을 하는데 쓰이는 주무기. 개미가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 가지고 있었던 보호막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칼을 항상 소지하고 있을 수 없는 것에 비하면, 이 위턱은 상당히 효율적이다. 

꿀단지개미

개미들중에는 일반 개미보다 약 30배가량 큰 개미를 볼 수 있다. 그 개미들은 가슴과 머리는 작지만 배는 무척이나 크다. 그 개미들은 배에다가 엄청난 꿀을 저장하는 것이다. 개미들은 그렇게 꿀단지 개미라는 것을 만들어 꿀을 저장한다. 

해학, 사랑 그리고 예술 

개미란 동물은, 우리 인간에 대등하는 유일한 최고의 사회적 동물이다. 그들이 작다고 우리는 그들을 얕보지만, 누가 알겠는가? 그들이 자연을 이용한 최고의 무기를 앞세워 우리 인간을 공격할지는... 그들은 이미 보이지 않는 공격을 시도하기까지 이르렀다. 우리는 이제 그들을 얕보면 안된다. 그들을 더욱 연구하고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