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일본 신본격 미스터리의 대표적인 고품격 상품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가 드디어 모두 복간되었다.

한스미디어가 야심차게 시작한 '관 시리즈' 복간작업은 마니아들에겐 반가운 소식이었지만

출판사로선 결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 같다.

한정된 독자층을 보유한 미스터리 작품을 다시 소개하는 것이 사업적 관점에서 볼 때

과연 옳은 선택인지 의문이 들 수도 있는데 미스터리 독자로서는 감사할 따름이다.

 

'인형관'은 '십각관', '수차관', '미로관'에 이은 관 시리즈 네 번째 작품으로,

이미 읽은 '흑묘관'과 더불어 관 시리즈 중 이색작으로 손꼽힌다고 한다.

관 시리즈의 가장 큰 특색 중 하나가 바로 나카무라 세이지가 설계한 독특한 구조의 건축물인데,

'인형관'이란 제목만 보면 당연히 인형의 집이 연상되지만

기대 수준에는 못 미치는(?) 단순히 인형이 있는 집이었다.

그리고 다른 관 시리즈에선 건물 자체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곤 했는데

이 작품에선 그다지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

다음으로 주인공 소이치의 1인칭 시점에서 작품이 전개된다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화자의 어둑어둑한 내면을 끈적끈적하게 그려내는 소설을 쓰고 싶었다는 아야츠지 유키토의 말처럼

1인칭 시점에서 내용이 전개되다 보니 왠지 내가 주인공이 된 것 같은 착각이 들기 쉬운데

아마도 이런 점을 작가가 노린 게 아닌가 싶다.

하지만 1인칭인 미스터리 소설이 쉽게 노출할 수 있는 약점도 가지고 있는데

1인칭이 내표하는 많은 암시와 제약이 바로 한계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동안 읽었던 관 시리즈와는 좀 다르게 시마다 기요시가 탐정 역할을 하지 못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다른 관 시리즈에 비해 본격의 순수성이 조금은 떨어지는 작품이라 아쉬운 감이 들었다.

 

이 작품과 만나면서 드디어 1기 관 시리즈를 완독했다.

출간 순서대로 읽지 못해 조금 아쉬운 점은 있지만 나중에 다시 순서대로 읽어 보면

처음 읽을 때 놓쳤던 부분들도 다시 발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2기 관 시리즈인 '암흑관'과 최신작인 '기면관'도 조만간 찾아봐야 할 것 같은데,

문제는 '암흑관'이 곧 절판된다는 사실이다.

아무래도 3권짜리여서 한스미디어에서 재계약하는데 부담을 느껴 그렇게 된 것 같은데

아직 읽지 않은 사람으로선 조바심도 난다.

이제 개인적으론 1기 관 시리즈를 마무리하고 2기 관 시리즈의 서막을 올릴 때가 되었다.

아야츠지 유키토의 계획에 의하면 아직 관 시리즈가 더 나올 것 같은데

아직도 끝나지 않은 그의 본격의 열정이 앞으로도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