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살인사건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제대로 된 본격 추리소설을 읽은 것 같다.

추리소설은 기본적으로 작가와 독자와의 두뇌 게임이다.

범인을 숨기려는 작가와 이를 맞추려는 독자사이의 한판 승부가 바로 추리소설을 읽는 매력이 아닐까...

 

이 책과는 재밌는(?) 에피소드까지 있다.

첨에 이 책에 대해 전혀 몰랐다.

우연히 인터넷 서점에서 어떤 책을 살까 하고 고민중

2천원짜리 쿠폰에 혹해서 그냥 지르고(?) 말았다.

그런데 집에 배송되어 온 책을 살펴보니

인쇄상태가 불량(?)한게 아닌가...그것도 첨과 중간쯤 두군데나...

그래서 교환을 신청하고 다시 책이 왔는데 왠걸 상태가 똑같았다.

진실은 이 책의 수기부분만 특별히(?) 인쇄를 다르게 한 것이었다.

이렇게 우여곡절을 겪으며 읽게 된 이책은 사건 자체가 엽기적이어서 더욱 흥미를 끌었다.

 

40년 전 일본 열도를 발칵 뒤집은 우메자와가의 연속 살인사건

이 엽기적인 살인사건은 아직도 미궁에 빠져 있다.

화가 헤이키치 살인에서 시작해 그의 의붓 딸 가즈에 살인

그리고 그의 여섯 딸(?)들의 엽기적인 토막살해사건

이런 엄청난 사건이 일어났음에도 진범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이런 시대의 미스테리에 우울하고(?) 까칠한 점성술사 미타라이와

그를 조롱하기(?) 즐기는 유일한 벗 이시오카가 도전장을 던진다.

 

사건의 핵심은 역시 아조트 살인이라 할 수 있다.

여섯 명에게서 한 부분씩 잘라내어 완벽한 여자를 만들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는

마치 최고의 향수를 만들기 위해 미소녀들을 연쇄살인하는 '향수'의 그르누이를 떠올리게 했다. 

 

그리고 연속 살인사건의 첫 희생자인 헤이키치의 수기는

사건의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Y의 비극'을 연상시켰다.

작가인 시마다 소지는 엘러리 퀸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하다.

뒤에 과감하게 독자들에게 던지는 도전장은(두번씩이나)

엘러리 퀸이 국명시리즈에서 쓴 수법과 동일하다.

그야말로 정정당당하게(?) 독자들에게 승부를 거는 것이다.

시마다 소지와의 두 번의 대결에서 첫 번째는 완패했다.

두번째 도전장을 던지며 범인을 노출시켰을 때야

무릎을 탁치며 사건의 트릭을 꿰뚫을 수 있었다.

KO패 당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었다. ㅋ

 

무엇보다 이 소설의 매력은 고전 추리소설의 멋을 부활시킨 점

밀실, 발자국, 알리바이, 사망시간 등 각종 고전적인 트릭을

이 소설 속 사건 속에 망라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코믹한(?) 두 콤비의 활약도 매력 만점

추리소설에 등장하는 어느 탐정 못지 않는 개성의 소유자 미타라이

그리고 그의 곁에서 그를 끊임없이 자극하는(?) 이시오카는

홈즈와 와트슨, 포와로와 헤이스팅즈의 명콤비들과는 달리

물과 기름처럼 늘 삐걱거리면서도 서로 좋은 파트너인 것 같다.

 

이들이 나누는 대화 중 압권은 역시 홈즈의 재발견이 아닐까 싶다.

홈즈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하는 미타라이와

홈즈를 옹호하며 다른 유명한 탐정들을 들이대는 이시오카

그리고 그런 명탐정들의 이름을 가지고 노는 미타라이의 대사는

추리소설 팬이라면 누구나 기억에 남을 재밌는 부분일 것이다.

 

오랜만에 작가와 머리에 쥐가 날 정도의 두뇌 게임을 벌였다.

신본격이란 신조어를 만들어 낸 정도로 사건도 충격적이고 트릭도 총망라된 이 소설은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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