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 여름날 아파트 앞에서 한 노인이 자전거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난다. 범인이 나타나지 않는 가운데 사망자가 장인의 운전기사인

관계로 유가족인 두 딸이 사망자의 전기를 쓰는 것을 도와주게 된

평범한 회사원 스기무라 사부로는 사건 조사에 착수하는데...



스기무라 사부로의 탐정 데뷔작.

그가 두번째로 등장하는 '이름없는 독'에서 이 사건에 대해 가끔 언급이 되어

과연 어떤 사건이었을까 하고 궁금하긴 했었는데 두 책이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지는 않았다.

(물론 이 책을 먼저 읽었으면 좀 더 2편을 재밌게 읽었을 것 같다.)

다만 이 책에서 '이름없는 독'에 대한 복선(?)을 깔고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주인공이 어머니 얘기를 하면서 어머니가 입에 독을 가졌다고 말하는 것이다.

아마도 작가는 여기서 '이름없는 독'의 소재를 얻었을 것 같다.



어쩌면 너무 평범한 사건(교통사고 사망자가 하루에도 부지기수인 점을 감안하면...

물론 자전거에 치여 죽는 사람은 드물다.)을 파헤치면서 한 개인의 과거를 추적해나가다 보니

뜻밖의 사실이 밝혀진다.

사건의 발단이 된 자전거 사고는 어떻게 보면 미끼에 불과했다.

목격자 등에 의해 대략 범인이 추정되었고

범인이 누군가에 대해선 그다지 비중있게 다뤄지지 않는다.

오히려 죽은 운전기사와 그녀의 딸들의 과거가 이야기의 중심이 된다.

특히 큰 딸인 사토미가 어렸을 때 유괴(?)당했던 기억이

사건을 엉뚱한 방향으로 추측케 한 실마리가 된다.

그녀가 누군가에게 납치되어 겪은 끔찍한 기억은

아버지의 죽음이 원한에 얽힌 사건이지 않을까 짐작하게 만든다.

그리고 밝혀지는 진실은 정말 예상외였다.

그 외에 덤(?)으로 또 다른 진실까지 사건의 불똥은 정말 엉뚱한 데로 튀었다. ㅋ



이 책엔 '운전기사 양반'이란 노래가 나오는데 노랫속 운전기사가

바로 주인공인 스기무라 사부로 같다는 느낌이 든다.

주인공은 너무나 부러운 사람이었다. 예쁜 아내와 귀여운 딸,

부잣집 사위에 안정된 직장까지 모든 걸 가진 사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가 아내 마호코와 결혼하게 된 계기를 보면

역시 용감한 자가 미인을 얻는 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ㅋ






와카타케 나나미의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처럼 일상의 미스터리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회사 사보를 편집하는 인물이 등장한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주인공도 평범한(?) 회사원이고 사건도 주위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건을 다루고 있어 더욱 실감났다.

흔히 추리소설 속 사건들은 각종 기괴한 사건들이 많아 사건 자체만으로도 충격을 안겨주는데 비해

이 책과 같이 일상적인 사건을 다루는 책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그동안 미야베 미유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이유', '화차' 등은

사회파 추리소설이라 불리며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현상을 심도깊게 다루고

사회 곳곳의 수많은 사람들이 관련된 엄청난 스케일을 보여주었다.

그에 비해 이 책의 사건은 그야말로 소소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 속에 숨겨진 이면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

이 책의 제목처럼 누군가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기에

나와는 상관없는 다른 사람의 일이 아닌 나와 내 가족의 일처럼 다가왔고

일상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역시 미야베 미유키의 책답게 책장이 술술 잘 넘어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필력은 역시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미야베 미유키란 이름 자체가 최상의 미스터리 브랜드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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