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딴섬 퍼즐 학생 아리스 시리즈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에이토 대학 추리소설연구회의 에가미와 아리스는

홍일점 여자 회원인 마리아의 큰아버지 별장이 있는 가시키지마 섬에 초대받아 간다.

그 섬에선 3년 전 마리아의 사촌오빠인 히데토가

할아버지가 숨겨 놓은 보물을 찾는 수수께끼를 거의 푼 상태에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었던 곳이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마리아의 친척들을 비롯해 여러 사람들이 섬에 모인 가운데

때마침 태풍으로 꼼짝도 못하게 된 상태에서 끔찍한 살인 사건이 일어나는데...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월광 게임'에 이은 학생 아리스 시리즈 제2탄

월광 게임이 화산을 배경으로 한다면 이 책은 추리소설의 단골무대인

외딴 섬을 배경으로 한 전형적인 클로즈드 서클 테마를 사용한다.

이번에는 단순히 살인사건만 있는 게 아니라 보물찾기도 있어 한층 흥미진진한 내용이 펼쳐진다.

먼저 보물찾기는 진화하는 퍼즐이라는 독특한 퍼즐인데

그야말로 사고의 폭을 진화시켜주는 재미를 가진 퍼즐이었다.

그리고 이 퍼즐을 풀어 가면서 3년 전 사건은 새롭게 연쇄살인사건으로 비화된다.

연쇄살인사건에는 밀실과 다잉 메시지 등 추리소설의 양념이 잘 사용되었고

작가는 전편과 마찬가지로 독자에게 당당한 도전장을 던진다.

작가와 독자의 한판대결이 바로 본격추리소설이 주는 묘미가 아닐까 싶다.

엘러리 퀸이 국명시리즈에서 사용한 방법이 일본의 신본격 작가들에게도 자극제가 된 것 같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십각관의 살인'처럼 고립된 섬을 배경으로 살인사건이 발생하면

분명 거기 있는 사람들 가운데 범인이 있을 수밖에 없어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고

사람들이 서로를 의심해서 일촉즉발의 상황이어야 하는데

이 책에선 조금은 느슨하고 태연한 분위기여서 이는 약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리고 첨부터 어느 정도 유력한(?) 용의자가 있어서

범인을 예상했기에 개인적으론 충격적인 범인의 등장은 없었다.

그래도 범인의 범행과정에 대한 추리는 나름 논리적이어서

추리소설로서의 품격이 떨어지진 않는 작품이었다.

 
주인공 아리스는 월광 게임에 이어서 이번에도 사건이 끝나자

마리아와 사이가 멀어지는 안타까운(?) 결말을 맞이하는데

곧 나올 작품인 쌍두의 악마에선 아리스가 사건 해결 뿐만 아니라(물론 사건 해결은 에가미가 한다. ㅋ)

사랑에도 결실을 맺을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