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페이퍼입니다. 오늘은 시간이 진짜 빨리 가고 있어요. 앞서 오늘은 페이퍼를 하나 더 쓰는 게 좋겠지, 하는 말을 한 것이 생각나서 책을 골라 페이퍼를 씁니다.

 

 

 

 

 

 

 

 

 

 

1.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2.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

3. 울화통캠프

4. 마흔살 행복한 부자아빠의 특별한 편지

 

--오늘 페이퍼의 책들은 교육, 윤리학, 에세이, 성공학 등 분야는 다르지만, 지금 살아가는 모습을 어떻게 볼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또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 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합니다 . 매일 바쁘게 사느라 어제도 오늘도 정신이 없지만, 가끔씩 지금 나는 어떻게 살고 있나, 하는 것이 떠오를 때도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금방 잊혀지곤 하지만, 그런 것들은 잊고 살다가도 어쩌다 다시 생각이 날 때가 있더라구요.

 

----------------------

 

1.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아만다 리플리

--  이 책의 부제는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 입니다.  타임, 아틀란틱에서 교육관련기고를 했던 저자는 2010년 OECD회원국 포함 세계 65개국 만15세 이상 학생 51만명이 참가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결과 분석을 접하고, 미국교육의 현실에 대해 인식하고 비교가 될만한 전 세계 교육 강국에 대해 알아보고자 각국을 직접 방문하거나, 교육관계자, 교환학생을 상대로 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했고, 많은 자료조사를 더하여 3년에 걸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 책을 썼습니다.

 이 책에서는 주로 독일, 미국, 한국, 폴란드, 핀란드에 주목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대해 전세계 교육 강국이라 알려진 나라와 비교를 해서 쓴 부분이 있는데, 다른 나라에서 우리 나라를 교육강국으로 생각해서 쓴 글이라서 우리를 어떻게 보고 있을지 한 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2.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

-- 피터 싱어

-- 부제는 이기적인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희망의 실천윤리, 입니다. 초판에 나온 책이라서 우리 나라에는 1996년에 나온 책이 있지만 절판되고, 최근에 다시 나온 책이라서 이전판과는 번역자는 다릅니다. 실천 윤리학자이자 동물해방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는 저자는, 과연 내가 원하는 삶은 어떤 삶인가에 대해 묻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선망하는 일이기에 이 책은 투자로 부와 명성을 얻은 아이번 보스키와 같은 인물의 예, 그리고 죄수의 딜레마를 벗어나는 법, 그리고 목적을 추구하는 삶과 윤리에 대해서도 썼습니다. 금방금방 책장이 넘어가지는 않을 수도 있겠지만,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면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울화통 캠프

-- 보관

--  부제는 마음을 비우면 얻게 되는 것들, 입니다. 2012년 법주사에서 시작한 새로운 템플스테이의 이름이 '울화통 캠프' 로, '마음에 깊이 쌓인 우울과 화, 불안을 통쾌하고 시원하게 날려버리자' 는 의미로,  울화통 캠프는 나이와 직업, 종교를 떠나 마음을 치유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다녀갔고 위로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은 울화통 캠프 수문장이었던 보관스님이 쓴 책으로, 마음을 비우면서 참지않고 쌓아두지 않으면서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54가지의 짧은 글이 그림과 함께 실려있습니다. 

 

4. 마흔살 행복한 부자 아빠의 특별한 편지

-- 아파테이아

-- 부제는 "텐인텐"은 왜 젊은부자의 편지에 열광했을까? ,입니다. 재테크로 잘 알려져있다는 저자이지만, 이 책에서는 재테크에 대해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아들에게 남기고 싶은 일곱 개의 편지로 구성되는데, 재테크와 같은 것은 시간이 지나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지만, 사고력과 사람에 대해 잘 알게 되면 돈은 따라 오는 것이고, 타인의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법과 같이, 지금은 어린 아들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될 인생을 먼저 길을 걸어가는 선배로서 애정을 담아 썼습니다. 처음 시작이 유언장처럼 시작되어 그런지, 아들에게 지금 있는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을 남기고 싶은 아빠의 마음이란 이런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설연휴 4일이라 길어서 좋다~~~ 했는데, 오늘이 4일째 일요일입니다. 특히 오늘은 더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연휴라서 잠깐 쉬고 재충전 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명절 보내느라 이리저리 바쁘게 보내신 분들 많으실 거에요. 오늘은 일찍 쉬고, 내일은 새로운 월요일 기분좋게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입니다.

 편안한 일요일 저녁 보내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4-02-03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절은 잘 보내셨지요?^^
하는 거 없이 시간만 흘러가 마음이 또 급해집니다~ ㅠ

서니데이 2014-02-03 22:16   좋아요 0 | URL
네, ^^ 순오기님처럼 좋게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번 설연휴도 잘 지냈답니다. 설날이 지났으니 이제 해가 바뀐 것같은데, 달력을 한 장 바꾸고 나니까 어쩌다 벌써 2월이 되었지? 하는 마음이 들면 조금은 막막해지는 그런 게 있긴 해요. 순오기님은 명절 지내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