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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31일, 『타오』가 출간되었습니다. 11월 6일에 저는 그 책을 배송 받아 며칠에 걸쳐 읽었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6개월이 지난 지금에 다시 『타오』를 소환합니다.
이 작품은 ‘한국 사회의 구조적 폭력을 치밀하게 담아낸 방대한 스케일의 미스터리‘로 소개되는 추리소설이자, 김세화 작가의 진실을 파헤쳐가는 끈질긴 호흡과 느리지만 사소한 실마리조차 잃지 않는 세심한 시선에 매료될 수밖에 없는 수작이라 할 것입니다.
소설은 6월 3일 토요일의 살인사건 장면을 프롤로그로 담으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듯 합니다.
그녀가 왜 이렇게 됐을까? 그녀는 나의 전부다. 그녀는 내가 죽인 것이 아니다. 그녀를 죽인 것은 그들이다. 그들이 그녀를 죽였다. 그들 하나하나가 그녀를 한 번씩 죽였다. (9~10쪽)
대명사로 지목되는 그들의 정체는 오리무중 속으로 감춰지고, 살인자와 피해자 그녀 또한 누구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살인자가 ‘그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자신의 살인을 정당화하는 장면이 이후 복수 내지는 책임에 대한 응징이 따를 것이란 위기감을 고조시킵니다.
하지만 정작 다음으로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프롤로그의 사건으로부터 훌쩍 시간 간격이 벌어진 8월 27일 일요일 폭우가 쏟아지던 밤, K대학 후문 이슬람 사원이 있는 골목에서 발생한 폭행사건 장면이 등장하며 이 둘이 무슨 연관이 있을까 의아하게 만듭니다.
소설은 8월 27일 이후로 발생하는 살인미수, 살인, 방화 등의 연쇄적 사건들로 이야기는 복잡하게 얽히고 설키는 가운데 프롤로그에서의 살인사건과의 연관성은 애매모호하게 안개 속으로 잠식해 버리는 듯 합니다.
소설은 449쪽에 달할 만큼 적지 않은 분량입니다. 그런 만큼 프롤로그로부터 시작된 살인의 이유, 그 속에 감춰진 진실을 찾아가는 여정이 단순하지도 녹록하지도 않습니다. 어찌보면 지루하기 그지 없기도 합니다. 사건을 진득하게 풀어가는 오지영 형사과장을 보고 있노라면 답답함을 참을 수 없기도 합니다.
소설 『타오』는 자칫 지루함으로 변질될 수 있는 끈질기고 진득한 이야기입니다. 사건의 발생과 해결이라는 단순한 구조로 독자들이 쉽게 추리소설을 읽게 할수도 있겠지만, 추리소설인 만큼 그 구조에 독자가 개입하여 오지영 형사과장과 함께 진실찾기에 동참하게 한다는 것이 이 작품의 매력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사건 해결을 위한 추리에 전념하기 보다는 과정에 집중하여 사건 속에 감춰져 있는 모순들, 즉 약자가 만들어지는 모순, 그로 말미암아 형성되는 지배와 피지배의 불합리한 관계, 그것이 반복되는 계급화 사회구조적 폐습을 직접 목격하고 정의로움으로 향하는 분노를 자각케 함은 물론 사회구조적 모순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들의 부정의하고 불합리에 젖은 추악한 욕망덩어리들을 까발리며 고발하게끔 독자를 이끈다는 것이 김세화의 추리소설 『타오』가 품고 있는 진면목이자 찐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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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에서의 인연으로 김세화 작가님을 알게 되었고, 황금펜상을 수상한 「그날, 무대 위에서」라는 작품으로 추리소설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기회가 닿는대로 추리소설을 접하고 있습니다. 김세화 작가님의 작품들이 우선 순위에 있어 아직은 폭넓은 독서는 아니지만, 다른 작가, 특히 일본 작가들에 관심을 가져보려는 중입니다.
식견이 좁은 저의 관점일 뿐이지만 추리소설은 작품 내용에 충실하고자 할 경우 객관적 거리두기 보다는 주관적 사건 개입에 중점을, 작품 비평에 충실하고자 할 경우는 그와 반대의 입장이 극명한 독서방식을 갖는 장르라 생각됩니다.
이번 김세화 작가님의 『타오』는 작가의 문체, 즉 단문을 많이 사용하여 읽는 속도감을 느낀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진득함과 속도감은 분명 다른 결이지만 그 묘한 조화가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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