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미국의 대선 후보중에는 녹색당의 랠프 네이더가 있었다. 그는 1996년 이후 2008년까지 네번 대통령 후보로 나왔고, 네번 다 고배를 마셨다.  심지어 2004년 부시와 고어의 투표 전쟁(얼마 안 되는 차이로 부시에게 대통령 자리를 빼앗긴)때 그의 지지율 3%가 고어에게서 갔더라면 미국정치는 더 이상 네오콘에 휘둘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나라 똘기자들은 2008년 미대선후보들을 소개하는 자리에 랠프 네이더가 또 나왔다며 그를 비웃으며 까는 기사를 쓰기도 했는데, 사실 그 찌라시 기자들이 그의 이력을 위키피디아에서 잠시만이라도 살펴봤다면, 그의 대선 참가가 어떤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랠프 네이더는 낯선 인물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미대선에 4번이나 나왔다는 사실조차 모를 것이다. 우리에게는 너무나 낯선 그러니깐 듣보잡한 그가 미국 대통령 후보에 4번이나 나왔을까? 호기일까 아니면 신념일까? 한번 떨어졌으면 될껄? 뭘 번번히 도전하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의 이력을 잠시 살펴보면 1934년 레바논에서 온 이민자 아랍계 부모밑에서 태어났으며 타고난 머리로 1955년 프린스톤 대학을,1965년에는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했다. 그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똑똑한 머리를 타고 났지만, 그 좋은 머리를 사악하게 쓰지 않았다. 그러니깐 내 말은 변호사나 뭐 그런 좋은 직업을 가지고 약자를 등쳐 먹지 않았다는 말.  

그를 돈 잘 버는 변호사가 아닌 활동가로 만든 것은 Automobile safety activism 이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그는 hardvard law school지에 소비자의 안정성에 대한 첫 기사를 쓰면서부터인데, 1959년 Nation지에 당신이 살 수 없는 안전한 차(The safe car you can't buy)라는 자동차 안전에 관한 비판하는 기사를 쓰게 된다. 그리고 그 후 그는 (실제 사람들이 자동차가 안전하다고 믿고 있는 것과는 달리) 수 많은 미국자동차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밝혀내는 연구를 해서 그 어떤 속도에서도 안전하지 않다(Unsafe at any speed)라는 글을 쓰게 된다. 이 글은 GM motor의 컨베어 자동차의 사고에 대해 소비자 잘못이 아닌 차 부품 문제로 인한 속력조절이 문제였다는 것을 제기해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다. 수 많은 사람들이 그의 글을 읽고 고무되어 GM를 상대로 법정으로 그 문제를 끌고 가게 되었다.

 이 글을 발표하고 본격적으로 시민활동가로 활동하게 된 그는 마침내 National Traffic and Motor Vehicle Safety Act 을 제정하는데 큰 공헌을 하게 된다. 그는 그 이후로도 생태에 관심을 갖게 되어 화학물질로 오염된 미국의 강이나 호수의 정화운동에 많은 심혈을 기울린다. 그의 이러한 사회적 활동은 수 많은 단체를 양산해 내고 감시의 기능을 넓혀 나가는데 초석이 되었다. 미국의 시민활동역사에서 랠프 네이더의 영향력은 엄청나며 그의 영향력과 지지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실제 그의 활동으로 만들어진 단체들을 보시길.http://en.wikipedia.org/wiki/Ralph_nader 

자, 그렇다면 시민운동가로서 존경받는 그가 왜 대통령 선거에 네번씩이나 나온 것일까? 시민운동가로서 자신의 삶을 온전히 받쳤다면 그는 더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을텐데. 이건 내 생각이지만, 그의 이러한 행동은 미국 양당제에 대한 도전이라고 말하고 싶다. 제3의 외국인의 눈으로 볼 때, 미국의 양당제가 우리보다 세련돼 보이고 격식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뿌리깊은 지엽적인 양당제 선호는 우리와 다를바 없다고 생각된다. 우리가 경상도와 전라도로 나눠졌다면 그들 또한 남부와 북부로, 백인과 유색인종으로 당이 갈라져 있다.  지들끼리 똘똘 뭉치며 이익집단화 되어 가고 있는 것은 아마 우리의 정치 지형이 지역감정으로 몰아가 권력화 되듯이, 미국의 정치 지형 또한 마찬가지란 말.  

