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전용복 - 옻칠로 세계를 감동시킨 예술가의 꿈과 집념의 이야기
전용복 지음 / 시공사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방송에서 본 듯한, 우리나라의 나전칠기문화에 대한 예기를 떠 올려보니, 전용복이라는 이름이 어렴풋이 떠 오른다. 일본에 가서 자신의 작품 세계를 인정받아서 일본의 국보급의 작품들을 복원하고, 일본에 옷칠연구소를 설립한 자랑스러운 한국인에 대한 예기가 말이다. 이 책은 방송에서는 알 수 없었던, 진정한 전용복이라는 인물에 대한 자신에 대한 자서전적인 성격의 책이었다.
어쩌면 한국이 버린,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인 옷칠 문화를 그것의 아름다움과 역사적인 의미를 아는 일본인들에 의해서 인정되어진 것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할 수도 있으나, 저자는 자신이 일본 방방곡곡을 돌며, 일본의 명장들로부터 옷칠의 방법을 배워나갈 때의 정신으로 일본의 것이지만, 우리민족의 것임을 인지하고 대역사를 이루어냈다. 편협한 생각을 하게 된다면, 왜 일본의 문화재를 우리가 재현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그 속에도 역사가 있다.
이 책은 저자 전용복씨가 부산에서 자라면서 어떻게 어려운 환경 속에서 칠이라는 것에 인연을 맺게 되었는지에서부터 시작하여, 또한 어떻게 하여 일본을 가는 것을 생각했는지에 대한 저자의 회고가 들어있다. 단순한 자개밥상이라고 생각하고 복원했던 것이 일본의 유명한 메구로가조엔의 것이며, 그것을 인연으로 메구로가조엔을 방문한 이후로, 옻칠이라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일본에 건너가 그곳에서 꽃피웠다는 것을 알고, 선조들의 작품을 자신의 손으로 복원하고자, 2년여에 걸친 사전 준비작업을 위해 일본에서 노숙자로까지 지냈다는 저자의 글에서 왠지 모를 울컥함이 밀려왔다.
또한 모든 이들이 복원불가라고 했던 송학도를 복원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던 것들을 생각하니, 한국인 전용복의 열정과 신념에 탐복을 금할 길 없으며, 같은 한국인이라는 자긍심이 밀여온다.
책 중간 중간 들어 있는 메구로가조엔의 각종 그림과 옷칠작품들을 보면서, 이것이 진정 사람이 만들 수 있는 것인가하는 의구심이 들 만큼, 그리고 전율이 일만큼 아름답고도 경이로웠다. 실제 눈앞에 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사진만으로도 저자가 우리의 옻칠 문화를 그 옛날 선조들이 전수했던 그 시절로 돌아가, 지금 일본에 한국인의 자긍심을 더 높여주고 있는 것 같다.
이번 출장에 이 책을 동행한 것은 아마도, 내가 한국인임을 잊지 않기 위한 것도 있겠지만, 조금은 쉽게 읽힐 것이라는 생각에 들고 가게 되었는데, 정말 이 책은 이 두 가지를 다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과거의 소중함과 문화의 소중함을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담바이러스 2010-06-25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리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