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찰스 두히그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한 번 자신의 몸에 배인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습관을 가졌는지에 따라 작겐 개인의 인생이 달라지고,

크게는 기업과 사회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은 습관이 생성되는 기본구조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면서

우리가 어떻게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는가를 알려준다.


먼저 습관고리라 할 수 있는 습관의 기본구조는 신호-반복행동-보상이다.

뇌에게 자동 모드로 들어가 어떤 습관을 사용하라고 명령하는 일종의 방아쇠 역할을 하는 자극인

신호와 계속된 반복행동, 그리고 이러한 반복행동을 통해 얻는 보상이 맞물리면서

습관이라는 기계적 행동이 형성되게 되는데, 습관 고리를 찾아내는 게 중요한 이유는

어떤 습관이 형성되면 뇌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걸 완전히 중단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가지면 별다른 의사결정의 과정을 거치는 노력 없이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나쁜 습관을 가지면 습관 고리를 끊어내는 특별한 노력이 있어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습관을 갖는지는 정말 중요하다.

이 책에선 양치질이 세계인의 습관이 된 과정이나 페브리즈가 성공하기까지의

흥미로운 사례를 제시하는데, 시원하고 얼얼한 느낌을 원하는 소비자의 열망과

청소 후 향긋한 향기에 열망을 적절하게 자극한 것이 성공의 비결이었다.

열망이 습관 고리를 회전시키는 강력한 원동력을 잘 보여준 사례들이었다.

다음으로 반복행동과 관련해 꼴찌팀을 최강팀으로 바꾼 던지 감독의 습관훈련법이 소개된다.

아무리 다양한 전략, 전술들을 익혀도 이를 습관으로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반복훈련을 통해 자기 습관으로 만들었다고 싶어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예전의 습관이 느닷없이 나오곤 하는데 그만큼 습관을 바꾸기는 힘들다.

'동일한 신호와 동일한 보상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반복행동을 더하라'

습관 변화의 황금률을 사용하면 습관을 쉽게 바꿀 수 있다고 하지만

습관을 항구적으로 바꾸기 위해선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함을 잘 보여줬다.


습관이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사회에도 중요함은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알게 되었다.

기업의 경우 한 가지 핵심습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한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으로

위기의 기업을 5배 이상 성장시킨 알코아의 사례가 인상적이었다.

의지력과 관련해선 '마시멜로 이야기'의 사례가 다시 소개되는데,

'라테의 법칙'을 직원들에게 익히게 해 적절한 고객응대를 한 스타벅스의 사례 등을 통해

의지력이 습관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여줬다.

잘못된 습관이 조직을 망친 사례는 더욱 와닿았는데, 의사의 잘못된 결정을 지적하지 못하는

위험한 습관이 어처구니없는 의료사고를 낳은 로드 아일랜드 병원의 사례나

다른 부서의 업무에 대해선 간섭하지 않는 불문율이 대형참사를 낳은 런던 지하철 화재 사고는

결코 남의 일이라 치부할 수 없는 사례들이었다.

여전히 안전불감증이 만연한 대한민국에서는 이런 잘못된 습관을 뜯어고치지 않는다면

결코 대형사고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을 것이다. 습관의 힘은 사회 전체도 바꿀 수 있다.

로사 파크스가 시작한 흑인 차별정책에 대한 저항은 지인들과의 우애와 강력한 연대감을 바탕으로

이웃과 집단을 하나로 묶는 약한 연대감과 공동체의 습관 덕분에 커지고

사회운동의 지도자들의 가세로 사회운동으로 지속되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모든 결과의 원인은 습관인 것처럼 느껴진다.

물론 상당 부분은 습관이 영향을 주겠지만 단순히 습관만 탓할 수도 없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습관의 원리나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았다.

보통 좋은 습관은 신경 쓸 필요도 없지만 나쁜 습관은 알면서도 못 고치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잘못된 습관의 원인을 되돌아보고 이를 고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큰 소득이 아닐까 싶다.

'반복 행동을 찾아라', '다양한 보상으로 실험해 보라', '신호를 찾아라', '계획을 세워라'의

4단계 법칙으로 자신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습관들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