유권자라면 누구나 다 정치적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나의 신념이나 원칙이 현재 지배하고 있는 다수당과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네이더의 이력으로 보면 그는 사사로운 이익을 통해 자신의 욕망이나 이득을 추구하지 않는 사람이다. 자신이 아랍계 이민자의 아들로서 소수의 차별과 불이익이 그 어떤 정치적 루트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어쩌면 소수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대통령 후보에 뛰어든 것인지 모른다. 무지개처럼 여러 빛깔의 색이 함께 존재하고 같이 어울려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 말이다.   

물론 네이더의 표심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가 아무리 시민운동가로서 존경받은 인물이라고 할지라도 존경과 표몰이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내 지지율 3%. 하지만 나는 미국 민주당에서 특히나 고어가 몇 표 차이로 부시에게 떨어졌을 때 고어의 표를 뺏어갔다는 비난의 글을,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 민주당은(안으로는 비난의 목소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가 내고 있는 소수의 색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 그러한 행동이야말로  민주주의의 한 단면이 아닐까. 

노회찬은 우리 사회의 랠프 네이더이다. 그는 지금까지 자신의 정치철학과 신념대로 걸어왔으며 소신껏 일하고 있는 우리 나라에서 몇 안 되는 정치인다운 정치인이다. 그도 시장 후보에 떨어질 것이라는 것은 알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도전이 무모하기는 것이긴해도 소수당의 용기라고 말하고 싶다. 야권 통합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그가 지금까지 쌓아온 정치적 블록을 쓰려뜨리지 말았으면 좋겠다. 오세훈이 정 싫다면 그리고 강남에 돌을 던지고 싶다면, 차라리 그에게 후원금을 던져달라. 정치적 후원금이야말로 소수 정당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반이 되고 그 기반은, 독단적인 파시즘은 막을 수 있는 강력한 지지대가 되어줄 것이다. 선후원금 후욕설~


댓글(25) 먼댓글(1) 좋아요(6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이 쪽 팔리는 페이퍼를 어찌할끼여!
    from ............ 2010-06-07 12:36 
    1. 지난 목요일에 노회찬을 위한 변명이라는 글을 급조해서 올리는 탓에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 몇 분의 지적이 있어 그 페이퍼를 고쳐야지 하던 찰나에 외숙모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이 와서 부랴부랴 장례식장을 찾아 갔다. 친정모랑 남동생 부부하고 같이 갔는데 엉덩이가 무거워 늦은 저녁에서야 일어났다. 우리 아이들은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다가 밥 시켜 먹고 자고 있더라는. 방치도 그런 방치가 없다. 그래도 지들끼리 잘
 
 
무해한모리군 2010-06-03 16:19   좋아요 0 | URL
저도 한명숙이 아예 격차가 벌어진다고 해서 투표장 안에 들어가서 잠깐 망설였습니다. 그렇다면 노를 찍을까 하고.. 으흠.

기억의집 2010-06-04 08:47   좋아요 0 | URL
그렇다면 누구? 저는 죽이되든 밥이 되든 이번에는 민주당을 뽑아주자,였어요. 내 생애 처음으로 투표일 며칠 전부터 전화로 자발적으로 선거운동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그만큼 이 정권하에서는 투표로 말하고 싶더라구요. 어제는 기분 좋아 아이들하고 시장 다녀오고 밥도 먹었는데 하늘을 떠 다니는 구름 같은 기분이었어요^^

blanca 2010-06-03 16:27   좋아요 0 | URL
그럼요. 그럼요. 지금 그를 비난하고 욕설을 퍼붓고 그러는 마음이 그 어떤 아쉬움과 울분이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그래도 그러지 말았으면 해요. 이번 선거에서 제일 마음아픈 대목이에요.

