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습관 1 - 동사형 조직으로 거듭나라
전옥표 지음 / 쌤앤파커스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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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누구나 승리를 원한다.

그리고 이에 편승해 승리하는 방법에 대한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책들은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마음에 와 닿은 책들도 종종 눈에 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기는 습관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삼성전자에서 마케팅 팀장으로 활약한 인물이라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책 속에 잘 담고 있었다.



이 책의 포인트는 비즈니스계에서 이길 수 있는 습관이다.

주로 마케팅과 판매 조직을 중심으로 쓰여 있어 샐러리맨들이 보기에 딱 맞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직업이 그 쪽이 아니면 약간 거리감을 느낄 것 같다.



저자는 우선 활력 넘치는 조직을 강조한다.

추상적인 명사형 목표를 내건 조직이 아닌

구체적인 동사형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조직이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열정 넘치는 신명나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특히 예로 들고 있는 에버랜드의 사례는 고객을 감동시키는 조직의 적절한 예라 할 수 있었다.

변기에 반지를 빠뜨린 고객을 위해 변기를 부수고 배설물 속에서

손으로 반지를 찾아 낸다면 어떤 고객이 감동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조직원 모두가 프로가 되게 만들어야 한다.

각 개인이 자신을 최고의 상품(?)으로 셀프 마케팅해야 하고

제안서 한 장을 쓰더라도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현장을 늘 학교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배우는 프로의 자세를 갖출 때

경쟁력 있는 이기는 조직이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이기는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

프로세스가 확립되어야 확실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목표는 원대하게 세우는 대신 평가는 냉혹하게 하고

가장 작은 단위까지 세부적으로 프로세스가 구체화되어 있어야 이기는 조직이 될 수 있다.



그밖에 구성원 모두가 마케팅적 사고를 체화하고 기본을 갖춘 규범이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며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집요한 실행력을 이기는 습관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각각의 습관의 효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

너무 비즈니스적으로만 접근하고 있어 좀 지나치다 싶은 면도 있지만

적자생존의 사회에서 이기기 위해선 꼭 필요한 습관들이 아닌가 싶다.



이기는 사람은 샅바 싸움에 능하다고 한다.

어디를 잡아야 고객이 나에게 끌려오고 내 편이 되는지를

승리의 숨소리와 땀 냄새의 실전을 통해 몸에 익히고 있다고 한다.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들과 조직이 될 때

승리할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그야말로 비지니스 현장에서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꼭 필요한 실전적인 습관을 알려 주었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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