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마음도 괜찮아질까요? - 나의 첫 번째 심리상담
강현식(누다심) 지음, 서늘한여름밤 그림 / 와이즈베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살다보면 끝도 없는 나락으로 떨어지는 듯한 경험을 할 때가 있다. 누구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는 아픔과 슬픔, 좌절감으로 온몸에서 우울이 묻어나는 순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술로 잊으려 하거나, 종교에 의지하거나, 혼자 우울증에 사로잡혀 괴로와할뿐 뾰족한 묘한이 없다. 오로지 혼자 감내해야하는 시간이다. 그런데 처음 몇 번은 혼자 이겨낼 수 있더라도 그 숫자가 가중될때는 도저히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순간이 찾아온다.

 

 

그럴때면 주위를 둘러본다. 누구에게라도 털어놓고 싶지만 눈 씻고 찾아봐도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주위엔 없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경험을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 그럴때 우리는 심리상담을 막연히 생각해보게 된다. 그런데 심리상담은 우리의 일상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접근하기 어렵기만 했다. 그런데 그런 편견과 잘못된 상식을 뒤흔들어준 책이 바로 이 책 [제 마음도 괜찮아질까요?]이다.

 

 

저자 누다심은 심리학 칼럼니스트로 쉽고 재밌게 심리학을 일반인에게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제 마음도 괜찮아질까요?]는 정말 쉽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공감할 수 있고 무엇보다 심리상담에 대한 A부터 Z까지 깔끔하고 통쾌하게 알아갈 수 있어 좋다,

 

 

 

심리상담에 대한 개론을 소설을 읽듯 풀어낸 이 책은 이론과 실제를 스토리텔링으로 적당하게 믹스해서 독자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등장인물은 심리학과 4학년인 철하와 회사원 은주, 사회학과 재학생인 석영, 미술 학원 강사인 지선, 그리고 학생상담센터 수련생인 은영이다.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나의 문제, 가족의 문제, 나아가 친구의 문제처럼 공감하게 된다.

책 속에서는 심리상담을 받기 위해 해야할 절차, 심리상담의 실체, 심리상담을 해가는 과정에서 맞딱뜨리는 여러 에피소드, 검사 결과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쉽고 친절하게 이야기를 통해 전달해준다.이론적으로 설명만 나열하는 구조가 아니어서 내용이나 이론이 더욱 더 깊이 와닿았다.

"심리상담은 우리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입니다. 보다 나은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변화의 과정에서 꼭 필요한 연습과 시행착오도 잘 겪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심리상담가의 역할입니다.(P47)"
"심리상담이 친구들끼리 수다를 떠는 것과 구별되는 점은 이야기의 주제와 목표, 그리고 목적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보통 수다는 특별한 목적도 없고, 대화 주제도 가리지 않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잡담이라고도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심리상담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오로지 목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P49)"

 

 

중소기업에 다니는 은주는 직장상사에게서 받은 모욕적인 상처로 인해 아버지에 대한 트라우마까지 겹쳐져 힘겨워 하다가 심리상담을 받게 된다. 직장생활을 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은주와 같은 경험을 가졌을 것이다. 어디나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은 존재한다. 그런 사람과의 마찰을 통해 우울증을 겪기도 하고 상처를 입어 트라우마로 고생을 하게 되기도 한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음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아픔을 숨긴채 계속 안으로만 파고들어 상처는 결국 더 심해지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책 속 내용을 더 알기 쉽게 해주는 부분이 바로 그림으로 요약하여 내용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그림을 그린 서늘한여름밤 역시 심리학을 전공한 자로, 그림이 주는 메시지가 참 마음에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된 상담분야의 지식은 다양했다. 정신건강 분야의 전문가들은 정신과 의사, 심리상담사,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음악치료사,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임상심리 전문가 등이 있는데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정신과로 가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정신건강 분야의 전문가들이 존재하는데 과연 누구를 먼저 찾아가야 할지가 관건이 된다. 일반인은 자신의 증상을 파악해 그 전문가를 찾아내기 쉽지 않으니 일단 누구라도 먼저 찾아가 상담을 한다면 거기서 알맞는 전문가를 추천해줄 것이라는 이야기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철하를 통해 심리학과 대학수업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엿볼 수 있고, 은주를 통해서는 심리상담을 원할 경우 어떤 절차를 통해 진행해야 하는지 알 수 있으며, 석영을 통해서는 제대로된 전문가를 통해 심리상담을 받아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 구조화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한 지선을 통해서는 심리검사에 대한 여러 지식과 내용을 알 수 있다.

 

 

 누구나 마음 관리가 필요하다. 비단 소수의 몇 몇 사람들의 이야기는 아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한 과정에서 이 책은 누구에게도 물어보기 힘든 이야기들을 자세하게 절차대로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심리상담에 대한 편견을 깨버릴 수 있게 된다. 우울증과 트라우마에 빠져 오랜시간 괴로와하는 당신에게 지침서의 역할을 해줄 이 책은 정신건강과 심리상담에 대한 당신의 궁금증을 모두 해소시켜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