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십육계 - 모략과 지략의 미학
천차이쥔 엮음, 박영환 옮김 / 시그마북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지략의 귀재' 라는 책을 얼마 전에 읽었는데 그 책에는 36계는 물론 손자병법 등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36계와 관련해선 각 계의 의미와 중국 역사상 관련된 사례를 짤막하게  

소개하는데 그쳐 좀 아쉬움이 있던 차에 36계에 관해서만 제대로 정리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36계가 언제 누구에 의해 책으로 만들어졌는지는 명확하진 않지만 명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 책은 삼십육계의 원문을 싣고 이에 대한 번역과 해석을 하는 형식을 갖춰서

최대한 원문의 제대로 된 의미를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게다가 36계 사상의 배후라 할 수 있는 역경으로 그 의미 해석을 보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역경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한 전문적인 부분이라 개인적으론 난해하기만 한 사족의 느낌이 들었다. 

 

36계는 승전계, 적전계, 공전계, 혼전계, 병전계, 패전계로 나눠지며 각 계마다 6계의 계책이  

포함되어 있다. 36계의 계책에는 미인계, 반간계, 고육계, 주위상(36계 줄행랑으로 더 익숙할 것이다.ㅋ)  

등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계책도 있지만 상당수는 낯선 사자성어가 많았다.

('지략의 귀재'란 책을 읽은 지 약 5개월 정도 지났는데 벌써 많은 계책들이 낯설게 느껴지니  

기억력에 좀 문제가 있는 듯.ㅋ)

36계의 계책 중에는 며칠 전에 읽은
'삼국지, 심리학을 말하다'의 삼국지와 관련된 계책들이 많이  

나와서 더욱 흥미를 자극했다. 특히 적벽대전과 관련된 일화들에 여러 계책이 쓰였는데

주유가 조조의 수군을 지휘하던 채모와 장윤을 죽게 만든 '차도살인' 또는 '반간계'

(이처럼 한 가지 사례가 여러 계책에 해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주유가 황개에게 태형을 가하며 조조를 속인 고육계,

방통이 조조의 전함들을 연결시키도록 하여 화공을 성공시킨 연환계는 

삼국지를 통해 익숙한 계책들이어서 복습하는 셈이었다.

 

적벽대전 외에도 여러 계책을 낳은 사건으로는 진나라가 괵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우나라에게 길을 빌려달라고 한 사건이 있었다.

말 그대로 길을 빌린다는 명목으로 세력을 확장한다는 '가도벌괵'이란 계책이 나왔고,

같은 사건이 기회를 틈타서 양을 끌고 간다는 유사한 의미의 '순수견양'이란 계책의 사례에도 등장하며

그 와중에 미인들을 선물로 바쳐서 '미인계'의 사례로도 사용되었다.   

'지략의 귀재'에선 이 사건을 사로잡으려면 일부러 풀어주는(이 책에선 큰 것을 얻기 위해 작은 것을  

놓아주는) '욕금고종'의 사례로도 쓰였는데 이와 같이 특정 사건을 두고  

이를 여러 계책의 사례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아마도 계책이 36가지나 되지만 상당수는 그 취지가 유사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36계의 각 계책들은 대부분 그냥 사자성어만 들으면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계책들이 많았는데

이 책에선 풍부한 중국 역사상의 사례 및 기업들의 사례를 싣고 있어서  

각 계책들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각 계책들을 익히면서 중국 역사상의 여러 흥미로운 사건들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36계가 과거 중국의 군사적이거나 정치적인 전략인 점을 생각하면

오늘날에도 과연 쓸모가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긴 하지만 사람들이 사는 세상은  

과거나 현재나 크게 바뀌지 않았다는 점에서 나름 익혀둘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대부분의 계략이 자신은 이롭게 하면서 상대를 이용하거나 곤경에 빠뜨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악용하지 말고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처세술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