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각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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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대학 미스터리 연구회 멤버 엘러리, 카, 르루, 포, 반, 아가사, 올치

이들 7명은 반년 전 끔찍한 살인사건이 일어났던 츠노시마 섬으로 MT(?)를 떠나지만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죽음의 그림자 뿐

 

관 시리즈의 서막을 알린 아야츠지 유키토의 데뷔작

'점성술 살인사건'의 시마다 소지에 의해 시작된 신본격 운동은

많은 신예 작가들을 발굴하게 되는데

그 중 대표적 인물이 바로 아야츠지 유키토이다.

작가는 시작부터 등장인물인 엘러리의 입을 빌려

추리소설의 가치와 당시 유행하던 사회파 추리소설이 아닌

고전적인 본격 추리소설의 가치를 말하고 있다.

 

"나에게 있어 추리소설이란 단지 지적인 놀이의 하나일 뿐이야.

소설이라는 형식을 사용한 독자 대 명탐정, 독자 대 작가의

자극적인 논리게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야."

 

사회파 추리소설이 추리소설이 단순한 오락거리가 아닌

사회문제를 담은 시사적인 소설임을 증명했지만

우리 주변에 일어난 일들이라 그런지 신비감이란게 없는 반면

본격 추리소설에 등장하는 불가능 범죄는 비현실적이고 억지스런 면이 있지만

그럼으로써 더욱 자극적이고 강렬한 쾌감을 준다.

 

경애하는 모든 선배들에게 바친다는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의 등장인물들은 고전 추리소설의 거장들의 이름을 별명으로 하고 있다.

미스터리 연구회의 전통이 바로 뛰어난 활동을 펼친 회원에게 거장의 이름을 부여하고

선배가 졸업하면서 후배에게 물려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등장인물들은 각각 엘러리 퀸, 딕슨 카, 가스통 르루,에드가 앨런 포, 

반 다인, 아가사 크리스티, 바로네스 오르치의 이름을 딴 닉네임으로 불린다.

나머지 사람들은 익숙한 사람들인데 반해

오르치는 솔직히 첨 알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름 추리소설 마니아인 내가 이름조차 모르다니...ㅋ

 

기본적인 구조는 애거서 크리스티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동일하다.

외딴 섬에 고립된(?) 사람들이 차례로 죽어가고

그들에게는 법의 심판을 받지 않는 범죄(?)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결국엔 모두가 살해당하고(?) 진범의 고백(?)으로 진실을 알게 되는

구조는 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과 같다.

좀 다른 점이 있다면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서는

'열 개의 인디언 인형'이라는 동요에 따라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인디언 인형이 하나씩 없어지는데 반해

이 책에서는 일곱 장의 플라스틱 조각이 피해자의 방 앞에 걸린다는 점

또 다른 특색은 섬과 육지를 오가며 얘기가 전개되는 점과

관 시리즈답게 독특한 구조의 건축물과

거기서 일어난 과거의 끔찍한 사건이 긴밀한 연관이 있다는 점으로

후자는 얼마 전에 읽은 '악마의 공놀이 노래'와 비슷한 점이다.

 

사건은 설정 자체가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어 있어 술술 잘 넘어가며

솔직히 범인은 예측할 수 있었는데 그의 범행방법과 숨겨진 정체는 예상치 못한거라 좀 놀랐다.

마지막의 여운을 주는 결말도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이 책은 그야말로 고전 추리소설의 거장들에 대한 오마주다.

그들의 이름을 닉네임으로 가진 등장인물들과

최고의 추리소설의 설정을 그대로 가져와 썼기에 더욱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작가가 후기에서 밝혔듯 이 책은 고전 추리소설 거장들에 대한 팬레터와 같은 책으로

추리소설 애독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시도해 봤지만 실패했을 일을 해낸

아야츠지 유키토의 수줍은(?) 고백이 더욱 인상 깊으며

그의 관 시리즈가 '시계관의 살인'외엔

제대로 출판되지 못하고 있는데 빨리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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