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차이나 -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KBS <슈퍼차이나>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언제부터인가 유일한 초강대국 미국을 위협하는 상황이 되었다.

미국과 양강체제가 되는 것을 넘어서 시간이 더 지나면 중국이 현재의 미국의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점점 유력한 견해가 되다 보니 중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는 과거부터 중국에 대한 엄청난 영향을 받고 살았는데 냉전시대에 조금 소원해졌다가

이제 다시 중국과의 관계가 깊어지고 있지만 중국이 이렇게 갑자기 성장한 이유에 대해선

여러 가지 의문점이 많다. 이런 중국의 힘이 과연 어디서 비롯되었는지에 대해 KBS에서 특별기획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방송했는데 직접 방송을 기회가 없어 아쉽던 차에

책으로 방송 내용을 정리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에선 중국의 고속성장의 이유로 인구, 기업, 경제, 군사, 땅, 공산당의 여섯 가지를 제시한다.

먼저 13억의 인구가 중국의 경제 성장의 가장 큰 동력이었음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사실이다.

13억이란 세계 최대의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자국 시장에서만 성공해도

세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바탕이 되기 때문에

다른 나라가 누릴 수 없는 절대적인 강점이다. 게다가 13억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경쟁력은 세계시장에서 충분히 어필해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제는 소비시장으로서도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어 모든 나라가 중국 소비자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까지 되었다.

두 번째로 중국 기업의 힘을 들고 있는데 솔직히 아직까지 중국 기업이 그 정도의 위력이 있는지는

실감하지 못했지만 이 책을 통해 중국 기업도 무시할 수 없는 위치까지 올라왔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도 마찬가지였지만 후발주자들은 선도 기업들을 모방하는 것으로 따라갈 수밖에 없는데

짝퉁의 오명을 벗어나 서서히 세계시장의 주목받는 기업으로

중국 기업들이 성장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차이나 머니의 위력은 무서울 정도였는데

아프리카와 남미의 자원을 쓸어가면서 지역 사람들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하는 모습이나

아테네항을 비롯해 제주도의 상당 지역을 사들이는 모습은 상당한 우려를 낳기에 충분했다.

군사적으로도 중국은 주변 국가들에게 상당한 위협이 되고 있는 실정인데 베트남, 필리핀,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은 물론 세계 여러 지역의 나라들을 원조하는 핑계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는 패권국가의 전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었다.

거대한 중국 대륙이 교통망 구축 등 여러 측면에서 급변하는 상황과 공자 학원 등을 통해

중국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모습은 문화강국으로서의 전략도 여실히 보여주었는데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중국 공산당의 존재였다.

보통은 경제성장을 하면 민주화를 요구하는 게 대부분의 국가들이 거친 성장과정이었던 것에 반해

중국은 여전히 공산당 일당독재가 굳건한 상황이다. 당이 국가보다 위에 있으면서

시진핑 당 총서기인 영도아래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은

전형적인 공산주의 독재국가의 모습이지만 중국 인민들은 별 다른 반발이 없는 듯 하다.

물론 천안문 사태를 비롯해 민주화 열망이 전혀 없지는 않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현 체제에 만족하며

오히려 패권국가로 성장해가는 공산당의 지도력에 지지를 보내는 것 같다.

중국인 특유의 정서가 반영된 상황이라 할 수 있지만 부패 스캔들이나 양극화 문제 등

공산당을 위협하는 요소가 없진 않은데 중국의 성장이 계속되는 한

당분간은 인민들의 지지도 계속되리라 전망된다.

이 책을 보면서 중국이라는 나라를 그동안 너무 허투루 본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막연히 중국이 미국과 맞먹는 대국이 되었다는 정도로 생각하면서

아직은 짝퉁이나 만드는 수준이라 무시했는데 중국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그들이 지금 벌이고 있는 여러 작업들은 상당히 우려스런 상황이라 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는 중국에 상당히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라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 책은

중국의 실체를 파악하고 중국의 향후 행보를 전망하고 대비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