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부여 대소왕은 억울하다고 할까? - 대소왕 vs 추모왕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2
김용만 지음, 이동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으로 떠난 역사 이야기.

 

[왜 부여 대소왕은 억울하다고 할까?]

 


 

대소왕과 추모왕의 맞대결에 어떤 판결이 나올지 궁금함을 해소해보자.

 

우선 이 책의 내용과 교과연계를 살펴보면,

초등6학년, 중학교 국사, 고등학교 국사에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장을 살펴보면, 부여의 대소왕이 원고이고 피고는 고구려의 왕 추모왕이다.

이 둘의 관계가 이 책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부여 대소왕은 고구려가 부여의 건국신화를 훔쳐 가 추모를 위대한 왕으로 만들고 부여 역사를 왜곡하고

대소왕이 추모왕을 괴롭힌 못된 임금으로 후대에 알려진 것에 대해 바로잡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대소왕은 왜 추모왕을 괴롭혔을까?

 

 

대소왕은 부여의 첫째 왕자로 태어나 아버지 금와왕의 총애로 대를 이어 왕좌를 지키게 된다. 금와왕은 행차길에 우연히

만나게 된 유화라는 여인에게 반해 홀몸이 아닌 유화를 데려와 궁궐에서 같이 살게 되는데 그 후 유화는 추모를 낳게 되고

추모 역시 왕자로서 유년생활을 성장하게 된다.

이렇게 대소왕과  추모는 같은 궁궐 아래 금와왕의 밑에서 유년시절을 함께 보내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었으리라는

짐작은 할 수 있겠다.

게다가 추모는 그당시 왕의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인 활쏘기에 뛰어난 재능을 가져 많은 사람들이 견재하는 대상이었기도 했다.

부여말인 '주몽'은 활쏘기를 잘하는 자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주몽은 칭호인데 추모가 주몽이라는 호칭으로 불렸다는 것만 보아도

그가 대단한 인재라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소와 추모는 여러 분야에서 갈등의 관계를 형성했을 것이다.

결국 추모의 행동반경은 제약을 당하고 능력있고 유능한 추모는 그런 것들을 참지 못하고 결국 부여를 떠나 고구려를 건국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흥미있었던 부분은 바로 추모의 아버지가 누구인가라는 것이다.

금와왕이 추모의 어미 유화를 만났을 때에는 이미 그녀는 임신 상태였다. 누군가의 아이를 임신한 그녀,

[삼국사기]와 [동국이상국집]의 동명왕편에는 추모가 해모수의 아들이라고 나와 있다.

[삼국유사]에는 해모수가 북부여를 건국했다고 나와 있다. 정말 해모수의 아들이 추모일까?

 


 

 

 

 

 

우리에게 비교적 다른 나라와는 달리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부여는 사실 알고 보면 고구려보다

인구도 많았고 비슷한 면적의 거대한 국가였다. 게다가 전쟁보다는 온화한 기질의 사람들이었다니

부여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여의 대소왕은 고구려 왕에게 죽임을 당하고 만다. 이 결말을 가지고 후대 사람들이 부여는 고구려에게 무너진

나약한 나라이며 대소왕은 질투의 화신, 못된 임금으로 매도하며 추모왕만을 높이려고 했던 과거의 역사는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판결문을 살펴보면 대소왕이 제기한 명예회손에 대한 손해 배상 청구가 이유있음을 인정하고 한국사법정은

추모왕의 후손들에게 대소왕이 제기한 부여사의 복원에 힘쓸 것을 권고한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부여사에 급관심이  가진다. 왜곡되거나 축소된 역사를 바로잡아 후손들이 제대로 역사에

접근하고 인식하는 일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