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이노베이션 -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공동혁신의 미래
이상문.임성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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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대표 이세돌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결이 화제가 되면서 인공지능이 대중화되면

과연 인류의 삶의 모습이 어떻게 될지 각종 추측이 난무했다.  

여러 가지 견해들이 있지만 인류의 삶이 급격한 변화를 맞을 것이란 점에는 모두 일치하는데,

인류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장밋빛 미래가 될 것인지 끔찍한 미래가 될 것인지 달라질 것이다.

그래서 혁신은 이제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선 스마트 이노베이션을 혁신의 미래로 제시한다.

스마트 이노베이션은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에게 웰빙을 제공하는 스마트한 미래를 견인하는 혁신을

말하는데 이 책에선 공동혁신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먼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시작된 메가 트렌드를 요약하는데, 비물질적 가치의 대두,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소통, 무형재의 번성, 혁신적 경영관행의 범용화, 넓어지는 혁신의 폭, 빅 데이터 시대의 도래,

지속적 경쟁우위의 종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런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혁신이 자연스레 화두로

떠올랐지만 그 의미는 왠지 뜬구름 잡는 것처럼 추상적인 느낌이 없진 않은데

이 책에선 혁신을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방식을 이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적용하여

해당 기업과 이해당사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런 혁신도 네 단계의 진화를 거치고 있는데, 폐쇄적이었다가 협력적으로, 개방형을 넘어 공동 혁신의

단계에 이르렀다. 폭넓은 내부와 외부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나온 다양한 아이디어나 방법들이

창조적인 방법으로 적용되어 고객을 포함한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나 경험을 주는

플랫폼인 공동 혁신은 그 핵심 프로세스로 공동창조, 융합, 디자인 사고, 기업가정신으로 구성된다.

융합으로도 표현되고 있는 컨버전스는 이 책에선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배경에서의

아이디어, 사물의 융합을 통하여 시너지를 일으켜 이전보다 나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이란 정의에 따르고 있다. 디자인 사고는 감정이입을 통한 인간 중심 접근, 다양한

구성원을 지닌 팀 중심의 협력 강조, 원형의 적극적인 활용, '인간, 기술, 경영의 융합 접근' 등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고,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구상, 개발,

생산, 판매를 포괄하는 혁신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 꼭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강력한 비타민과

같은 존재로 소개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조금은 생소한 개념들이 많이 등장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기가 좀 어려운 부분도 없지 않았지만, 늘 말로만 듣던 혁신의 실체와 체계를 정립하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다. 이제 막연하게 혁신을 외칠 게 아니라 혁신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혁신을 이뤄야 하는지 제대로 인식하면서 혁신의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는데,

혁신과 친하지 않게 지내던 사람에게 혁신의 세계로의 입문서로 유용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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