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 외딴 성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서혜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미오리 일당에게 부당한 따돌림을 당하던 고코로는 학교를 가지 않기 시작하면서 집에만

있는 날이 계속되던 중 어느 날 자기 방에 있던 전신거울에서 눈이 부실 정도의 빛이 나오자 거울에

손을 댔다가 낯선 공간으로 빨려들어가고 그곳에서 늑대가면을 쓴 여자아이가 환영인사를 받는데...   

 

2018년 서점대상에 빛나는 이 책은 전에 작가의 '츠나구'를 인상적으로 읽었던 기억이 남아 있어

기대를 했던 작품이었는데 일본의 사회문제라 할 수 있는 학교에 가지 않는 아이들의 얘기를 판타지적

내용으로 엮어내고 있다. '이지메'란 집단 따돌림의 원조국가답게 이에 따른 등교거부가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 일본 사회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작가는 이 책을 통해

나름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고코로를 비롯해 7명의 아이가 거울 속 외딴 성에 초대 아닌 초대를

받아 오게 되는데 내년 3월 30일까지 성 안에 있는 소원을 이뤄주는 열쇠를 찾으면 어떤 소원이든 하나를

이룰 수 있다며 늑대가면 소녀는 외딴 성의 여러 가지 규칙을 알려준다. 매일 성이 열리는 시간은

일본 시간으로 아침 아홉 시부터 오후 다섯 시까지이고 그 시간까지 거울을 통해 집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늑대에게 잡아먹히는데 한 명만 벌칙을 받아도 전원 연대책임을 진다는 황당무계하면서도 섬뜩한 얘기를

들려준다. 초대를 받은 7명은 모두 학교를 가지 않는 아이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어 거울 속 외딴 성에

자주 모이면서 친해지게 되는데 열쇠를 찾아서 소원을 이루는 데는 별 관심이 없고 외딴성을 집에서

벗어난 놀이터 정도로 생각하는 듯했다. 그러다가 서로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하와이에서 학교를

다니는 리온을 제외한 6명 모두가 유키시나 제5중학교를 다니고 있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된다.

해가 바뀌고 같은 학교를 다니는 이들은 1월 10일에 6명 모두 등교하기로 큰 결심을 하게 되는데...

 

요즘은 학교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집단 따돌림 등으로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아이들이 우리도 없지는 않을 것 같다. 물론 일본 정도의 수준은 아니겠지만 성적 위주의

학교교육 속에 아이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는 것도 보장하지 못하는 게 우리의 교육 현실도

마찬가지일 것 같다. 학교는 문제만 생기면 감추려고 하고 제대로 된 해법을 제시하거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기는커녕 오히려 피해 학생도 문제가 있는 걸로 몰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다

보니 학생은 믿을 수 없는 학교와 자신을 바라보는 따가운 주변의 시선에 자연스레 등교거부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 책의 주인공인 고코로의 경우에도 자신을 따돌린 아이들은 멀쩡히 학교를 다니고

본인만 학교를 안 가는 상황에서 학교에선 고코로에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대처하다 보니 학교와는

점점 더 멀어지게 된다. 그나마 고코로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봐 주는 기타지마 선생님같은 사람이

있어서 고코로는 다른 5명의 아이들과 함께 등교를 감행하지만 어쩐 일인지 학교에선 아무도 만날

수 없었다. 같은 학교를 다닌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딱 느낌이 왔었는데 뭔가 묘하게 어긋났던

부분들의 원인이 뭔지 금방 짐작했지만 책에선 마지막에 가서야 진실이 드러났다. 아키가 규칙을

어기고 다섯 시가 넘어서도 돌아가지 않으면서 늑대가 출몰해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는 등 동화

'빨간모자' 속 늑대가 출현하는 듯 싶었지만 비밀을 알아챈 고코로가 위기에 처한 동료들을 구해낸다.

어려운 상황에 있는 학생에게 그 학생의 입장에서 이해해주려는 노력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절실히 깨닫게 해주는 작품이었는데 우리의 학교교육의 현실에선 분명 쉽지 않은 일일 것 같다.

그래도 기타지마 선생님같은 사람들이 있기에 아이들이 기댈 수 있는 곳이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등교 거부하는 아이들의 문제를 판타지를 섞어 절묘한 이야기로 만들어낸 작가의 능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츠나구'에서도 느꼈지만 츠지무라 미즈키는 판타지 요소를 적절하게 버무려

감동적인 작품을 쓰는 데 일가견이 있는 것 같다. 서점대상을 받기에 충분한 작품이라 할 수 있었는데

다음에는 또 어떤 얘기로 독자들의 마음을 울릴 것인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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