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3일 목요일입니다. 오늘 많이 추울 줄 알았는데, 조금 추워요. 오후 2시 반 정도 되었는데, 따뜻한 시간이라서 그런 걸까요. 참, 점심 맛있게 드셨나요.^^



 오늘은 많은 학생들이 수능시험을 봅니다. 그래서 인지 아침에는 눈이 많이 내렸대요. 하지만 아침에 내린 눈은 쌓이지 않아서, 지금은 잘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오늘 아침에 눈을 맞으면서 시험을 보러 갔던 학생들에게는 나중에 기억나는 일이 될 지도 모르겠어요. 같은 과정을 겪고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그 시기의 사람들만이 공유하는 것들이 있는 것 같아요. 어쩌면, 오늘 아침에 내리는 눈도, 그 날 그 시험을 보았던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그런 기억으로 하나 더 추가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절기로는 어제가 소설이었다고 하는데, 눈은 하루 늦게 오늘 도착했습니다.^^



 저는 수능시험을 본 지 오래되어서, 요즘 시험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시험이 주는 압박감은 조금 이해할 것 같습니다. 저도 매년 한 번 있는 시험을 봅니다. 처음에는 처음보는 것이라서 잘 모르는 길을 가는 기분처럼 낯설고 어렵고, 긴장합니다. 그리고 두번째에는 두번째라서 이전의 실수를 하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지만, 첫번째보다 더 긴장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게 시험인 것 같습니다. 누구나 이 순간은 처음 맞습니다. 이번 시험도, 시험지가 책상 위에 놓였을 때, 이 시험을 보는 수험생 모두 그 시험지는 처음입니다. 한 공간 안에 많은 사람이 있지만, 서로 다른 책상에서 모두 혼자서 이 시험을 만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답안지를 채워야 하는, 그런 자기 앞의 시간을 보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봅니다.


 매년 대입 시험은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제가 수능시험을 보았을 때와 지금은 많이 달라서, 실은 학생들이 어떻게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다들 많은 시간을 공부하고, 열심히 보냈으니,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내년은 2018년이니 18년도의 신입생으로, 설레는 미래를 만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시험보는 학생들이 많지만, 시험을 보지 않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저녁에는 조금 덜 추운 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오후에 춥다가 해가 지면 공기가 차갑게 달라지면서 더 춥거든요. 수능시험을 보지 않는 분도 함께 한파를 겪는데, 올해는 지진이 있어서, 두 번이나 겪는 것 같습니다. 겨울이 오면 추워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래도 조금 덜 추웠으면 좋겠습니다. 


 따뜻하고 좋은 오후 보내세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11-23 15: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1-23 1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11-23 16: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능 시험이 다 끝나고 나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수험생들이 있어요. 올해는 이런 슬픈 소식이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서니데이 2017-11-23 16:49   좋아요 0 | URL
그럼요. 그런 선택을 해서도 안되고, 그렇게 생각하도록 해서도 안될 거예요.
수능시험을 잘 보는 것, 좋은 대학을 가는 것, 그게 인생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될 것 같아요. 중요한 시험이고, 다들 많은 부담을 주기도 하겠지만, 그럼에도 시험을 잘 보아야 하는 진짜 이유, 우리가 더 좋은 미래를 선택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cyrus님, 오늘도 날씨가 점점 더 추워지네요. 따뜻하고 좋은 오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