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의 밤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년 전 세령호 살인사건으로 사형 확정판결을 받은 아버지 현수 때문에

세상의 따가운 눈초리와 친척들의 외면을 견디며 승환과 함께 자신을 아는 사람들이 없는 곳으로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던 서원은 우연히 세령호 사건에 대해 승환이 쓴 원고를 발견하는데

과연 7년 전에 일어났던 세령호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2009년 세계문학상 수상작인 '내 심장을 쏴라'를 통해 처음 만났던 정유정 작가의 신작인 이 책은

소설이 보여줄 수 있는 서사의 힘을 전작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 모습을 보여준다.

7년 전 세령호에서 발생한 충격적인 사건 속에 숨겨졌던 진실을 하나둘씩 파헤쳐나가는 가운데,

딸을 잃은 남자의 광기와 아들을 지켜야 했던 남자, 그리고 두 사람의 틈바구니 속에서

진실을 모른 채 7년을 방랑하며 보내야 했던 소년의 얘기는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역동적인 사건 전개와 등장인물들의 개성이 잘 어우러져 소설의 재미를 한층 높여주었다.

 

7년 전 사건의 진실은 한 마디로 충격이었다. 서원의 아버지 현수가 모든 죄를 뒤집어쓰고

사형판결을 받게 되지만, 현수는 사건의 발단이 된 불운한 교통사고의 가해자일뿐

엄청난 범죄를 저지른 살인마는 아니었다. 정작 괴물은 따로 있었는데

오히려 그가 모든 사건을 일으킨 장본인이라 할 수 있었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광기에 사로잡혀 가족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던 남자는

자신이 소유물처럼 생각하던 아내와 딸이 자신의 지배에서 벗어나려 하자 더욱 미쳐 날뛰게 되고,

어리숙하고 무능한 현수가 이런 남자와 얽히게 되면서 비극의 무대로 내몰리게 된다.

마치 운명의 장난처럼 벌어진 일들은 7년이 지난 후에도 끝나지 않고 다시 되살아나는데...

 

정신병원을 무대로 그곳에서 살아가는 환자들과 병원 직원들의 얘기를 생동감 있게 그려냈던

정유정 작가는 한층 더 힘이 느껴지는 얘기로 우리에게 돌아왔다.

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를 선보여서 더욱 맘에 들었는데,

우리의 인생이 정말 한 순간의 뜻하지 않은 실수로 인해

원치 않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음을 잘 보여준 작품이었다.

가장 가까운 가족 간에 행해지는 폭력이 또다른 폭력을 낳고,

그런 가정의 붕괴가 결국 끔찍한 비극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실감나게 그려낸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