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제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김중혁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난 우리 소설들을 자주 읽은 편은 아니다.

내가 추리소설류의 장르소설을 좋아해서인 점도 있지만

우리 소설을 읽으면 뭔가 확 와닿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드물고(물론 다른 나라 소설들도 편차가 있다.)  

내용 자체가 잘 파악이 안 되는 난해한 작품들이 종종 있어 주로 유명 작가들의 베스트셀러 정도를  

읽는 편이지만 나름 젊은 작가들의 신선한 작품들도 만나고 싶은 맘이 있던 차에  

문학동네에서 새로 제정한 젊은작가상을 수상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 책에 담긴 단편들은 역시 등단 10년 이내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라 풋풋함과 신선함이 넘쳤다.  

총 7편이 실려 있었는데 흔히 만날 수 있는 그런 작품도 일부 있었지만 상당수는  

'우리나라에도 이런 소설을 쓰는 작가가 있다니...' 하는 놀라움을 자아내게 했다.  

먼저 대상작인 김중혁의 '1F/B1'는 고평시(배트맨의 '고담시'가 연상된다.ㅋ)의 네오타운의  

건물관리자연합회가 치룬 암흑 속의 전투(?)를 그리고 있는데 기발한 상상이 돋보인다.

건물들의 지하관리실을 연결하는 비밀통로를 만들어 건물관리연합회의 비밀 공간을 만든 것도 그렇고,  

'1F/B1'를 보고 FBI를 연상한 것도 작가만의 능력이 아닐까 싶다.  

독특한 설정 속에 현대도시문명을 지배하는 권력에 대한 풍자가 잘 드러난 작품인 것 같았다.

 

편혜영의 '저녁의 구애'는 동명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다.

얼마 전에 읽은 박민규의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나 트레이시 슈발리에의 '진주 귀고리 소녀'처럼

어떤 그림에서 하나의 새로운 얘기를 만들어낸다는 것 자체가 대단했는데  

죽기도 전에 이미 죽은 것처럼 죽음을 준비하는 우리의 죽음에 대한 자세와  

남녀간의 미묘한 감정의 변화가 잘 그려진 작품인 것 같았다.

 

이장욱의 '변희봉'은 최근 '괴물' 등에 조연으로 출연하면서 뒤늦게 진가를 인정받고 있는  

노배우 변희봉을 소재로 한 작품인데 변희봉이란 배우를 오직 한 명만 알고  

다른 사람들은 다 모르는 상황에서 과연 뭐가 진실인지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이었다.

나 혼자 아무리 진실을 얘기해도 세상의 다른 사람들이 이를 인정해 주지 않아  

이상한 사람 취급받는 속 터지는(?) 상황을 잘 묘사했다.

배명훈의 '안녕, 인공존재'는 이 책에 실린 작품 중 가장 독특한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데카르트의 방법론적 회의공법으로 제작된 인공존재라는 기발한 제품을 소재로  

철학과 과학을 넘나드는 획기적인 얘기라 할 수 있었는데  

SF적인 이런 소설이 우리나라에서도 나온다는 게 정말 신선한 충격이라 할 수 있었다.

 

김미월의 '중국어 수업'은 중국인 불법체류자와 이런 불법체류자들을 대상으로  

어학원에서 강의를 하는 비정규직 여자의 애환을 그린 작품인데  

요즘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잘 포착한 작품이었다.

정소현의 '돌아오다'는 반전이 인상적인 작품인데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가족간의 관계를  

영화같은 반전을 이용해 잘 표현한 작품이었다.

마지막인 김성중의 '개그맨'은 무명시절 그를 사랑했던 여자가 그가 죽은 후 그의 존재와 
그에 대한  

사랑을 머나먼 이국에서 확인하는 얘기인데 개그맨의 마지막 개그(?)가 씁쓸한 웃음을 안겨주었다.

 

이 책에 실린 7편의 단편은 말 그대로 앞으로 우리 문학을 짊어질 젊은 작가들의 주옥같은 단편들이라  

할 수 있었다. 각 단편마다 저자들의 작가노트와 평론가들의 평론이 실려 있고

마지막에 심사위원들의 심사평까지 있어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작품이란 게 작가의 손을 떠난 순간 그것을 읽는 독자들의 것이 되지만 작가들의 의도랄까  

작품을 쓰게 된 계기, 사연 등을 알면 작품의 의미를 더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 것 같다. 

사실 작가들과 평론가들이 늘어놓은 작품에 대한 얘기들은 좀 어려운 면도 없지 않았지만  

작품에 그런 의미들을 부여하고 그런 해석과 평가를 한다는 게 흐릿하게 보이던 작품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 않을까 싶다.

늘 새롭고 재밌는 이야기에 굶주려(?) 있는 내게 이 책은  

우리 소설의 밝은 미래를 내다볼 수 있게 해준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

앞으로 젊은작가상을 수상한 작가들 뿐만 아니라 여러 젊은 작가들의

다양한 장르의 매력적인 작품들이 계속 쏟아져 나올 것을 생각하면 

잠시나마 먹기도 전에 배부른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 작품집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