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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놈들이 온다 - 대중의 죽음, 별★종의 탄생
세스 고딘 지음, 최지아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보랏빛 소가 온다'로 처음 만났던 세스 고딘은 마케팅에 있어 늘 리마커블한 내용을
듬뿍 담은 책들로 우리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곤 했다.
얼마 전에 읽었던 '이카루스 이야기'도 자신들에게 도전하지 못하게 하려는
기득권 세력에 맞서 아티스트로서의 삶을 살라고 주문했는데,
이 책에서도 비슷한 취지의 별종에 주목하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이 이뤄지고 삶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지면서
대중이라는 존재가 부각되기 시작되었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치며 대중이 사회의 중심세력으로
등장하면서 동일한 취향을 가진, 아니 동일한 취향을 가지려고 하는
대중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게 기업들의 기본 전략이 되었다.
특히 '모난 돌이 정 맞는다'란 속담이 있을 정도로 튀는 걸 금기시하는 우리와 같은 문화권에선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하는 게 미덕이라 여겨질 정도로 집단문화가 만연해서
대중과는 다른 별종이 존재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책은 대중이 아닌
별종이 대중을 몰아내고 새로운 주역으로 등장했음을 선언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환경 속에서는 정보가 차단되고 소통이 아닌
일방통행이었던 세상과는 달리 다양한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존재감을 맘껏 드러낼 수 있다.
이 책에선 별종을 만드는 네 가지 요인으로 창조가 증폭되고, 물질적 여유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도록 만들고 우리는 별종이 되기를 원하며, 별종에게 다가갈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이 증가했고, 부족들은 개인보다 소통이 수월함을 들고 있다.
그만큼 예전에는 감히 엄두를 낼 수 없던 일들이 이제 충분히 가능한 세상이 되었기에
기업이 만든 물건을 그냥 소비만 했던 대중과는 달리 자신이 원하는 바를 요구하고
이를 선택할 권리를 가진 소비자주권시대에선 별종의 존재감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렇게 대중이 아닌 별종에 초점을 맞춘 세스 고딘의 관점 자체는 충분히 설득력이 있었는데
우리와는 조금 안 맞는 부분도 있었다. 좀 변화가 있긴 하지만 여전히 체면을 중시하고 남의 시선을
신경 쓰는 정서가 그대로인 우리 사정상 별종이 대중을 능가하여 환영받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별종이 얼마든지 인정받는 다양성이 넘치는 사회라면 충분히 통할 수 있는 흥미로운
얘기를 담은 이 책은 이젠 대중이 아닌 별종에 주목해야 함을 잘 보여준 책이었다.
94 평균이란 정확한 정보가 충분치 않은 마케터를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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