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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과 게 - 제144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실제로 미치오 슈스케가 의도하고 썼는지 어쩐지는 모르지만(그러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달과 게』를 가지고 이런저런 확대해석을 한 번 해볼까. 신이치와 하루야가 소라게를 잡는 바닷가라는 공간은 어른들과는 섞일 수 없는 그들만의 고립된 인간관계로 은유되고 또 추상화된다. 그 위에 놓인 페트병으로 만든 통발은 역시 인공적이면서도 굉장히 불안하다 ㅡ 실제로 그들은 그것을 <블랙홀>이라 부른다. 신이치와 하루야 그리고 나루미까지 등장인물은 모두 유동적이고, 불안하고, 어리고, 정상적이지 않고, 세상과는 단절된 곳에 그들만의 집을 만든다. 나루미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소라게의 집게발에 자신의 손가락을 내주는 신이치의 행동, 그리고 껍데기에서 나온 소라게를 라이터로 불태우며 소원을 비는 행위는, 미끼에 걸려 바동거리는 물고기처럼 상처로써 상처를 만들며 잔혹한 자연의 섭리를 말한다. 그래서 사도마조히즘이 교묘하게 섞인 이 이중성의 일련의 관계에서 우리는 어떤 발광하는 형상이나 고통스러운 상처를 통해 성장할 수밖에 없다는 지극히 자연스런 논리에 마주하게 된다. 침묵은 죽음에게 대여된 것이라고는 하지만 적어도 『달과 게』에 등장하는 세 아이들은 굴절된 시선과 경쟁, 질투를 수반하며 떠들썩하게 침묵하는 성장통을 겪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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