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적성에 안 맞는걸요 - 마음 아픈 사람들을 찾아 나선 ‘행키’의 마음 일기
임재영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민을 나누는 것은 마음을 나누는 것이다. 그것도 아무에게나 보여주지 않았던, 보여주지 못했던 속마음을"

정신 나간 정신과 의사, 거리의 정신과 의사 행키의 마음 일기를 담은 책 인생이 적성에 안 맞는걸요. '행키'는 행복키우미란 그의 별명에서 줄인말입니다. 한때 유행하던 단어 '행쇼(행복하십시오)'처럼 입에 붙는 찰진 어감을 갖는 말입니다.

그는  의사를 꿈꾸었지만 부적응하다, 마음을 얻은 의사지명생이였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정신과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기 길임을 알게 되죠. 마음의 병을 겪어 봤기에 더욱 그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트럭을 몰고 거리로 나옵니다.

 

 

 
"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보고 싶다. 여기엔 듣는 것(상담), 말하는 것(강연), 쓰는 것(집필)이 모두 포함된다."


책은 마음 아픈 사람을 한 명이라도 더 만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병원 치료 전의 도움을 주는 것이 사명이라는 행키가 직접  만난 사람들의 사연을 담았습니다.

막상  아픈 사람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나온 거리지만. 싸늘한 무관심에 꽤나 고군분투했습니다. 그러나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은 한결같이 힘들어했고, 마음을 나누는 일에 고마워했다고 합니다.

 

 

차마  눈물 없이 볼 수 없었습니다. 마음을 단단히 동여매지 않는다면 가라앉거나 하늘 위로 둥둥 떠올라 갈 것 만 같았습니다. 구구절절한 사연, 고통과 슬픔으로 점철된 사연을 하루 종일 듣는다는 건 마음과 몸의 체력을 요하는 일일 겁니다.

마음 아픈 사람들의 비밀, 모두의 사연을 스펀지처럼 흡수하지만 짜내 버리지 않는 마음. 정신과 의사는 그 많은 마음을 어디로 흘려보낼까요?

정신과 의사 행키는 직업은 자신의 소명이라 말합니다. 마음이 병든 사람들이 얼마나  괴로운지 직접 체험해보라고 누군가가 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죠. 그리고 지금껏 아팠더라도 더 이상  환자가 아닌 '자신'으로 살아가기를, 내일 죽더라도 자신으로 살아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합니다.

누구든 건강을 쉽게 잃기도 하고, 얻기도 합니다. , 누구나 아플 수 있다는 말입니다인간은 누구나 나약해서 마음이 병들 수 있습니다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 소중히 여기길 바랍니다. 나도 사람이기에 곧 죽을 수 있지만, 살아 있음으로써 죽음을 논할 수 있는 소중함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