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
배명훈 지음 / 오멜라스(웅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나라 수도에 674층 높이에 인구 50만명을 수용하는 지상 최대의 타워가 완공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답게 특별 자치구역으로 인정받으며 역사상 최초의 타워 도시국가가 된

빈스토크는 독자적인 군대와 통화를 보유할 정도의 최첨단 빌딩국가인데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타워 특유의 일들이 발생하는데...

 

솔직히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손예진 주연의 영화 '타워'가 촬영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듣고

이 책이 영화의 원작소설로 착각해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미리 읽어놔야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영화와 이 책은 제목만 같지 아무 관계가 없었다.ㅋ 한 마디로 엉뚱한 착각에 낚여

읽게 된 책이었는데 좋은 결과를 낳은 착각이었다.

 

빈스토크를 둘러싼 6편의 단편을 담고 있는 이 책에서 빈스토크는 마치 구약성서에 나오는

신의 권위에 도전했다가 톡톡한 대가를 치른 바벨탑를 연상시키는 타워이면서

각박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생활공간을 상징했다. 모든 게 빈스토크 안에서 해결되는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반면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높은 물가 등에 시달려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다수인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장소이기도 했다.

고급 술에 전자 태그를 붙여 그 이동경로를 파악함으로써 빈스토크 내의 권력 지도를 파악해 보니

영화배우 P가 권력의 중심(?)에 포진하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P는 개였다고 하질 않나('동원박사

세 사람'), 털면 먼지가 나는(상대적으론 적지만?) 작가가 자연예찬적(?) 소설을 쓰는 과정에서

깨닫게 되는 삶과 생명의 의미('자연예찬') 등 흥미로운 설정의 단편들이 실려 있는데

내 맘에 가장 들었던 단편은 '타클라마칸 배달 사고'였다.

빈스토크 주민들의 선의에 의해 운영되는 파란 우편함은 95%에 가까운 배달성공률을 자랑하는데

자신이 전달하려던 엽서를 까먹고 보관하던 병수는 이를 4년이나 지나 민소에게 전해주지만

이미 민소는 다른 남자와 사귀고 있고 설상가상으로 엽서를 보낸 은수는 빈스토크에 들어가기 위해

해군에 지원하여 헬기를 몰다가 타클라마칸 사막에서 추락하여 실종 상태였다.

사막에서 실종되어 찾을 길이 없는 은수를 찾기 위해 나선 병수와 민소,

그리고 이들의 사연을 접한 후 은수 찾기에 발 벗고 나서 위성사진을 확인하는 빈스토크 주민들의

모습은 인터넷과 SNS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감동적인 사례가 아닐까 싶었다.

 

하지만 이런 훈훈한 사연보다는 수직주의자와 수평주의자의 갈등과 대립, 폭탄 테러를 계획하는

코스모마피아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기동연습 등을 벌이는 빈스토크 사이의 대결,

심지어 경비용으로 순진한 코끼리를 투입하는 황당한 상황들을 통해 갈등과 대립으로 첨예한

우리 사회의 일그러진 모습을 고스란히 옮겨 놓은 느낌이 들었다.

서로 잡아먹지 못해 안달이나 할퀴고 상처주기 바쁜 삭막한 세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는 우리의 자화상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준 작품이었는데

빈스토크라는 가상의 타워 국가를 통해 우리 사회의 숨기고 싶은 현실을 통렬히 풍자한 작품이었다.

그래도 은수와 같은 '바보'들을 구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서는 빈스토크 주민들의 모습을 통해

아직은 희망이 남아 있음을 작가는 얘기하고 싶었지 않나 싶다.

이 책의 저자인 배명훈을 어디선가 만난 듯한 느낌이 들어 확인해 보니 전에 읽었던

'2010 제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에 실렸던 '안녕, 인공 존재'란 작품을 통해 이미 만난 적이 있었다.

그 작품도 정말 기발한 작품이라 할 수 있었는데 그 전작이라 할 수 있는 '타워'를 통해 배명훈이란

젊은 작가의 역량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좋은 작품을 기대할 만한 작가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