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다이어트는 달라야 한다 -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의 평생 날씬한 몸으로 사는 법
오한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를 조금씩 먹다 보니 점점 몸이 예전 같지 않은 느낌이 든다.

속칭 나잇살이라는 게 차츰 보이다 보니 생전 안 했던 다이어트는 아니라도

운동을 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드니 나름 위기의식이 드는 상태여서

방송으로도 친숙한 오한진 박사의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왠지 내게도 필요한 책인 것 같았다. 

 

한국 사회처럼 다이어트가 일상화된 나라도 없을 것 같다.

남녀노소 너나 할 것 없이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속에

관련 시장도 계속 팽창하고 있는 시점인데 본의 아니게 나도 그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물론 미용 목적의 다이어트란 의미보다는 건강상태에 좀 더 신경을 쓸 필요성을

자각하게 되었다는 건데 이 책은 특별한 다이어트 비법을 소개하는 건 아니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을 잘 정리하고 있었다.

먼저 40대에 들어서면 특별히 전보다 더 많이 먹는 것도 아닌데 뱃살이 늘어나는 이유는

인체가 본격적으로 노화에 들어서기 때문이었다.

기초대사량과 성장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근육량이 감소하면서 칼로리 소모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과 똑같은 생활을 해도 저절로 살이 찌는 게 자연의 섭리라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누구나 되고 싶지 않은 배불뚝이가 될 수밖에 없는데,

오랜 세월동안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기 힘들었던 인류의 유전자가

항상 지방을 몸에 저장하는 방향으로 진화를 하다 보니 지금과 같은 영양공급과잉과

활동부족시대에는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지 않으면 금방 몸이 망가지기 십상인 시대가 되고 말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식사량조절이었다.

황제 다이어트니 하는 온갖 다이어트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저칼로리의 식사를 하지 않고서 살을 빼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그것도 하루 이틀 해선 안 되고 생활습관 자체를 살이 안 찌게 만드는 방법밖에 없었다.

흔히 운동으로 살을 빼려고 하지만 운동으로 살을 빼기는 결코 쉽지 않다.

정말 꾸준히 운동을 해야 그나마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사실 계속 운동을 하기는 맘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따로 하는 운동보다는 일상적인 활동하는 시간을 늘이는 게 더 효과적인데

왠만한 거리는 걸어다니고 가사일을 돕고, 앉아 있기보단 서서 있는 등

짜투리 시간을 적극 활용하여 몸을 움직이는 게 효율적임을 알려준다.

그리고 마흔 다이어트 11계명으로 '마음부터 챙겨라', '호르몬을 이용하라', '귀차니즘에서 벗어나라',

'자존감을 잃지 말라', '일단 감사하라', '2개월 이상 반복하라', '미네랄을 보충하라',

'현명하게 물을 마셔라', '내 몸을 소중히 여겨라', '2년만 유지하라',

'느끼고, 마음먹고, 행동하라'를 제시하는데, 특별한 내용이라기보단 실천 문제라 할 수 있었다.

건강에 해롭다고 알려진 MSG가 인체에 유해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소금보다 나을 수 있다는

사실이나 식전 물 섭취가 소화에 방해가 된다는 건 기우에 불과하단 사실 등

시중에 알려진 잘못된 사실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날씬한 몸을 유지하는 건 단순히 미용과 외모적인 면의 문제만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게 아닌가 싶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유효적절한 방법과 정보를 제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