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 700년 역사에서 찾은 7가지 혁신 키워드
스티븐 존슨 지음, 서영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탁월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에겐 뭔가 특별한 방법이나

재주가 있는 것 같아 그 비법을 꼭 배우고 싶은 생각이 든다.

단순히 머리가 좋다거나 하는 선천적인 문제가 아닌

후천적인 학습에 의해 터득할 수 있는 방법론이 있을 것 같은데

기발한 착상을 잘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비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저자가 1300년대 이후 7백년의 역사를 통해 발견한 혁신의 7가지 키워드를 소개하는 책으로

아이디어가 단순히 우연에 기해 어느 순간에 반짝 생각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진화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임을 보여준다.

 

저자가 제시하는 7가지 혁신의 키워드는 바로 '인접가능성', '유동적 네트워크', '느림 예감',

'뜻밖의 발견', '실수', '굴절작용', '플랫폼'이었다.

먼저 '인접가능성'의 사례로 자동차 부품으로 만든 인큐베이터를 드는데

주위에 있는 것을 이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을 의미했다.

다음으로 '유동적 네트워크'는 자유로운 공간에서 넘치는 정보를 공유하라는 취지인데,

사람들 사이의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류가 탁월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밑거름이 됨을 잘 보여주었다.

'느림 예감'은 탁월한 아이디어와는 좀 거리가 먼 것처럼 생각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가 싹이 나서 꽃을 피우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뜻밖의 발견'은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영감을 얻는 얘기인데

낮잠, 꿈, 산책 등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낸 사례들을 소개하고, 플레밍이 페니실린의

의학적 효능을 발견한 것처럼 '실수'가 새로운 아이디어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문 뒤에 숨어 있는 가능성(새로운 용도)을 상상하는 '굴절 적응'과 두텁게 쌓인 '플랫폼'까지

새로운 아이디어의 탄생과 진화는 기존에 우리가 생각하던 방식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도 탁월한 아이디어와 관련된 책들을 여럿 읽었다.

'창조적 사고의 기술'처럼 구체적인 방법론을 소개하는 책도 있었고,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처럼 '우아한' 아이디어에 대해 알려주는 책도 있었는데,

이런 책들을 읽을 때마다 그 순간에는 정말 새로운 세상을 만난 것 같은 신선함을 느끼지만

돌아서면 여전히 탁월한 아이디어는 내것이 되지 못하고 부러워해야 할 남의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7가지 혁신의 키워드는

아무래도 과학적인 접근을 많이 시도해서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래도 아이디어가 개방적인 네트워크 환경 속에서 나오기가 쉽다는 사실만은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소통이 화두가 되는 시대에 탁월한 아이디어도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서로 소통할 때 나오기 쉬움을 확인시켜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