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섭의 글쓰기 훈련소 - 내 문장이 그렇게 유치한가요?
임정섭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는 쉬운 듯 어렵다. 특히 현대인 중 성인이 더 어렵게 여기는 경우를 종종 목격한다. 학생일 때는 과제를 비롯해 자의건 타의에 의한 것이든지 글을 쓸 기회가 많다. 그러나 성인이 되고 나서는 일을 제외하고는 쓰기가 취미가 아닌 이상, 펜을 잡고 생각을 정리한다던지 실용문을 작성할 일들이 흔하지 않다. 게다가 이모티콘이라는 신종 감정무기가 등장하면서 우리는 더욱더 글보다는 영상과 그림, 사진 등으로 우리의 감정을 드러낸다.
누구나 글을 잘 쓰고 싶어한다. 주장하는 바가 분명하고 생각이 잘 정리된 글쓰기를 하고 싶지만 마음대로 되는것은 아니다. [임정섭의 글쓰기 훈련소]는 다양한 문장들을 보여주며 글쓰는 여러 가지 방법과 원칙을 말하고 있다. 어른임에도 어린이와 같은 글을 쓰는 수많은 사례를 보며 그는 '글에도 품격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글쓰기에는 몇가지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이러한 것들만 잘 지켜도 문법이나 호응에 어긋나는 글은 나오지 않는다.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핵심문장을 적어놓고 쓰기 시작하며, 되도록 간결함을 유지하라고 조언한다.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수준의 글을 쓸 수는 없다. 얼마나 내 안에 '생각의 근육'이 키워졌는지에 따라 역량의 차이가 날 것이다.

잘못된 글의 사례를 보며 원칙을 배우고 좋은 글을 필사하며 감각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저자가 주장하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정리해보았다.
1. 같은 표현이 겹치지 않게 써야 한다. 
2. 소재를 찾는 감각을 단련시켜야 한다. 
3. 글쓰기 훈련과 병행해 자신의 머리를 아이디어 박스형으로 바꾸는 연습을 해야 한다.
4. 꿈을 기록하라.
5. 사실을 서술하는 기술 향상과 생각을 심화하는 사고 강화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