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지음, 한성례 옮김 / 부엔리브로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15권의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는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는

고대 로마의 1천년 동안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내 인문학 서적으로선 보기 드물게 스테디셀러를  

기록한 시리즈지만 개인적으론 딱히 로마라는 나라에 관심이 없었고 시리즈는 순서대로 읽어야 하며

시작을 하면 왠지 반드시 끝을 봐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서 감히 한 권도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았다.  

나름 역사에 관심도 많고 역사서 읽기를 즐기는 편이지만 역시 분량에 압박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단권으로 되어 있는 이 책은 왠지 15권의 '로마인 이야기'를 압축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마저 들게 해줘서 술술 읽어 나갈 수 있었다.



로마의 건국부터 제정시대에 이르기까지 로마라는 나라의 큰 흐름을 정리하고 있는 이 책에선  

로마가 어떻게 여러 인종, 민족, 종교를 다 아우르는 보편제국이 되었는지를 잘 보여주었다.  

다른 고대 국가들의 경우 다른 국가를 정복하게 되면 그 나라의 모든 것들을 철저히 짓밟고

자기 나라의 문화 등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로마는 포에니전쟁을 통해 카르타고를 멸망시킨 경우  

등을 제외하곤 대부분 정복한 나라의 문화 등을 존중하면서 심지어는 로마 시민권을 주기까지 했다.  

사실 자신들이 정복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로마 시민과 동일한 권리를 준다는 것은 오늘날에도 쉽게  

생각하기 힘든 일인데 그만큼 로마의 포용력이 얼마나 대단했던 가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었다.  

다른 한편으론 다른 민족들마저 자신들에게 동화시킬 수 있다는 로마의 자신감이  

이러한 포용정책을 낳을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왕정에서 시작하여 공화정을 거쳐 제정으로 가기까지 로마의 굴곡 많은 역사를 보면서  

과연 어떤 형태의 정치체제가 올바른 것인가를 고민하게 만든다.  

이미 민주주의가 정답인 것처럼 정착되어 있는 요즘 현실에선 당연히 공화정이 최선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카이사르나 그의 뒤를 이은 아우구스투스를 비롯한 저자는 오히려 제정이  

많은 국민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체제였다는 의외의 대답을 내놓는다.  

물론 왕이 전권을 휘두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정과는 좀 다른 성격이 있었지만  

로마 평민들의 '공익'보다는 자신들의 권위와 이익에 집착하며 광대한 로마 제국을 통치하기에는  

역부족인 원로원 중심의 공화정보다는 제정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생각한 카이사르가

사실상 공화적을 폐지하고 제정을 시도하려다 암살당하자 그의 후계자 옥타비아누스는  

마치 공화정을 계속 지지하는 것처럼 교묘한 연기를 행하며 결국에는 자신이 뜻하는 대로  

제정으로 이끌어내는데 그 전엔 단순히 옥타비아누스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를 물리치고  

당연히 왕좌에 오르게 된 줄 알았는데 그가 아우구스투스로서 황제로 군림하기까지에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 그리고 명연기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던 로마의 실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아는 계기가 되었다.  

로마가 천년제국이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다른 민족을 자신들에게 동화시키고 포용할 줄 아는  

아량이 있었고,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귀족들과 귀족과 평민간의 끈끈한 관계,

평민들에게 상당한 권한 부여와 직위 개방으로 그들의 불만을 어느 정도 누그러뜨리려는 노력이  

있었기에 무려 천년이나 세계를 주름잡을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요즘 계층별, 지역별, 세대별 갈등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로마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이 아닐까 싶다.

마지막에 부록으로 저자가 로마 영웅들에 대한 평가를 한 부분이 실려 있는데 
고대 그리스의  

페리클레스와 더불어 저자가 찬미해 마지 않는 카이사르가 완벽한(?) 남자로 선택을 받았다.  

시오노 나나미의 주관적인 판단이라 할 수도 있지만  

로마 시대를 호령했던 영웅들에 대한 흥미로운 평가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우리가 까마득한 예전의 로마제국에 다시 주목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아직까진 15권이나 되는 '로마인 이야기'에 도전할 용기가 나진 않지만 시간이 나면  

언젠가 꼭 도전할 가치가 있는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