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어드밴티지, 나를 다스리고 천하를 경영한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를 다스리고 천하를 경영한다
둥예쥔 엮음, 허유영 옮김 / 시아출판사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이치사다의 '옹정제'는 단백한 맛이 있고
워낙 일본인이면서도 중국사에 대한 해박한데다
그만의 글솜씨까지 더해져 매력이 뛰어났다.
하지만, 일본저자가 됐던 한국저자가 됐던간에
중국에 대한 역사를 중국인만큼 구현해 내는데는
분명 동족작가에 비해선 한계가 있다고 믿는다.
특히, 같은 역사적 사실을 논할 때,
그 깊이에 차이가 있는 걸 많이 봤고
그게 상식적으로도 당연한게 아닌가 싶다.

중국에 대한 많은 좋은 역사책을 만났지만
이렇게 중국작가가 잘 풀어낸 책을 만나면 큰 횡재를 한 기분이 든다.
중국의 문화적 콘텐츠는 너무 훌륭하고 좋아하지만
경제 및 군사대국으로 또다시 큰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고집강한 나라 중국에 대해 너무 큰 호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솔직히 반갑지만은 않은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많은 고서와 이런 역사속 얘기들은
현실을 잊고 잠시 또 중국이란 나라를 기분좋게 바라보게 만들어 버린다.

등예쥔이란 중국작가가 옹정제가 아닌 '강희제'를
주인공으로써 그의 걸출했던 시대얘기를 책으로 엮었는데
워낙 주옥같은 얘기들이라 사전처럼 여러번 펴보고
내용들 모두를 곱씹어봐야 할 얘기들이지
한번 읽었다는 사실만으로 만족할 수 있을 책이 아닌 듯 싶다.
너무 뻔한 내용을 글로 옮겨놓은 부분도 상당히 많지만,
흔한 상식같은 내용과는 조금 차이를 두고 시작해
과거의 얘기지만 현재의 삶에 반영해도
전혀 다를 것이 없을 현재같은 과거의 얘기들이 수두룩 하다.

난 이 책에서 '수신'에 관한 부분이 가장 맘에 들었다.
정치나 인재에 관한 내용도 잘 썼지만
경전같은 구분을 갖추고 써내려간 '수신'에 관한 내용이
가장 와닿는 내용들이었다.
다만 각각의 항목들의 응축적인 정의와 깔끔함을
저자가 뒤에 실천방법을 예로 서술하면서
문장의 격을 갂아내린 듯한 느낌을 받아 사족처럼 느껴졌다.

중국역사는 경영에 응용하면 경영서요
개인에 붙이면 자기계발서가 되버리는 듯 하다.
어느 나라의 역사가 안 그렇겠느냐만은
특히나 중국은 같은 동양이면서도 이국적,
그리고 거대한 대륙이 지닌 역사 때문인지
어느 나라보다도 폭넓은 역사의 기록이란건 인정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