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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 스티븐 킹의 사계 봄.여름 ㅣ 밀리언셀러 클럽 1
스티븐 킹 지음, 이경덕 옮김 / 황금가지 / 2010년 4월
평점 :
우리 시대의 이야기꾼이라 할 수 있는 스티븐 킹의 이 작품은
계절마다 한 편씩의 작품을 싣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네 편 중 세 편이나 영화로 만들어질 정도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수작이라 할 수 있었다.
먼저 '희망의 봄'을 장식하는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은
팀 로빈스, 모건 프리먼 주연의 동명 영화로도 만들어져 감동을 선사했던 바로 그 작품이다.
아내와 그녀의 정부를 살해한 누명을 쓰고 쇼생크 감옥에 들어온 앤디와
쇼생크 감옥의 만물상 레드가 쇼생크에서 겪는 얘기를 맛깔스럽게 그려내고 있는데
영화의 여러 장면들이 연상되면서 영화와 비교해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특히 앤디가 교도관들에게 절세 비법을 알려주고 맥주를 동료들과 나눠먹으면서
잠깐이나마 자유를 만끽하는 장면이나 교도소 내 도서관을 만드는 부분,
그리고 자신의 결백을 입증할 수 있는 동료가 다른 교도소로 옮겨지자
(영화에서는 쇼생크에서 사살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그 수많은 세월동안 준비한 탈옥을 감행하고,
앤디가 연기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지자 교도소장이 앤디의 감방에 붙여 있던 여자 사진(영화에선
리타 헤이워드의 사진이 나오는데 책에서는 리타 헤이워드의 사진은 이미 갈아치워졌고 탈옥 당시엔
린다 론스타트의 사진이 걸려 있는 것으로 나온다)에 돌을 던져 앤디가 사라진 방법을 확인하는
통쾌한 장면까지 영화의 장면들이 새록새록 떠올랐는데 영화 속 명장면이라 할 수 있는 앤디가
모짜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을 동료 죄수들에게 들려주는 장면이 소설 속엔 없었다는 점은 좀 아쉬웠다.
(이런 점을 보면 정말 영화가 소설에 필적하는 명작이라 할 수 있었다.)
원래 봄이 추운 겨울을 견뎌낸 만물이 다시 소생하는 계절인데
(요즘 날씨를 보면 별로 그런 것 같진 않지만...ㅋ) 인생에 있어서도 희망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봄이 될 수도 있고 겨울이 될 수도 있는 것 같다.
앤디와 같이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아무런 희망도 없는 절망적인 상황에 처해 있으면서도
밖에서의 행복한 삶을 꿈꾸며 록 해머로 벽을 조금씩 부셔나가는 그런 마음이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가능하게 한 기적을 만들어내지 않았나 싶다.
결코 절망적인 상황이 아님에도 늘 체념(?)하고 사는 내 모습을 되돌아보며
희망이 인간에게 있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절실히 가르쳐준 작품이었다.
'타락의 여름'을 장식하는 '우등생'이라는 작품도 낯설지 않은 느낌을 주었는데
(찾아보니 이 작품도 '죽음보다 무서운 비밀'이라는 영화로 만들어졌던데 워낙 많은 영화를 보다 보니
이 영화를 봤는지는 기억이 명확하지 않다. ㅋ) 인간의 심리를 정말 잘 묘사한 작품이었다.
13살의 우등생인 토드는 이웃에 사는 아서 덴커라는 노인이 사실은 유태인 학살에 참여했던
나치 대원이라는 사실을 알아내고는 그를 협박해 그의 얘기를 하나씩 듣지만 오히려 그가 자신의
정체를 알면서도 숨겼음을 폭로하겠다고 하자 노인에게 주도권을 뺏긴 채 불안 속에서 살게 된다.
그러면서 두 사람간의 치열한 주도권 잡기 싸움이 계속되는데
역시 산전수전 다 겪은 노인이 토드를 가지고 논다고 할 수 있었다.
서로의 치명적 약점을 쥔 채 긴장관계를 지속하면서도 묘한 유대감을 가지게 되는 노인과 소년.
하지만 그들의 잘못된 관계는 그들만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점점 닮은 꼴이 되어가면서 파국으로
치닫고 만다.
여름이 원래 성장의 계절이고 인생으로 보자면 청춘이 만개하는 시점이지만
그 뜨겁고 강렬함 속에서 주체하지 못하는 열정은 타락으로 빠져들기 십상이다.
특히 그릇된 욕망, 이 작품에선 나치 출신 노인의 비밀을 움켜쥐고 그가 행한 끔찍한 만행을 즐기려던
토드의 욕망은 자신이 오히려 그에게 약점을 잡히며 늘 좌불안석인 상태로 두려움 속에 살게 된다.
결국 두려움은 새로운 욕망의 분출구를 찾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파멸로 토드를 내몰게 되는데,
그런 토드의 모습을 통해 인간이 얼마나 헛된 욕망에 집착하면서
자신을 망가뜨리는지를 잘 묘사한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스티븐 킹의 '사계'가 두 권으로 나눠져 있는데 봄과 여름 부분은 대만족이라 할 수 있었다.
'자각의 가을'인 '스탠 바이 미'도 너무 유명한 성장영화라 만들어져 기대를 해도 좋을 것 같고,
유일하게 영화로 만들어지지 않은 '의지의 겨울'인 '호흡법'에도 과연 어떤 흥미진진한 얘기가
담겨있을지 정말 군침이 돌 지경이다.(음식이 아닌 책에 군침이 돈다면 내 상태가 맛이 갔다고
할 수 있겠지...ㅋ)
이 작품을 통해 스티븐 킹이 이야기의 화수분임을 새삼 실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영화로만 그의 작품을 무수히 봤는데 쇼생크 탈출을 책으로 읽어보니
영화만 본 다른 작품도 책으로도 읽어볼 가치가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