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한국인들의 기억 속에 '대륙의 실수' 혹은 '카피 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각인되어 있는 '샤오미'를 편견 없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 《참여감》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많은 기업들이 참고할 만한 비즈니스 테크닉을 익힐 수 있습니다. 2011년에 시장에 데뷔해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한 샤오미의 처음부터 현재, 앞으로의 미래를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책의 제목인 '참여감'이란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소통을 주축으로 이루어지는 샤오미의 MIUI(미유아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운영체제) 인 '참여형 소비'를 말합니다. 즉, 정보화 시대와 딱 맞아떨어지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호해지는 경계. 소비자의 지속적인 코멘트가 상호 교류 작용으로 발전해 가는 독특한 운영방식을 일컫기도 합니다.
참여감을 구축한다는 것은 제품, 서비스, 브랜드, 소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방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사용자들이 직접 만져보고 소유할 뿐 아니라 사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나는 이것을 3개 전략과 3개 전술로 정리하여 '참여감 3.3 법칙'으로 부른다.
P 35
광고에 많은 돈을 들이지 않지만 시대의 흐름인 SNS의 빠른 파급력을 적극 이용한 샤오미의 마케팅은 입소문이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죠. 오직 온라인 주문으로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샤오미의 유통방식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최대한의 마케팅 기법인 것입니다. 하지만 입소문만 있다고 가능 한 것이 아닌 게 바로 제품이겠죠. 셀링 포인트를 잡아내는 제품이야말로 브랜드를 시장에서 확고하게 만드는 일등공신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박스 브라더스'라는 샤오미의 직원들을 전면에 내세운 튼튼한 포장상자를 인증하는 사진은 단숨에 퍼져나가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