기억의집 2010-06-04 08:51   좋아요 0 | URL
어제 진보신당 게시판 갔다가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급조해서 올려봤어요. 사실 통합하면 더할나위 없이 좋았긴 했지요. 저도 내심 바랬거든요. 저는 참여당 당원인데 참여당하고 민주당은 구역마다 서로 통합해서 후보를 냈어요. 결과가 너무 좋았지요. 오세훈이 시장으로 당선되도 밑은 거의 다 민주당이여서 시장독재 시대는 다 간 거 같아요. 서울광장이나 열었으면 좋겠어요.

네꼬 2010-06-03 16:33   좋아요 0 | URL
선후원금 후욕설2

기억의집 2010-06-04 08:54   좋아요 0 | URL
앗, 네꼬님 안녕하세요. 저는 이 정부 들어서 여기저기 내는 성금이 가랑비에요. 후원금 내지 않았을 때는 몰랐는데 제가 정치적 후원금을 내니깐 이게 단돈 만원이라도 모이면 그 단체에는 기둥이겠구나 싶어서... 어제 노회찬씨 너무 두들겨 맞아서 진보신당에도 후원금 낼까 고민중이었거든요. ^^

군자란 2010-06-03 17:46   좋아요 0 | URL
이번 선거의 가장큰 수확은 김두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노회찬 심상정을 이야기 하면 마음이 아프지만 우리 사회가 아직까지 그들을 받아들이기에는 아직은 조금 더 먼여정을 더 가야할 듯 싶고요. 정말 저는 기대 됩니다. 김두관이란 인물이 어떻게 우리 한국사회에 희망을 줄지...물론 사람 하나 바뀐다고 뭔가 이루어 지지 않겠지만 그래도 노무현이란 인물이 우리 사회에 던진 화두는 아직 진행형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저의 고향이 광주이고 5.18을 중학교시절에 지켜보았고 지금도 전라도에 살지만 민주당은 이곳 전라도에서 또하나의 기득권세력입니다. 정말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이 이 상황에 적용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곳 전라도에도 민주당의 대안세력이 나왔으면....집행부와 지방의회가 한통속으로, 언제까지 계속 그 역겨운 냄새를 맡아야 할지....언제까지 피해자인양 악어의 눈물로 전라도을 담보로 인질정치를 두고봐야 하는지 정말 마음이 아픔니다.김두관을 찍은 경남의 깨어있는 분들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이제 전라도도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부산에서 민주당간판을 하고 김정길후보가 45퍼센트 득표를 했다는 사실을 깊이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최소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장치인 의회만이라도 다른당에 기회를 주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것이 민주당을 위해서도, 전라도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현실정치의 한계를 이해 못하는것은 아니지만, 이번 지방선거의 희망의 싹이 쉽게 시들지 않게 최소한 이러한 인식들이 전라도에도 공감대를 이루어 강을 이루어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억의집 2010-06-04 09:03   좋아요 0 | URL
어제 김두관 지사 당선 확정되는 거 보는데 갑자기 그 양반 노통이 행안부장관자리 주었을 때 고졸이라고 말 많았던것이 기억나데요. 정치라는 게 김두관지사처럼 지역에서 부딪히면서 활동해야지 명문대 나와서 국회에서 보좌관이네 뭐네 하면서 놀다가 지역 배정 받아서 운 좋게 당선되는 그 구조가 문제인게 아닌가 싶어요. 김두관 지사 어제 그 서러움 다 날아간 것 같아 제가 더 기분 좋더라구요.
전라도도 민노당쪽은 자리가 잡힌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니였나봐요. 민주당의 대안으로 민노당인 줄 알았는데... 이번 지방 선거에서 보았듯이 민노당의 약진이 기대됩니다.

