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두고 읽는 니체 곁에 두고 읽는 시리즈 1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정은 옮김 / 홍익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자 니체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그의 사상을 제대로 아는 사람 또한 별로 없을 것이다.

'신은 죽었다'는 그의 말이나 허무주의 같은 막연한 이미지만 알고 있을 뿐 그가 주장하는 바가

뭔지 잘 모르고 있었는데,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고전 시작' 등으로 만났던

독서에 일가견이 있는 사이토 다카시 교수가 인생에 힘이 되어준 니체의 말을 정리했다고 하기에

니체와의 본격적인 만남을 가지기 앞서 미리 니체를 알아볼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선 니체의 대표작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중심으로 

니체의 책들에서 뽑은 핵심 문장을 바탕으로 니체의 사상과 함께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담겨 있다.

니체가 말한 '초인'은 슈퍼맨과 같은 초능력을 가진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자신을 뛰어넘겠다는 결의로 미래를 향해 계속 뛰어오르려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기계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자기 칭찬에 인색하지 말고 작은 일에도 크게 기뻐하는 등 자기 삶과 현실에 충실하라는 얘기들이

주를 이뤘는데 니체 자신의 삶처럼 상대적으로 인간관계에 큰 비중을 두지는 않았다.

현대인들은 잠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못하고 각종 SNS로 서로 연결되고 싶어하지만

니체는 굳이 인간관계에 집착하지 않았다. 진짜 행복은 자기 속에 있다는 확고한 신념만 있다면

진실하지 않는 인간관계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는 게 니체의 생각인 것 같았다.

니체가 소크라테스를 파괴되어야 할 우상 중 한 명으로 비판한 건 좀 의외였다.

삶을 의미 없는 것으로 치부하는 소위 현자들의 말을 좀스럽다고 일침을 가하는 그의 도발적인

언행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삶의 강렬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누가 니체를 허무주의자로 폄하한 것인지 이해가 안 될 정도였는데 자신의 욕망에도 충실하고 배움을

즐기며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삶을 살라는 니체의 말은 어느 혁명가 못지 않은 열정이 넘쳤다.

독서와 관련된 부분도 나오는데 읽은 걸 암기하지 못하면

독서하는 게으름뱅이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왠지 좀 찔렸다.ㅎ

책을 나름 많이 읽는다고 자부하지만 내 걸로 제대로 만들었는지 물으면 자신이 없다.

읽는 순간에는 여러 생각도 많이 하고 얻는 것도 많은 것처럼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책의 내용이

가물가물해지고 다른 책의 내용들과 헷갈리면서 막연한 이미지만 남고 만다.

많은 책을 읽으려고 욕심만 부릴 게 아니라 한 권을 읽더라도 내것으로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전반적으로 이 책을 읽기 전에 가졌던 니체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그의 사상은 왠지 어렵고 잘 와닿지 않을 것 같고 비관적인 이미지가 가득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는 삶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철학자였다.

삶을 그저 주어진 거로 무의미하게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니체의 말들이

그야말로 뼈가 되고 살이 될 것 같았는데 대하기 어려울 것 같은

니체와의 만남이 신선한 자극이 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