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 알랭 드 보통 인생학교 new 시리즈 2
The School Of Life 지음, 이지연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내가 좋아하는 영어 단어 중 하나가 calm이다. calm은 입에서 나올때부터 조용하게 공기중에 스며든다. 이 단어는 소리가 의미를 말해주는 단어라는 생각에 특별히 그 뜻을 외우지 않아도 저절로 몸이 익혔던 기억이 난다. 평온으로 번역되어 책이 나왔다. 그 자체로 깊은 호소력을 지니 평온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나를 불안하거나 혼란스럽게 만든 경험을 천천히 조심스럽게 들여다보라고 조언한다. 우리의 마음을 뒤흔들고 분노하게 만드는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게 하기에 그토록 바라던 평온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준다.

 

책을 읽으며 나를 뒤흔들었던 문제들은 무엇인지 바라보며 그 원인을 파악하여 진정한 평온에 도달하게 해준다. 이 책 [평온]은 남녀관계, 남들과의 관계, 직장 생활, 평온을 가져다주는 것들로 나눠 평온을 누리고 향유하는 방법을 모색해보고 있다. 이 책은 각각의 주제를 흥미롭고 지루하지 않게 스토리를 풀어낸다. '집에서 벌어지는 사소하고 하찮은 문제들'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상당한 공감을 느꼈다. 평온한 삶이 가장 많이 깨어지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집 안에서 정말 사소하다 못해 쓸데없는 일들로 언성을 높이고 싸우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에 책 속 조언은 조언 이상으로 다가온다.

1. 인내심을 늘린다
2. 화낼 만하다고 인정한다
3. 의견충돌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위의 세가지만 인지하더라도 싸움의 횟수는 확실히 줄어들 것이다.

 

장점의 단점 법칙 또한 참 수긍이 갔다. 개인의 장점은 그 어떤 것이든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단점이 수반되게 마련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책에서는 평온으 유지할 수 있는 기초는 '이해'라고 한다. 맞다. 이세상과 역사를 더 넓은 시각으로 이해한다면 아마 내 주변의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인식의 틀이 바뀔 것이다.

"평온을 유지한다는 것은 그 상황이 좋다거나, 우호적이라거나, 흥미롭다고 생각한다는 뜻이 아니다. 그저 열을 내고 속을 끓여봤자 도움이 되지 않고 어려움만 커진다는 사실을 안다는 뜻이다"(p99)

 

제목만 보고 우리가 다 아는 이야기가 나올 것만 같았는데 책은 예상을 뒤짚었다. 평온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생각해보게 하고 그것들을 역으로 제거해나가면서 진정한 평화로운 삶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데, 그것이 모호하거나 이론적인 것이 아닌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하기 좋은 이야기들로 설명하고 있어 읽는 내내 평온으로의 길을 빨리 나아가고 싶게 만들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