루체오페르 2010-06-03 17:13   좋아요 0 | URL
저도 몰랐던 분입니다.^^;
여러가지로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억의집 2010-06-04 10:18   좋아요 0 | URL
루체님, 근데요. 저도 방금 우겔겔님의 사실을 바로 잡는 글 읽고 검색했더니 비난은 있었더라구요. 그 점은 우겔겔님의 덧글에 참고해 주세요^^

우겔겔 2010-06-03 22:58   좋아요 0 | URL
글쎄요. 랄프 네이더는 2004년 대선이 끝난 직후에 민주당 측으로 부터 상당한 비난을 받았습니다. liberal한 언론과 지식인들의 비난 여론도 상당했죠. 노회찬이 단일화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지지하지만, 사실 관계는 바로 잡아야 할 거 같아요.

라로 2010-06-04 09:11   좋아요 0 | URL
저도 그말을 하고 싶었어요,,,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실망을 했었어요. 네이더에게 비난도 많이 하고,,,안타까와 하는 사람들도 많았죠,,,그를 싫어하거나 해서가 아니라,,,하지만 비난의 수준이 다른것 같아요. 우리가 하는 비난과 그들이 하는 비난,,,암튼 저도 노회찬이 단일화 하지 않은것은 지지합니다. 정치인으로서의 그를 다시 한번 보게 되었으니까요. 그래도 이 글 넘 좋아요~.^^추천!

기억의집 2010-06-04 09:08   좋아요 0 | URL
앗, 그렇군요. 어제 노회찬씨 너무 두들겨 맞아 욱해서 급조해서 썼더니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았네요. 어느 정도 3%의 논란이 있었다는것은 알고 있었지만 고어가 부시한테 깨끗하게 승복하고 나서 이 문제는 더 이상 거론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었거든요.
좀 전에 우겔겔님 덧글 읽고 다음가서 검색했더니 뚱아저씨 마이클 무어와 우리의 촘스키옹께서 대통령후보로 사퇴하라고 난리쳤다는 기사 읽고 나서 수정할께요. 그래도 어제 진보신당 게시판처럼 마녀사냥은 하지 않았잖아요. 그쵸?

기억의집 2010-06-04 09:37   좋아요 0 | URL
나비님,그 동안 잘 지내고 계셨어요. 이제 돌아오셨네요.^^
네 저는 어제 진보신당 갔다가 노회찬씨 너무 안타까워서... 제가 알고 있던 지식으로 올렸네요. 칼 세이건의 훌륭한 주장은 훌륭한 증명이 있어야한다, 라는 글을 언제나 품고 있었는데, 확인도 안 해보고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진보신당 게시판에 가 보시면 알겠지만 이건 네이더에게 가한 비난과 노회찬에게 가한 비난은 성격이 너무 달라요. 어제 한 사람을 이렇게까지 굴욕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싶더라구요. 이건 정당한 비난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는 성격상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는 사람인데 제가 다 그를 옹호해주고 싶더라구요. 휴~~~~ 수절할 부분은 수정해야겠지요. ㅎㅎ

알케 2010-06-04 00:18   좋아요 0 | URL
진보신당 당원으로서 감사드립니다.

기억의집 2010-06-04 09:13   좋아요 0 | URL
알케님, 진보신당이셨어요. 후원금 두둑히 내시죠? 저는 참여당 당원인지라 그 쪽에 내고 있지만 이번 기최에 정치적 후원금이 중요하다는것을 알았어요. 이번 투표보니깐 희망이 보이네요.

