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도로에는 유난히 차가 많았다. 꽃구경을 나온 행락 차량이 대부분일 터였다. 사실 미세먼지만 아니라면 봄꽃이 만개한 요즘과 같은 좋은 시기에 아까운 휴일을 집에서만 보낸다는 게 어쩐지 아까운 생각이 들지 않겠는가.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호환마마보다 무섭다는 교통체증을 아랑곳하지 않고 너도 나도 집으로부터의 탈출을 감행했던 것이다. 가는 곳마다 차량과 사람들이 뒤엉켜 북새통을 이루었지만 표정만큼은 다들 이해한다는 듯 여유로웠다.

 

대통령 선거일이 정말 코밑으로 다가왔다. 며칠 전에는 미국과 중국의 정상이 만나 회담을 갖기도 했었다. 정치와 경제 등 우리의 주변 상황은 급변하고 있는데 정부는 대통령 선거에만 코를 박고 있는지 나 몰라라 뒷짐만 지고 있는 듯하다. 자리를 비웠던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85일 만에 서울로 복귀하였다. 누가 부르지도 않았는데 슬그머니 말이다. 그러고는 대뜸 대통령 권한대행과 통일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청했었다. 물밑 교섭도 없이 말이다. 박근혜 정권에서 대한민국의 외교가 대외적으로 얼마나 형편없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슬픈 자화상이었다. 그럼에도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버선발로 나가 일본대사를 맞이했다는 건 수치스러운 일이었다.

 

안타까운 소식도 있었다. 오늘 아침 고인이 된 탤런트 김영애의 소식이다. "오랜 시간 연기를 하고 있지만 늘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내가 나온 작품 모니터도 잘 하지 않는다."고 했다는 고인의 겸손함이 새삼 무겁게 다가온다. 목련 꽃잎의 슬픈 추락처럼. 탁한 공기에도 불구하고 꼬마전구를 밝힌 듯 환하게 피어난 벚꽃의 장한 모습을 나는 먼 발치에서 바라보았다. 벌과 나비는 없고 사람들만 북적이는 무거운 오후, 어느 한낮.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qualia 2017-04-10 0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탁한 공기에도 불구하고 꼬마전구를 밝힌 듯 환하게 피어난 벚꽃의 장한 모습을 나는 먼 발치에서 바라보았다. 벌과 나비는 없고 사람들만 북적이는 무거운 오후, 어느 한낮.

저 풍경을 마음 속에 그려봅니다.
시간은 멎은 듯 흘러가고
붕붕거리는 벌들, 사쁜사쁜 날개짓하는 나비들이
환청처럼 보이는 듯도 합니다.
붐빔과 북적임 속에 어떤 적막감이 감돌고
나들이객들 웃음처럼 흐드러진 벚꽃들을
깊은 사색에 빠진 채 응시하고 있는 어떤 한 분이 보이는 듯도 합니다.
작년 이맘때는 그래도 천변 벚꽃길에서
스마트폰 가지고 가서 사진도 찍고 그랬는데요.
올해는 벚꽃 구경 하나 못하고 있습니다.
늘 언제나 좋은 글 바랍니다~

꼼쥐 2017-04-11 16:56   좋아요 0 | URL
일 년 중 무척이나 짧은 벚꽃 개화기에 어떤 의무감으로 외출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다 보니 이맘때면 으레 벚꽃 사진을 올림으로써 ‘나는 벚꽃 구경을 다녀왔노라‘ 인증하는 셈이니 그런 추세에 동참하기도 하지 않기도 참 애매한 시대가 된 것이죠.
댓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