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안내] 7기 신간평가단 활동 안내
<브레인 어드밴티지, 나를 다스리고 천하를 경영한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브레인 어드밴티지 - 창조적인 리더를 탄생시키는 뇌의 비밀
매들린 L. 반 헤케 외 지음, 이현주 옮김, 황상민 감수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레인 어드밴티지

매들린L반 헤케 외 지음


뇌를 연구해 기업 경영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여러 가능성들을 다양하게 전달하고 있다. 감수자의 말처럼 이것은 대단한 모험이요 도전이다. 새로운 창조적인 리더를 만들고자 하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기업에서 추구하는 효율과 창의적인 발상은 충돌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어떻게 극대화시켜 경쟁력을 키워갈 수 있을까? 이 책은 많은 자료를 제공한다.


강도에게 권총을 되돌려 준 경찰관의 이야기나 암벽등반가 린 힐의 밧줄을 매는 대신 신발 끈을 매는 실수를 통해 반복된 훈련에 의해 형성된 자동화 시스템의 유익과 위험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관리자는 전체와 부분을 함께 볼 수 있어야 하고 때로는 주어진 일로부터 떨어져 생각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간의 긴밀한 관계에 관심이 많다. 특별히 ‘공감’이라는 단어와 ‘의사소통’이 마음에 솔깃하다. MRI 측정결과 다른 사람이 물을 마시기 위해 컵을 드는 모습을 지켜볼 때와 자신이 물을 마시려고 컵을 들었을 때의 뇌의 움직이는 모습이 같았다고 한다. 물을 마시기 위해 컵을 드는 동작과 테이블위에 있는 컵을 치우기 위한 동작에 대한 반응이 달랐다. 이는 뇌가 상대의 의도 곧 그 행동의 목표를 생각하는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거울반사로 설명한다. 뇌는 어떤 식으로든 다른 사람과 비슷한 감정과 의도를 그대로 반영하여 우리가 말하는 소위 직감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업에서 리더와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까? 리더는 진정성과 함께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그 구성원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실제로 마음을 써야하고 ‘마음지킴’ 이라는 것을 해야 한다. 마음지킴이라는 단어가 새로운데 상대의 마음을 알아차리기는 하지만 거기에 사로잡히지는 않고 다시 중요한 일로 관심을 돌릴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로 보인다.


또한 의사소통에 대해서도 재미있는 얘기를 들려준다. 야구에서 타자가 투수의 손에서 공이 떠나는 모습을 본 순간, 이미 공은 2.7미터 정도 날아와 있다는 것이다.(사실 투수의 공의 속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왜 이런 시간의 지연이 발생할 까? 빛이 망막에 닿은 순간 망막은 뇌가 이해할 수 있는 전기 자극으로 빛을 바꿔주고 다시 망막에 있는 여러 세포로 전달되고 시신경을 거쳐 대뇌피질까지 보내진다. 곧바로 신호가 가지 못하고 뇌 깊은 곳에 있는 시상에 잠깐 들른다. 이처럼 시각적 지각은 훨씬 뒤 뇌에 전달된다. 이러한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신경처리에도 시간이 소비된다. 여기에서 0.05초 정도 시간이 소비된다. 문제는 이 시간 안에 타자는 모든 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 뇌가 내리는 결정은 의식 밖에 존재하는 뇌 활동으로부터 시작되는 것 같다. 리벳의 연구에 따르면 뇌의 활동은 우리 몸이 행동으로 옮기기 전 0.5초 전 정도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그것을 결정한 시간은 0.3초 정도 전에 나타난다고 한다.


우리의 대화가 0.5초 안에 대답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은 상대의 말을 잘 듣고 있지 않았다는 극단적인 예가 될 수 있다. 유능한 리더는 침묵할 줄 알아야 한다. 내 말을 줄이고 충분히 상대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야 하고 한 번 더 생각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상대에게 대한 깊은 신뢰감을 주고 일에서도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리더는 명확한 전달을 통해 오해를 줄여야 한다. 특별히 중요한 말들은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


과연 이러한 뇌의 연구 성과를 우리가 얼마만큼 현장에서 적용시키고 피부로 느낄 수 있을까? 저자는 희망적으로 보는 것 같다. 미국의 현실과 우리는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상당히 흥미롭다. 그런데 왜 책 표지에 원숭이의 고뇌의 그림이 들어가 있을까? 책을 읽는 내내 내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나의 고뇌가 그와 같은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