2010-06-04 18: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7 10: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Paparazzi 2010-06-04 17:45   좋아요 0 | URL
ㅎㅎㅎ 민주당과 통합하면 좋았겠지요. 하지만 민주당은 결국 자유주의자요 한나라당과 불가근 불가원한 보수입니다. 이제는 국민들도 민주당에 속지 않습니다. 그래서 노회찬의 출마가 더욱 의미있었고요. 만약 민주당과 연합하여 후보를 냈더라면 노회찬씨가 얼굴이나 내밀 수 있었을까요? 절대로 아니죠. 한명숙같이 이상한 사람들이나 나오죠. 어쨌든 그래서 한명숙이 시장이 되었더라면? 결국엔 한나라당보다 덜 극우적인 시정을 펼치겠지요. 실제로 이번에 민주당출신들이 압도적인 표차로 뽑힌 구역이 전라도 빼고 드뭅니다. 그 얘기는 민주당도 한나라당도 서로 그다지 다를바 없는데 다만 지금 대통령이 너무 심하게 하니까 견제하자는 뜻에서 민주당을 뽑는게 그래도 차선이라는 것이지요. 사정이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노회찬씨가 의외로 득표율이 낮아 같은 동포인 국민들에 대해 무척 실망했습니다. 오세훈과 이명박을 시원하게 두들겨줄 사람이었는데..... 앞으로 세력을 좀 더 키우셨으면 합니다.

기억의집 2010-06-07 11:00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파파라치님, 갑자기 닉넴 읽으니 가가의 파파라치라는 곡이 떠오르네요. 제가 가가의 <파파라치>라는 곡 좋아하거든요.

제가 보기에 민주당과 한나라당 그놈이 그놈인 것은 사실인데 민주당이 극우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덜 극우적인 시정, 이라는 말에서 민주당도 날당과 같은 극우라고 생각하지는 듯 해서요). 민주당 정권 시절, 저는 지금과 같은 언론장악, 친기업주의, 부자정책, 사법장악등을 겪지 못했어요. 민주당이 우라고 적어도 지금의 한날당의 모습이 있어야하는데 그렇지 않았거든요. 아마 역설적이게도

기억의집 2010-06-07 11:03   좋아요 0 | URL
짜리시가 가장 반대의 목소리를 내던 시절이 민주당 정권시절이 아니였다 싶습니다. 제제가 없었거든요. 흔이 저의 형제들이 하는 말이 있어요. 노무현때 조중동 세무조사 했어야한다고. 물론 말이 있었지만 유야무야해졌거든요. 그런 민주당이 과연 극우일까 싶습니다.
노회찬씨의 길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선거가 뭐 맘 내키면 고고 아니면 스톱하는 고스톱도 아니고 노회찬의 색을 드러내기에 이번 선거만큼 중요한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아, 국회의원만 안 떨어졌어도 진짜 진보신당의 저력을 알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2010-06-04 18: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07 11: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앞으로딛는자 2010-06-04 22:42   좋아요 0 | URL
흠... 저도 노회찬씨가 나온 지역은 아니지만 그래도 노회찬씨가 인간적으로 참 멋있어 보이기도 하구 그가 추진하는 정책이 저와 좀 맞아서 그를 존경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어제 진보신당 게시판에서.. 좀 충격을 많이 먹었습니다. 왜 자신의 신념을 지킨사람이 그런식으로 마녀사냥을 당해야 하는지 단지 단일화를 하지 않아서? ... 좀 마음이 많이 아프더라구요 앞으로 노회찬씨 이미지도 걱정되고 ㅠㅠ 아우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분인데 잘 털고 일어나셨으면 좋겠네요...

기억의집 2010-06-07 11:09   좋아요 0 | URL
만약에 지자체도 민주당이 되지 않았더라면 그에 대한 비난은 말도 못했겠지요. 그나마 다행이다 싶습니다. 이상하게 우리나라는 진보포비아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주문을 깨라,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현재의 지역주의나 진보에 대한 부정적인 주문을 깼으면 좋겠어요.
없는 사람들을 위하는 정책이 뭐 그리 대단히 잘 못 된 일인지 저는 참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저는 다른 당 지지자지만 노회찬씨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