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 신화
김성대 엮음 / 삼양미디어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 문명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온 신들이나 그들간의 에피소드를 모르고는 문학을 비롯해  

각종 예술작품들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음은 물론 각종 시사적인 표현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소재로 한 여러 종류의 책들이 쏟아져 나와 있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지 고민이 될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론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를 재밌게 읽었는데 그 책에 소개된 이야기들은  

어딘가 들어본 적이 있는 이야기들로 흥미진진했지만 단편적인 에피소드 위주로 되어 있어

전체적인 그리스 로마 신화의 내용을 파악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물론 내가 4권 모두 읽지 않았기에 그럴지도 모르지만 막 쏟아져 나오는 신들의 이름이나  

그들의 특징, 사연 등을 제대로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다.)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시리즈의 하나인 이 책은 그럼 점에서 볼 때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탄생과 역사적인 배경부터 시작하여 우리가 잘 아는 제우스를 비롯한  

올림포스 12신이 신들간의 전쟁에서 승리하기까지의 과정을 차근차근 친절하게 설명한다.

특히 신들의 가계도를 중간중간에 넣어 이들간의 관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 것이  

돋보이는 구성이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리스 로마 신화와 관련된 건축물이나 예술 작품들을 컬러사진으로 실어놓았는데 

예전에 유럽에 갔을 때 보았거나 아니면 책이나 여러 매체를 통해 보았던 것들이  

어떤 신에 관한 무슨 이야기구나 하는 것을 제대로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너무나 인간적(?)이다.

주체할 수 없는 바람둥이인 제우스를 비롯해 제우스의 바람기를 단속하기 위해  

혈안이 된 헤라의 질투 등 인간들이 보통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 신들의 다툼 속에서 인간들이 겪는 일들은  너무 처절하다고 할 수 있었다.

테티스와 펠레우스와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는

황금 사과를 던져 놓고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는 글귀를 써 놓아  

여신들 사이의 분란을 일으키는데 이를 판정하기 난감했던 제우스에게 낚인(?)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하여 최고의 미인 헬레네를 얻게 되지만  

그로 인해 트로이는 그리스와 10년간의 지루한 전쟁 끝에 철저하게 파괴되는 고통을 겪는다.

이렇게 신들의 장난(?)에 놀아나는 인간들의 얘기를 읽을 때마다 좀 안타까운 생각도 들었는데  

특히 오이디푸스처럼 자신도 어쩔 수 없는 끔찍한 운명에 놓인 인물들의 얘기는 마음이 아플 정도였다.

 

호메로스의 양대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줄거리를 비롯해

자식을 살해한 헤라클레스가 죄를 씻기 위해 수행하는 12가지 과업,

페르세우스, 이아손, 테세우스 등 여러 영웅들의 스릴 넘치는 모험담,

오이디푸스 등 끔찍한 비극의 주인공들, 오르페우스 등 슬픈 사랑의 얘기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주요한 얘기들을 총 망라해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이 책 한 권만 제대로 읽어도 왠만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얘기는 거의 다 섭렵할 정도로  

내용도 풍부하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아직까지도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서양 문화 속 깊숙이 스며들어서 서양 문화의 상상력의 보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데  

그런 그리스 로마 신화의 최소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이런 책 정도는 정말 꼭 읽어야 할 필독서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