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인데 어두운 방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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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 히로시와의 결혼생활에 충실했던 가정주부 미야코는

대학강사로 일하는 존스 씨를 만나면서 지루했던 일상에 잔잔한 파문이 일기 시작한다.

남편과 있으면서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삶의 아기자기한 기쁨을 맛보게 된 미야코는

존스 씨와의 만남을 꾸준히 이어가던 중 히로시가 그 사실을 알게 되자 집을 나가는데...

에쿠니 가오리의 '수상쩍은 불온소설'이란 띠지에 적힌 홍보 문구와 남녀가 키스하는 장면을

 

대놓고 떡하니 실은 표지를 보면서 딱 불륜을 다룬 작품이구나 하는 느낌이 왔다.

영화로 봤던 그녀의 작품 '도쿄 타워'에서도 상당한 나이차를 극복한 불륜 커플이 등장했었는데

이 작품에서는 외국인과의 불륜에 빠진 유부녀가 등장했다.

사실 첨에는 남녀 간에 친구가 가능하느냐는 진부한 문제가 등장하는가 싶었다.

미야코와 존스 씨의 관계가 분명 유부녀의 행동으로선 부적절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선을 넘은 것도 아니어서 생각하기 나름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히로시의 추궁에 미야코가 발끈하며 가출하면서 사태는 급변한다.

전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던 미야코가 히로시의 추궁이 마치 도화선이 된 것처럼

막 나가기 시작하는데 역시 한 번 빠진 불륜의 늪에서 헤어나긴 쉽지 않았다.

물론 모든 게 미야코의 잘못이라고 하긴 어렵다. 무심했던 남편 히로시가 원인제공을 했다고도 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해도 이미 존스 씨에게 마음을 줬던 미야코가 불륜의 멍에에서 자유로울 순 없었다.

남이 하면 불륜이고 자기가 하면 로맨스라고 자신의 마음을 부정하던 미야코가 가출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알게 되는데 뒤늦게 배운 도둑질에 날 새는 줄 모른다는 말이 딱 들어맞았다.

결혼이 사랑을 지켜주는 게 아니란 사실은 알지만 이런 내용의 작품을 보면

굳이 결혼이란 제도가 있을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든다.

요즘처럼 이혼이 쉬운 세상에서 결혼의 의미는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평범하고 가정에 충실했던 아내의 변신(?)은 오히려 더욱 충격적이지 않나 싶다.

한결같은 마음을 가지기가 어려운 건 분명하지만 다른 마음이 생기기 시작할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게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 할 것인데

 

그런 부분에 있어 미야코의 행동은 조금 아쉬운 면이 있었다.

남녀 문제에 딱히 정답은 없지만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게 자신을 위해서나 상대를 위해서 최선일

 

거라 생각하는데 그 과정을 원만하게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항상 어려운 점이 아닌가 싶다.

에쿠니 가오리의 작품은 '낙하하는 저녁', '마미야 형제', '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읽어봤는데 상대적으로 그녀의 대표작이라는 작품들은 못 읽은 상태라 아직까지

 

그녀의 작품 스타일을 제대로 안다고 하긴 어려울 것 같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예전에 봤던 영화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를 떠올리기에 충분했다.

미야코와 존스 씨의 관계를 섬세하게 그려낸 부분은 역시 에쿠니 가오리다운 솜씨를

 

맘껏 발휘한 것 같은데 사랑이 도대체 뭔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들어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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